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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107 - 115
샤오진화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이상기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This study verified the motivation to use Tiktok for Chinese teenagers. This paper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adolescents'use motivation on us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In addition, this study was to grasp the relationship between use motivation and sustained use intention as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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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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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의 주 이용자들은 누구인가? | 한편, 기존의 통계적 연구들은 주로 대학생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수행했다. 틱톡의 주 이용자들(51%)이 24세 이하의 대학생과 청소년(2019년 틱톡 이용자 연령 분포 데이터 참조)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은 틱톡 이용자의 특성을 보다 넓게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의 소비행태를 예측하는 데 상당한 의미가 있으리라고 본다. | |
틱톡을 사용하는 중국 청소년의 이용동기는 어떻게 나오는가? | 첫째, 틱톡을 사용하는 중국 청소년의 이용동기를 살펴본 결과, <정보/오락추구>, <소통>, <자기표현>이라는 세 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먼저 <정보/오락추구> 동기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고 틱톡을 이용하면서 느끼는 즐거움, 재미 요소를 의미한다. | |
<자기표현> 동기는 어떤 것을 참고로 근거를 내세우고 있는가? | <자기표현> 동기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개인생활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과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짧은 동영상 플랫폼의 사용자가 콘텐츠를 생산하는 이용동기를 밝힌 선행연구 Feng Shangshang[10]에서의 결과와 같다. 이러한 '연구문제1'의 결과는 앞서 문헌연구를 통해 밝힌 틱톡 이용동기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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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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