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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갈등문화에 대한 소통방식 연구 :SNS 메시지 구체성을 중심으로
Study on Crisis Conflict Culture Communication : Focusing on Information Specificity in S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251 - 256  

이효범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김정규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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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과 인터넷의 발전을 바탕으로 등장한 Social Network Service의 확산으로 위기갈등 문화 그리고 이에 대한 관리는 중요한 이슈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위기갈등 커뮤니케이션의 전략과 메시지의 구체성 수준 간의 관계를 고찰하여 보다 효율적인 위기관리 메시지 집행에 공헌하고자 목적되었다. 연구결과 소비자들은 위기를 맞은 기업의 수용하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방어적 전략보다 높은 수준의 진실성, 신뢰성, 적절성을 보인다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주효과는 메시지의 구체성(높은 구체성 vs. 낮은 구체성)에 따라 매개되었다. 상술하면 위기관리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 및 정보추구 행동의도는 수용하기 방식과 높은 구체성이 혼합되어 사용될 때 가장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가장 낮은 효과는 방어하기 전략과 높은 구체성의 조합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및 조직의 위기관리 실무자에 대한 조언과 해석에 사용된 이론적 논의를 본문 중에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development of SNS in Mobile and Internet, crisis management is regarded as an important issue that determines the rise and fall of businesses.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more efficient implementation of crisis management messages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ategy...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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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가 주목하는 부족함은 위기관리 메시지가 공중들과 만나는 접점에 대한 부분이다. SNS를 통해 위기관리 메시지가 소비자들과 만나는 부분, 즉 메시지 표현전략에 대한 연구를 본 연구에서는 실증하려한다.
  • 하지만 SNS에서 노출되어지는 위기관리 메시지의 구체성에 대한 연구는 논의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통적인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메시지의 구체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그 효과의 관계를 논의하려 한다.
  • 연구가설 2는 SNS 소통시대에 각광받고 있는 정보추구 행동에 대한 종속변인을 측정하였다. 방어적인 전략의 메시지보다는 수용적인 전략의 메시지가 수용자들의 SNS 정보추구 헹동에 보다 부정적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 예측하였다. 측정 결과, 수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 (M=5.
  • 이러한 위기상황은 이제 SNS를 중심으로 전파, 공유되고 있어, 위기관리에 대한 새로운 모형과 논의들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상황적 위기관리 이론을 바탕으로 위기관리 목적의 S NS 메시지의 제작과 집행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 고자 하였다. 상술하면,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유형은 위기대응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메시지 구체성 수준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상황적 위기관리 이론을 바탕으로 위기관리 목적의 S NS 메시지의 제작과 집행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 고자 하였다. 상술하면,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유형은 위기대응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메시지 구체성 수준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의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할 수 있다.
  • 연구문제 1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영향력이 메시지의 구체성 수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분석 방식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어와 수용)과 SNS 메시지 구체성 수준(높은 구체성과 낮은 구체성)의 상호작용 효과(interaction effect)를 살펴 보기 위해 2-way ANOVA를 이용하였다.
  • 위기(Crisis)는 기업 및 조직의 일상적인 업무를 힘들게 하며, 미래 활동에 위협을 주며, 주요 소비자 및 공중과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건을 통틀어 정의될 수 있다[7]. 위기관리 연구자들은 조직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의 종류를 찾아내고 유형 별로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찾아내고자 했다. 대표적으로 Coombs(2006)는 기업의 책임성을 기준으로 위기를 유형화하고, 각 위기에 따라 적합한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제안하며 상황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을 제안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은 전통적인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방어적인 전략보다 수용적인 전략이 위기관리 메시지에 대한 호의적 평가를 보일 것이라 설정되었다. 측정결 과를 살펴보면, 위기관리 메시지에 대한 평가는 수용 커뮤니케이션 전략(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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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ocial Network Service(이하 SNS)의 보급은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인터넷 망을 바탕으로 등장한 Social Network Service(이하 SNS)의 보급은 사회적 소통방식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에 기인하여 우리들 삶의 모습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이런 SNS의 등장으로 예상하지 못한 수준의 큰 이익을 창출하는 수혜를 얻기도 했지만, 동시에 부정적 정보의 확산으로 큰 위기를 경험하기도 하였다. 특히, SNS 미디어 소통환경에서는 작은 위기도 순식간에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는 경향을 보이고, 이에 따라 기업의 위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 증대되고 있다[1].
소비자들은 위기를 맞은 기업의 수용하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방어적 전략보다 어떤 면에서 긍정적으로 보았는가? 본 연구는 위기갈등 커뮤니케이션의 전략과 메시지의 구체성 수준 간의 관계를 고찰하여 보다 효율적인 위기관리 메시지 집행에 공헌하고자 목적되었다. 연구결과 소비자들은 위기를 맞은 기업의 수용하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방어적 전략보다 높은 수준의 진실성, 신뢰성, 적절성을 보인다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주효과는 메시지의 구체성(높은 구체성 vs.
위기를 맞은 기업의 수용하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어떤 것을 매개로 하여 효과의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결과 소비자들은 위기를 맞은 기업의 수용하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방어적 전략보다 높은 수준의 진실성, 신뢰성, 적절성을 보인다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주효과는 메시지의 구체성(높은 구체성 vs. 낮은 구체성)에 따라 매개되었다. 상술하면 위기관리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 및 정보추구 행동의도는 수용하기 방식과 높은 구체성이 혼합되어 사용될 때 가장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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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H. Kim, S. J. Hwang, "A study on the interaction effect of crisis history,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and public involvement : focusing on public's perception of crisis responsibility and evaluation of crisis communication," Master Thesis, Hanyang Univ., 2015 

  2. H. Coombs, "Communication and attributions in a crisis: an experimental study in crisis communicatio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8, No.4, pp.279-295, 1996 

  3. Y. J. Kim, M. J. Sung, "The Effect of Crisis History and Corporate Reputation on Public's Crisis Communication Evaluation,"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1, No,2, pp.61-85, 2012 

  4. J. S. Baek, "Types of Apology Ad Messages and Public's Response,"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8, No.2, pp.184-229, 2006 

  5. Y. M. Yoon," Audience orientated Approach to Crisis Communication: How Does the Public Evaluate Organization's Crisis Communications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51, No,5, pp.424-442, 2007 

  6. M. Y. Jang, "The Impact of Specific Advertising Message on Purchasing Behavior of Customers of Intangible Goods : A Study of Permanent Protection,"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 2017 

  7. Y. W, Kim, "PR Communication" Seoul: Ehwa Univ. Publication, 2003. 

  8. H. Combs, "Helping Crisis manages protect reputational assets; Initial tests of the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s theory," Management communication Quarterly, vol.16, No.2, pp.165-186, 2002 

  9. M. Y. Jang, "The Impact of Specific Adver -tising Message on Purchasing Behavior of Customers of Intangible Goods : A Study of Permanent Protection,"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 2017 

  10. S. Bless, S. Klumpp, & S. Rittenauer-Schatka, "Ease of Retrieval as the Information: Another Look at the Availability Heuristic,"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1, No.2, pp.195-202, 1991 

  11. Boven, Epley, "The Unpacking Effect in Evaluative Judgements: When the Whole is Less than the Sum of Its Parts," Journal of Exper imental Social Psychology, vol.39, No.3, pp.263-269, 2003 

  12. N. L. Park, "A study of the impact of situational motivation, attitudes and norms on communicative action and intentions for a rare incurable disease children : an application of the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STOPS) an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 2017 

  13. Y.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SNS use focused on the social relationships on the self-expression in SNS, off-line activity, and the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t 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6, No. 1, pp.301-312, 2020.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20.6.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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