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OTT의 중간영역에서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SFV 플랫폼인 Tiktok 서비스의 이용자가 인식하는 몰입과 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들은 Tiktok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중독에 이르는 경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미디어 소비 시간이 부족한 이용자는 긴영상보다 짧은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하며 외생변인에 의해 애착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애착은 대인관계 및 서비스에 대한 애착으로 구분되는데, 애착의 경로는 몰입과 중독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자들은 본 연구를 통해 동영상 미디어서비스의 중독에 이르는 경로를 자기노출과 애착, 몰입과 중독 등으로 설정하여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 공헌점이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동영상 중심의 미디어 서비스에 적용이 가능하며, 향후 출현하는 새로운 미디어에 활용가능하다는 측면에서 후학의 연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OTT의 중간영역에서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SFV 플랫폼인 Tiktok 서비스의 이용자가 인식하는 몰입과 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들은 Tiktok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중독에 이르는 경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미디어 소비 시간이 부족한 이용자는 긴영상보다 짧은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하며 외생변인에 의해 애착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애착은 대인관계 및 서비스에 대한 애착으로 구분되는데, 애착의 경로는 몰입과 중독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자들은 본 연구를 통해 동영상 미디어서비스의 중독에 이르는 경로를 자기노출과 애착, 몰입과 중독 등으로 설정하여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 공헌점이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동영상 중심의 미디어 서비스에 적용이 가능하며, 향후 출현하는 새로운 미디어에 활용가능하다는 측면에서 후학의 연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This study deals with the influencing factors on flow and addiction perceived by users of Tiktok service, an SFV service platform that is expanding the market in the middle area between social media and OTT. As the number of Tiktok users increases, researchers thought that research on the cause of a...
This study deals with the influencing factors on flow and addiction perceived by users of Tiktok service, an SFV service platform that is expanding the market in the middle area between social media and OTT. As the number of Tiktok users increases, researchers thought that research on the cause of addiction would be necessary. Since media users lack media consumption time, they produce and share SFVs rather than long videos, and are affected by exogenous variables. In addition, attachment is divided into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attachment to services, and the path of attachment was confirmed to be connected to flow and addiction. Through this study, the researchers considered that there were theoretical and practical contributions in that the path leading to addiction of video media services was set and verified as self-exposure and attachment, flow and addiction. These research results can be applied to more diversified video-centered media services, and can be expected to be used for new media emerging in the future.
This study deals with the influencing factors on flow and addiction perceived by users of Tiktok service, an SFV service platform that is expanding the market in the middle area between social media and OTT. As the number of Tiktok users increases, researchers thought that research on the cause of addiction would be necessary. Since media users lack media consumption time, they produce and share SFVs rather than long videos, and are affected by exogenous variables. In addition, attachment is divided into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attachment to services, and the path of attachment was confirmed to be connected to flow and addiction. Through this study, the researchers considered that there were theoretical and practical contributions in that the path leading to addiction of video media services was set and verified as self-exposure and attachment, flow and addiction. These research results can be applied to more diversified video-centered media services, and can be expected to be used for new media emerging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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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Tiktok 이용자가 인식하는 애착은 서비스 몰입과 중독에 어떤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따라서 본고는 Tiktok의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여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와 OTT(over the top)의 중간영역에서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SFV(short form video; 짧은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인 Tiktok(douyin, 抖音)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서비스의 이용자가 인식하는 몰입과 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SFV 앱 Tiktok 이용자의 애착과 몰입, 중독에 관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고 점차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는 소셜 및 영상 미디어 이용자의 중독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는 실증 연구로 진행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미디어기술의 발달에 따라 이용자들이 과도한 이용과 의존 및 중독에 이른다는 인터넷중독, 스마트폰중독, 소셜미디어중독 등의 연구가 확인되었고, 점차 새로운 미디어가 출현하는 시점에 본고와 같이 Tiktok의 중독요인을 확인하는 것은 이론적, 실무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애착관련 변인은 대인관계 (interpersonal attachment)와 서비스(service attachment)에 대한 애착으로 구분하였는데, 대인관계 애착은 개인 간의 매력에 초점을 맞추고, 서비스 애착은 Tiktok에 대한 기능적 의존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들은 Tiktok 이용자가 애착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자기 노출과 사회적 불안, 오락 요인을 설정하고, 애착의 종속 변인으로 몰입과 중독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들은 Tiktok 이용자가 애착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자기 노출과 사회적 불안, 오락 요인을 설정하고, 애착의 종속 변인으로 몰입과 중독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첫째, Tiktok 이용자는 자기노출과 두려움이 대인관계 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오락요소가 서비스 애착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가설 설정
H1:자기노출은 대인간의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사교적 불안은 대인간의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오락성은 서비스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대인간의 애착은 서비스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서비스 애착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대인간의 애착은 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몰입은 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H1은 표준화경로계수가 0.749, t값이 13.661로 나타나 SE가 IA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2는 표준화 경로계수가 0.
661로 나타나 SE가 IA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2는 표준화 경로계수가 0.232, t값이 4.448로 나타나 AX가 IA에 유의 한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3은 표준화경로계수가 0.
448로 나타나 AX가 IA에 유의 한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3은 표준화경로계수가 0.895, t값이 17.415로 나타나 EA가 SA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4 는 표준화경로계수가 0.
622로 나타나 IA가 SA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5는 표준화경로계수가 0.831, t값이 13.611로 나타나 SA가 FL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6은 표준화경로계수가 0.
611로 나타나 SA가 FL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6은 표준화경로계수가 0.469, t값이 8.467로 나타나 IA가 AD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7은 표준화 경로계수가 0.
467로 나타나 IA가 AD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7은 표준화 경로계수가 0.541, t값이 9.469로 나타나 AD가 FL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가설은 채택되었다.
Tiktoke 독자적인 촬영 기법과 간편한 편집기능, 무료음악 소재와 소리, 필터효과 및 AR(증강현실) 등 여러 가지 개인화 서비스 기능을 가지고 있다. 셋째, 플랫폼의 개방성이다. 전 세계의 Tiktoker들이 뮤직비디오, 댄스, 유머, 스포츠, 꽁트 등 재미있는 영상들을 매시간 업로드하고 있다.
수 있다. 첫째, 영상시청의 신속성이다. 모바일을 통한 동영상 시청 유형은 하이라이트와 예고편 영상이 51.
제안 방법
특히 애착에 영향을 받은 몰입과 중독은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강하게 지지받고 있는 경로로 확인되고 있다[8, 16]. 몰입은 시간적 내성을 중심으로 측정하고, 중독은 일상생활의 지장정도를 측정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상기의 이론을 근거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대인관계의 애착은 그 대인관계와 관련된 서비스에 대한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애착은 앱에서 만난 친구나 서비스에 대해 친밀감을 갖는 정도를 측정하였다. 상기의 이론을 근거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3.5 연구 모형 및 연구방법
연구자들은 앞의 연구모형 검정을 위하여 각 변인들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정된 가설에 따라 도식화한 연구모형은 Fig.
연구자들은 연구모형의 2단계 검정을 위해 경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Table 3과 같은데, 전반적인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이러한 양방향적 소통환경은 자발적인 자기 노출과 대인관계 형성에서 인식하게 되는 불안 요인이 대인간 애착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정하였다. 자기 노출은 개인적인 의사표현을 하는 정도를 측정하고, 사교적 불안은 타인과의 소통에서 불안을 느끼는 정도를 측정하였다. 상기의 이론을 근거로 설정된 가설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설문의 진행은 Tiktok 앱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로 한정하여 중국에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들은 인터넷으로 모집된 사용자 패널 200명의 응답자 중에서 비교적 성실하게 응답한 182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자들은 인터넷으로 모집된 사용자 패널 200명의 응답자 중에서 비교적 성실하게 응답한 182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표본 대상의 성별은 남성이 45명(24.7%), 여성 137명 (75.3%)으로 구성되었다. 연령은 18세 이하 13명(13%), 19~25세 152명(83.
데이터처리
아울러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일반적 통계처리용 프로그램으로 SPSS 18.0을, 구조방정식 모형검정을 위하여 AMOS 18.0을 사용하였다.
연구자들은 구조방정식 방법론에 따라 신뢰도 분석을 위한 확인적요인분석과 경로분석의 단계를 통해 연구모형을 통계적으로 검정하였다. 통계패키지는 AMOS 18.
성능/효과
그리고 모형의 세부 적합도 지수들도 대부분 권고치 내에 포함되는 수준을 나타내고 있었다. RMR는 0.088, RMSEA는 0.089로 각각 0.1이하의 권고치에 적합하였고, GFI는 0.827, RFI는 0.894로 0.9이상의 권고치에 다소 부족하나, NFI가 0.915, IFI는 0.948, TLI는 0.935, CFI가 0.948로 다수의 지수가 0.9이상의 값을 보이고 있어 양호하였고, 간명 적합지수인 PGFI는 0.602, PNFI가 0.732, PCFI가 0.758 등으로 0.6이상의 양호한 값을 보여 전반적인 모형의 설명력은 연구를 수행하기에 무리가 없었다. 모든 요소의 표준화경로계수도 유의한 t값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개념신뢰도 CRe 모든 항목이 0.
9이상의 권고치를 충족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IFI는 0.922, TLI는 0.910, CFI가 0.922로 나타나 0.9이상의 권고치에 합당하였고, 간명적합지수인 PGFI 는 0.619, PNFI는 0.769, PCFI가 0.799로 나타나 0.6 이상의 양호한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Tiktok 이용자가 인식하는 애착은 서비스 몰입과 중독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회적 관계에 의해 형성된 대인관계 애착은 서비스 애착과 중독으로 연결되고, 서비스 애착은 몰입을 통해 중독으로 발전하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따라서 연구모형의 모든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사회적인 요인인 자기 노출과 상호작용에 대한 불안감이 대인적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H1, H2), 오락적 요인은 서비스에 대한 애착에 영향을 준다(H3)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인적 애착은 직접적으로 중독에 이르는 요인으로 작용하며(H6), 대인적 애착이 서비스 애착으로 영향을 주는 경우(H4)에는 몰입을 통해 중독에 이른다(H5, H7)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iktok의 오락성은 이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데, 오락과 같은 긍정적인 경험이 사이트 애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보고되었다[24, 25]. 따라서 연구자들은 Tiktok의 오락성이 이용자들이 긴장을 풀고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할 수 있게 해 앱과 이용자 사이의 강한 유대감과 애착을 조성할 것이라고 보았다. 상기의 이론을 근거로 설정된 가설은 다음과 같다.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인적 애착은 직접적으로 중독에 이르는 요인으로 작용하며(H6), 대인적 애착이 서비스 애착으로 영향을 주는 경우(H4)에는 몰입을 통해 중독에 이른다(H5, H7)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애착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애착은 대인관계 및 서비스에 대한 애착으로 구분되는데, 애착의 경로는 몰입과 중독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자들은 본 연구를 통해 동영상 미디어서비스의 중독에 이르는 경로를 자기 노출과 애착, 몰입과 중독 등으로 설정하여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 공헌점이 있다고 보았다.
6이상의 양호한 값을 보여 전반적인 모형의 설명력은 연구를 수행하기에 무리가 없었다. 모든 요소의 표준화경로계수도 유의한 t값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개념신뢰도 CRe 모든 항목이 0.7 이상, 평균 분산추출 AVE는 모든항목이 0.5 이상, 추가적으로 확인한 크론바흐 알파값은 0.8 이상으로 확인되어 사회과학연구에서 사용 가능한 모형의 신뢰도를 확보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표기됨)에 포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데이터가 판별타당도 측면에서 다소 부족한 결과를 보였으나 전반적인 모형의 적합도와 신뢰도가 충분하여 다음 단계인 경로분석으로 진행하기에 양호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중독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회적 관계에 의해 형성된 대인관계 애착은 서비스 애착과 중독으로 연결되고, 서비스 애착은 몰입을 통해 중독으로 발전하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연구자들은 Tiktok 등의 동영상미디어가 소셜미디어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미디어로서 건전한 소통과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선행연구에서도 자아존중감이나 삶의 만족감 등이 낮은 사용자에게는 소셜미디어 활용이 심리적 안정감(well-being)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17-19].
정의된다. 연구자들은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애착이 몰입에 영향을 주고, 대인간의 애착은 중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았다. 선행연구에서 페이스북과 같은 미디어 서비스의 경우 애착이 몰입과 중독에 순차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16].
또한 애착은 대인관계 및 서비스에 대한 애착으로 구분되는데, 애착의 경로는 몰입과 중독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자들은 본 연구를 통해 동영상 미디어서비스의 중독에 이르는 경로를 자기 노출과 애착, 몰입과 중독 등으로 설정하여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 공헌점이 있다고 보았다.
연구자들은 추가로 평균분산추출 AVE와 SMC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판별타당도를 확인하였는데, 전체 수치 중에서 일부 값을 제외하고는 모두 SMC값이 AVE 범위내 (*로 표기됨)에 포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데이터가 판별타당도 측면에서 다소 부족한 결과를 보였으나 전반적인 모형의 적합도와 신뢰도가 충분하여 다음 단계인 경로분석으로 진행하기에 양호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첫 번째 단계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연구모형의 기본적인 신뢰도와 적합도는 Table 1과 같이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적인 모형을 설명하는 X²은 406.194로 나타났고, 자유도는 168, p=0.000, X²/df는 2.418로 나타나 권고치인 1에서 3 사이의 적합한 수치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모형의 세부 적합도 지수들도 대부분 권고치 내에 포함되는 수준을 나타내고 있었다.
첫째, Tiktok 이용자는 자기노출과 사교적 불안감이 대인관계 애착에 영향을 주었으며, 오락요소가 서비스 애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즉 이용자들은 사회적인 관계속에서 자신의 정보와 영상을 노출하면서도 관계확장에 대한 불안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경향이 궁극적으로 대인관계에 대한 애착으로 발전하는 것이었다.
한계점을 갖고 있다. 첫째, 응답표본이 특정국가의 이용자로 구성되어 있고, 그 수가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다. 향후 지역과 응답표본을 확대하는 연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향후 지역과 응답표본을 확대하는 연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연구 대상 서비스가 지속개발, 확장하고 있으며 유사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어서 현재의 시점보다 보다 성숙한 시장에서 연구를 하는 것이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연구모형에서 대인간 애착이 몰입에 영향을 주거나, 서비스애착의 중독에 영향을 주는 경로를 적용하지 않았으나 향후의 연구에서 연구모형의 개선을 통해 추가적인 경로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상기와 같은 주제의 연구를 통해 연구자들은 Tiktok 외에도 현존하는 동영상 미디어 및 이후에 등장할 미래미디어의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한 연구모형의 검증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둘째, 연구 대상 서비스가 지속개발, 확장하고 있으며 유사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어서 현재의 시점보다 보다 성숙한 시장에서 연구를 하는 것이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연구모형에서 대인간 애착이 몰입에 영향을 주거나, 서비스애착의 중독에 영향을 주는 경로를 적용하지 않았으나 향후의 연구에서 연구모형의 개선을 통해 추가적인 경로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동영상 중심의 미디어 서비스에 적용이 가능하며, 향후 출현하는 새로운 미디어에 활용가능하다는 측면에서 후학의 연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첫째, 응답표본이 특정국가의 이용자로 구성되어 있고, 그 수가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다. 향후 지역과 응답표본을 확대하는 연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연구 대상 서비스가 지속개발, 확장하고 있으며 유사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어서 현재의 시점보다 보다 성숙한 시장에서 연구를 하는 것이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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