$\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성인애착, 대인관계유능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go-resilience, adult attachment,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academic str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223 - 230  

변은경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영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성인애착, 대인관계유능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학업스트레스를 조절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참여자는 B와 Y시의 간호대학생 28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는 2.28±.46점이었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F=16.342, p<.001), 경제상태(F=3.331, p=.037), 음주 횟수(F=3.393, p=.035), 학과만족도(F=40.539, p<.001), 대학생활만족도(F=67.304, 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구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는 성인애착(r=.557, p<.001)과는 정적상관관계, 자아탄력성(r=-.379, p<.001), 대인관계유능성(r=-.423, p<.001)과는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탄력성, 성인애착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34%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go-resilience,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and to provide the basic data of to control academic stress. Data were collected from 287 nursing students in B and C city and analyzed by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성인애착, 대인관계유능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보고 학업스트레스를 조절하기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아탄력성과 성인애착을 확인하였고, 학업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중재방안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성인애착, 대인관계유능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성인애착, 대인관계유능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학업스트레스를 조절하기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성인애착, 대인관계유능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학업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학업스트레스는 2.
  • 간호대학생은 학업스트레스가 높고, 학업스트레스가 조절되지 않을 경우에는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학업스트레스의 조절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성인애착, 대인관계유능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탄력성과 성인애착으로 나타났고, 대인관계유능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된 결과[34]와 성인애착이 생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결과[32]와 유사하다.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개념으로 나타난 것이 자아탄력성이다[9].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경직되지 않고 유연하게 반응하는 성향[10]을 말한다. 자아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내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많아 어려움을 회피하지 않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더 잘 적응한다[11].
자아탄력성 척도(ego-resiliency scale : ER)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Block과 Kremen[22]이 개발한 자아탄력성 척도(ego-resiliency scale : ER)을 Yoo와 Shim[23]이 번역한 뒤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대인관계, 활력성, 감정통제, 호기심 및 낙관성 등의 5가지 하위요인과 1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4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4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탄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E.S. Kim, "The impact of stress on drinking behavior and drinking problems among university students", Master thesis, Chunbuk University, Jeonju, J2002. 

  2. S.Y. Min, "Adjustment experience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5, No. 4, pp. 409-419, 2006. 

  3. H.J. Choi, E.J.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2, pp. 261-268,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2.261 

  4. S.H. Shin, "Influence from the academic stress by the achievement pressure of their parents and adjustment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 6756-6766, 2014. DOI:http://dx.doi.org/10.5762/KAIS.2014.15.11.6756 

  5. S.H. Choi, "Study of academic stress reasons and resulting symptoms of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Dajin University, Seoul, 2008. 

  6. S.H. Park, and H.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and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learned helplessnes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5, No. 3, pp. 159-182, 2008. 

  7. E. Guthrie, D. Black, H. Bagalkote, C. Shaw, M. Campbell, and F. Creed, "Psychological stress and burnout in medical students: a five-year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the Royal Society of Medicine, Vol. 91, No. 5, pp. 237-243, 1998. DOI: http://doi.org/10.1177/014107689809100502 

  8. K.S. Han, E.Y. Park, J.A. Song, K.M. Kim, J.H. Jin, and H.C. Kang, "Interpersonal attachment style, emotional regulation,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6, No. 2, pp. 198-204, 2007. 

  9. A.J. Park, and K.E.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 No. 3, pp. 267-276, 2011. 

  10. E.C. Klohnen,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5, pp. 1067-1079, 199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11. W.J. Park, and J.Y. Han,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65-375, 2011. 

  12. H.S. Jang, "Attachment and the development of ego identity in college student",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 13, No. 2, pp. 115-130, 2000. 

  13. Y.M. Kim, "The relationships among adult attach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vocational adaptability o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10, pp. 467-480, 2017. DOI: http://dx.doi.org/10.35873/ajmahs.2017.7.10.043 

  14. B.S. Kim, "Difference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due to adult attachment style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3, pp. 1611-1619, 2016. 

  15. Y.J. Park, and Y.H. Lee, "The effects of anxious attachment and avoidant attachment on interpersonal problems: the mediation effects of depressive experience sty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9, No. 2, pp. 441-452, 2010. 

  16. K.A. Brennan, C.L. Clark, and P.R. Shaver, Self-report measurement of adult attachment: an integrative overview, In J. A. Simpson, W. S. Rholes(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pp.46-77)", New York, NY: Guilford Press, 1998. 

  17. S.J. Lim, and A.Y. Noh, "The effect of adult attachment on the help seeking inten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3, pp. 1383-1396, 2009. DOI: http://dx.doi.org/10.15703/kjc.10.3.200909.1383 

  18. S.J. Kim, "The effects of a self-awareness program using action methods for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187-195, 2006. 

  19. D. Buhrmester, W. Furman, M.T. Wittenberg, and H.T. Reis,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5, pp. 991-1008, 1988.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5.6.991 

  20. EH Park, and H.G. Sung, "The effect of academic performance on happiness: focus on moder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Journal of Welfare and Counselling Education, Vol. 7, No. 1, pp. 251-277, 2018. DOI: https://dx.doi.org/10.20497/jwce.2018.7.1.251 

  21. S.J. Shin, and E.H. Hwang,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ol. 20, 3, pp. 156-163, 2018. DOI: http://dx.doi.org/10.17496/kmer.2018.20.3.156 

  22. J. Block, and A.M. Kremen, "IQ and ego-resilience: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23. S.K. Yoo, and H.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24. R.C. Fraley, N.G. Waller, and K.A. Brennan, "An item response theory analysis of self-report measures of adult attach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8, No. 2, pp. 350-365, 2000.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8.2.350 

  25. S.H. Kim, "Adaptation of the experiences in close relationships-revised scale into Korean: confirmatory factor anslysis and item response theory approaches",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4. 

  26. N.R. Han,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cognitive/behavioral responses in a conflict situation",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9. 

  27. W.B. Schaufeli, I.M. Martinez, A.M. Pinto, M. Salanova, and A.B. Bakker,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Vol. 33, No. 5, pp. 464-481, 2002. DOI: https://doi.org/10.1177/0022022102033005003 

  28. D.W. Shin, and G.S. Yoo, "Effects of the perceptions of parents' expectations for the future careers of children on academic and employment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Vol. 14, No. 6, pp. 3849-3869, 2013. 

  29. S.H. Choi, E.K. Byun,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stress for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4, pp. 2303-2313, 2016. 

  30. J.H. Kum,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self-efficacy, academic achievement and quality of life on academic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 No. 10, pp. 325-338, 2018. DOI: https://dx.doi.org/10.35873/ajmahs.2018.8.10.031 

  31. K.H. Shon, and N.H. Kim,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xiety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 No. 2, pp. 577-587, 2018. DOI: https://dx.doi.org/10.35873/ajmahs.2018.8.2.057 

  32. S.Y. Sim, and Y.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uncertainty adult attachment and life stress: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6, No. 5, 95-105, 2015. DOI: https://dx.doi.org/10.15703/kjc.16.5.201510.95 

  33. S.Y. Choi, M.R. Yoo, M.J.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adets' life adjustment, stress,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in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32, 1, pp. 1-13, 2014. 

  34. S.W. Han, and H.Y. Hong, "The influence of ego resilience on the perceived stress; the mediating effect of meaning of life", Korean Journal of Interdisciplinary Therapy, Vol. 5, No. 2, pp. 53-77, 2013. 

  35. S. Nelwati, L. McKenna, and V. Plummer, "Indonesian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in clinical learning: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Vol. 3, No. 5, pp. 56-65, 2013. DOI:https://doi.org/10.5430/jnep.v3n5p5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