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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적 과제와 대학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ducational Tasks and the Management of Universities to Respond to changes in Future Socie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17 - 224  

최손환 (대구한의대학교 화장품제약자율전공)

초록

사회의 변화에 따라 대학교육의 여건 또한 변화하고 있다. 특히 학령기 인구의 급격한 감소는 대학교육 환경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교육적 이슈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학의 노력을 제안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변화에 따른 과제는 크게 입학자원의 범위 확장, 내실 있는 교육의 제공, 역량 갖춘 인재의 배출, 그리고 교육적 과제 이행을 위한 행·재정적 기반 등이 있다. 이에 근거하여 성인학습자들에게 대학문호를 개방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구성원 모두가 내실 있는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이를 이행하기 위한 행·재정적 기반과 관련하여 대학의 교육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범주와 요인을 고려하면서 변화의 노력을 꾀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ditions of university education are also changing as society changes. In particular, the rapid decline in the school-age population heralds a change in the environment of university education. In this study, we would like to draw up educational issues that arise with changes in the educationa...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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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변화의 맥락 중에는 학령인구의 감소와 관련한 것을 빼놓을 수 없다. 2014년 당시 대학 구조개혁 추진 정책의 배경에는 대학입학 정원이 고교 졸업자 수를 초과하게 될 것을 감안하여 각종 평가에서 대학정원 감축의 노력을 기울이고자 하였다.
  • 대학의 운영 체제 개선은 앞 장에 제시한 변화에 따른 교육적 과제를 토대로 거시적, 혹은 미시적 관점에서 운영 체제 개선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 내실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은 그 개념이 상당히 모호하다. 본 연구에서는 내실 있는 교육을 위해서 교수자들의 교수역량, 학습자들의 교육에 대한 공감, 그리고 대학의 교육풍토의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적 과제를 제시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사회의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의 교육적 이슈를 도출하고, 이러한 교육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학은 교육운영 체계를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하는지에 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 범위는 학생선발에서부터 재학생 교육에 이르기까지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학의 운영 체제를 거시적인 차원에서 제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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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은 사회는 어떤 세상이 될 것인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은 사회는 인간과 인공지능, 현실 세계와 가상현실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는 세상이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인간에 대한 존엄이 더 신장되고 보호되기보다 그 반대일 가능성이 높다.
4차 산업혁명 사회에 교육이 본질적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은? 이러한 사회에서는 인간에 대한 존엄이 더 신장되고 보호되기보다 그 반대일 가능성이 높다. 이에 이러한 비극적인 사회를 맞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인간의 가치와 존엄에 대한 각성, 철저한 깨달음, 이를 지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하며 이것이 4차 산업혁명 사회에 교육이 본질적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이다.[1]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은 사회에서 인간의 존엄성은 어떻게 변화할것으로 예상하는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은 사회는 인간과 인공지능, 현실 세계와 가상현실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는 세상이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인간에 대한 존엄이 더 신장되고 보호되기보다 그 반대일 가능성이 높다. 이에 이러한 비극적인 사회를 맞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인간의 가치와 존엄에 대한 각성, 철저한 깨달음, 이를 지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하며 이것이 4차 산업혁명 사회에 교육이 본질적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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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ae-Chun Gim, "Instead of competing with the objectivity of the machine,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t finds meaning in human, too human subjectivity", Educational development, Vol. 43, No. 3, PP4-5, 2016 

  2. Byung-joo Kim, Hyun-sook Yoo, Sung-joon Baek, Hu-jo Hong, Jung-hee Kim, Moo-young Kim, Seung-hoo Yoo, "A Study on the Reform of Higher Education System in Response to Changes in Educational Environment", National Advisory Committee on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3. Myung-A Kang, "Seeking for engineering education direction through performance analysis of financial aid projec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2, pp61-67, 2018 

  4. An-na Kim, Byung-sik Lee, "The Current Status and Policy Direction of University Re-structuring with the Univers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in Korea", Korean education, Vol. 31, No. 2, pp415-440, 2004 

  5. Wikipedia 

  6. Ray Kurzweil, Translated by Myung-nam Kim, Si-hyung Jang, "The Singularity is Near" . gimmyoung, 2017 

  7. Report on the work of the Special Committee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f the National Assembly 

  8. International Institute of Future Studies, Korea Institut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nformation, "Future Education Report of Korea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wangmoonkag, 2017 

  9. Global HR Forum, Gene Block, "The Digital Education Revolution and the Future of Higher Education", 2016 

  10. Sung-ki Baek, Sung-yeol Kim, Young-il Kim, Ran Baek, "A Study on the University's Innovation Plan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6 

  11. Byung-joo Kim, Min-ju Na, Dong-yeol Park, Sung-soo Jung, Jong-chul Jung, Jung-yoon Choi, "The Direction of Government Financial Support for the Improvement of Education in Universitie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12. Son-Hwan Choi, "Digital civilization and dehumanism", Barun Forest Publishin,. 2018 

  13. Forrester Carter, "The Education of Little Tree", Areumid Media, 1999 

  14. Young-Bok Shin, "It's a tree. It's a tree", Dolbegae,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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