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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사용자 유형 및 이용방식과 갈등유형에 따른 갈등해결 성향 분석
Analysis of Propensity for Conflict Resolution According to the Types of SNS Users, Usages and Conflict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5 no.2, 2015년, pp.149 - 159  

이은주 (LG전자(주) BI팀) ,  박대하 (고려사이버대학교 창의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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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에서는 SNS 사용자들이 SNS를 통하여 자신의 갈등을 해결하려는 성향을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아젠(Ajzen)의 계획된 행동이론(TPB)을 근거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여 SNS 사용자 유형, 서비스 이용방식, 갈등유형이 SNS 사용자의 갈등해결 의도와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SNS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사용자일수록, 개인과 개인 간의 갈등이 높은 사용자일수록 SNS를 통하여 자신의 갈등을 해결하려는 성향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making study model using Ajzen's 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 and established hypothesis and then analysed propensity of conflict resolution according to the types of SNS users, usages and conflicts. The results of study, active users of SNS have propensity of resolution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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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NS의 사용자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 사회적 갈등을 SNS에 표출하려는 성향을 보이는지, 그리고 SNS의 사용자 유형 및 이용방식과 갈등유형별로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려는 성향을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SNS 사용자 유형에 따라 SNS를 이용하여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도와 성향은 달라질 것이다.
  • <가설 2> SNS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방식에 따라 SNS를 이용하여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도와 성향은 달라질 것이다.
  • <가설 3> SNS 사용자의 갈등 유형에 따라 SNS를 이용하여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도와 성향은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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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0년대 이후 인터넷의 보편화로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 상호작용에는 신뢰, 갈등, 비판, 협력 등이 포함된다[11]. 2000년대 이후 인터넷의 보편화와 함께 사람들의 관심이 기존의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의 매스미디어에서 인터넷, 블로그,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등의 소셜 미디어로 변화되면서 이러한 상호작용은 기존의 오프라인 문화에서 온라인 문화로 변화되었다[1]. 더불어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의 발달과 빠른 보편화로 SNS의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사람들의 상호작용 또한 SNS에서 더욱 활발해졌다.
상호작용에는 무엇이 포함되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 학교, 가정 등 다양한 상황 속에서 친구, 직장 동료, 가족, 낯선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한다. 상호작용에는 신뢰, 갈등, 비판, 협력 등이 포함된다[11]. 2000년대 이후 인터넷의 보편화와 함께 사람들의 관심이 기존의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의 매스미디어에서 인터넷, 블로그,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등의 소셜 미디어로 변화되면서 이러한 상호작용은 기존의 오프라인 문화에서 온라인 문화로 변화되었다[1].
SNS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방식을 중심으로 한 연구 중에 사용자 성향 및 사용자간 친밀도 분석기법 연구에서 행위에 따른 사용자를 5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SNS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방식을 중심으로 한 연구 중에는 사용자 성향 및 사용자간 친밀도 분석기법 연구에서 행위에 따른 사용자를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연구가 있다[6]. 첫째, 활동적인 사용자(Active user; AU)는 콘텐츠 쓰기와 읽기 행위 모두에 대해 적극적인 사용자를 의미한다. 둘째, 콘텐츠 쓰기 중심 사용자(Write-centric user; WCU)는 읽기 행위보다 콘텐츠 쓰기에 더욱 적극적인 사용자를 의미한다. 셋째, 콘텐츠 읽기 중심 사용자(Read-centric user; RCU)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용자들이 작성한 콘텐츠를 읽는데 더욱 적극적인 사용자를 의미한다. 넷째, 휴면 사용자(Dormant user)는 서비스에 가입했지만 흥미를 잃어 콘텐츠 쓰기와 읽기 행위를 지속하지 않는 사용자를 의미한다. 다섯째, 미가입 사용자(Unregistered user)는 SNS에 가입하지 않은 사용자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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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윤영민 (2013), 소셜 미디어 시대의 인간 상호작용: 가능성과 위험,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2(1), 71-81. 

  2. 김종기, 김진성 (201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보화정책, 18(3), 25-49. 

  3. 이재현 (2013), SNS의 열 가지 얼굴, 커뮤니케이션 북스. 

  4. 김유정 (2013),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에 대한 비교 연구, 언론과학연구, 13(1), 5-32. 

  5. 양혜승, 김진희, 서미혜 (2012), 페이스북은 우리의 관계를 윤택하게 하는가?, 한국언론학보, 56(5), 270-297. 

  6. 임선규, 송인철, 김명호 (2010), 행위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 성향 및 사용자간 친밀도 분석 기법, 학술발표논문집(C), 37(2), 10-15. 

  7. 김성식 (2013), SNS 의사소통 유형 분류에 따른 커뮤니케이터 특성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장재문 (2014),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의 상징적 표현,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재휘 (2013), 설득 심리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10. 차유희 (2012), 여성 직장인의 음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계획된 행동이론의 적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Daniel L. Schacter, Daniel T. Gilbert, and Daniel M. Wegner (2011), "Psychology", Sigmapress. 

  12. Ajzen Icek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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