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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251 - 256
이효범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김정규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Based on the development of SNS in Mobile and Internet, crisis management is regarded as an important issue that determines the rise and fall of businesses.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more efficient implementation of crisis management messages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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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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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Network Service(이하 SNS)의 보급은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 인터넷 망을 바탕으로 등장한 Social Network Service(이하 SNS)의 보급은 사회적 소통방식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에 기인하여 우리들 삶의 모습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이런 SNS의 등장으로 예상하지 못한 수준의 큰 이익을 창출하는 수혜를 얻기도 했지만, 동시에 부정적 정보의 확산으로 큰 위기를 경험하기도 하였다. 특히, SNS 미디어 소통환경에서는 작은 위기도 순식간에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는 경향을 보이고, 이에 따라 기업의 위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 증대되고 있다[1]. | |
소비자들은 위기를 맞은 기업의 수용하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방어적 전략보다 어떤 면에서 긍정적으로 보았는가? | 본 연구는 위기갈등 커뮤니케이션의 전략과 메시지의 구체성 수준 간의 관계를 고찰하여 보다 효율적인 위기관리 메시지 집행에 공헌하고자 목적되었다. 연구결과 소비자들은 위기를 맞은 기업의 수용하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방어적 전략보다 높은 수준의 진실성, 신뢰성, 적절성을 보인다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주효과는 메시지의 구체성(높은 구체성 vs. | |
위기를 맞은 기업의 수용하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어떤 것을 매개로 하여 효과의 차이를 보이는가? | 연구결과 소비자들은 위기를 맞은 기업의 수용하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방어적 전략보다 높은 수준의 진실성, 신뢰성, 적절성을 보인다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주효과는 메시지의 구체성(높은 구체성 vs. 낮은 구체성)에 따라 매개되었다. 상술하면 위기관리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 및 정보추구 행동의도는 수용하기 방식과 높은 구체성이 혼합되어 사용될 때 가장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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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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