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인식차이 분석: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A study on primary school teachers' needs of Online After-School manage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1 - 8  

황두희 (건국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김진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관점에서 초등학교의 지역 위치에 따른 온라인 방과후학교에 대한 요구차이를 파악하여 지역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적 사안에 대한 요구도를 도출함으로써, 온라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도입을 위한 단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논의를 체계화하기 위하여 방과후학교 운영 경험이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n=155)하였다. 이후,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요구와 우선순위를 IPA모형 매트릭스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수도권의 경우 '온라인기반교육환경', '행정 운영 효율성', '전문강사 수급'의 대한 요구가 높았다. 반면 비수도권의 경우, '전문 강사 수급', '우수 콘텐츠', '온라인기반교육환경'이 높은 수준의 향상 요구도를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온라인 방과후학교 도입 시, 실질적이면서도 실천가능한 정책을 입안·추진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며, 지역별 방과후학교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및 운영체제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t needs between the after-school programs of elementary schools in metropolitan and non-metropolitan areas to understand the areas that need addressing to meet with the requisites of the programs. To this end,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among teachers with experie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교사관점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학교 간 온라인 방과후학교에 대한 요구차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지역 간 선결되어야 하는 사안을 도출하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한 단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온라인 방과후학교 도입 관련 지역별 운영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관련 교육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논의를 구체 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이 같은 한계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방과후학교 정책 도입에 대한 중요도-만족도에 대한 지역간 교사들의 인식차를 실증분석하여 정책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온라인학습과 관련된 지역 간의 격차발생의 원인을 확인하여 관련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도권 및 비수도권 지역 간의 온라인 방과후학교 도입에 대한 요구도와 성취도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어떠한 영역에서 우선적으로 지원할 필 요가 있는지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의 방과후학교 도입 여건에 대한 지역간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 분석한 초기적인 탐색연구이다. 이 때문에 조사결과로부터 도출된 정보가 한정적인 면이 있다.
  • 그러나 다수의 기존 연구들이 거시적이며 포괄적인 정책적 제언에 머물고 있다. 이 같은 한계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방과후학교 정책 도입에 대한 중요도-만족도에 대한 지역간 교사들의 인식차를 실증분석하여 정책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온라인학습과 관련된 지역 간의 격차발생의 원인을 확인하여 관련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방과후학교 도입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교사관점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학교 간 온라인 방과후학교에 대한 요구차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지역 간 선결되어야 하는 사안을 도출하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한 단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방과후학교 도입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교사관점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학교 간 온라인 방과후학교에 대한 요구차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지역 간 선결되어야 하는 사안을 도출하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한 단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온라인 방과후학교 도입 관련 지역별 운영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관련 교육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Gyeongsangnamdo Office of Education. (2018). Afterschool Operation Plan 

  2. D. H. Lee, Y. Kim & Y. Y. You. (2018). Learning Window Design and Implementation based on Moodle-based Interactive Learning Activities, Indian Journal of Public Health Research & Development, 9(2), pp.626-632, 2018. 

  3. MoE. (2017). Primary and secondary career education plans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4. MoE. (2017). The direction and task of education and welfare policies in response to economic and social polarization, MoE press release, 2017.3.8. 

  5. MoE. (2006). Afterschool Operation Plan 2006. 

  6. K.H. Lee. (2010). The Review on Banggahuhakgyo (After-School Program) in Korea: Based on Cooper's Four Dimension onf Educational Policy Theory. Journal of Yeolin Eduation, 18(2), pp.173-195. 

  7. MoE. (2016). The direction and strategy of mid-/long-term education policies in response to Intelligence Inforamtion Society. MoE press release, 2016.12.23. 

  8. MoE & MoST. (2011). Reinforcement of Public education. 

  9. S.S. Seo. (2013), A study on the status of the online classes. KERIS. 

  10. G.H. Jeong. (2018). A plan to establish an online open education system for secondary education, KEDI. 

  11. OECD. (2018). Bridging the Digital Gender Divide: Include, Upskill, and Innovate. 

  12. J. Fraillon, J. Ainley, W. Schulz, T. Friedman & E. Gebhardt. (2014). Preparing for life in a digital age: The IEA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international report, Springer Open. 

  13. J. A. Martilla & J. C. James.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2), pp. 77-79, 1977. 

  14. J. W. Atkinson. (1964). An introduction to motivation. Princeton. NJ: Van Nostrand. 

  15. M. Kirk, E. Tonkin & H. Skirton. (2014). An iterative consensus­building approach to revising a genetics/genomics competency framework for nurse education in the UK. Journal of advanced nursing, 70(2), 405-420. 

  16. Y. O. Nam, J. M. An & H. J. Min. (2018). A Study of Exploring the Improvement of Quality of University Mobile Learning in the Learner's Perspective Using IPA Analysis: Focusing on 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2), 1147-1167. 

  17. J. Park & S. R. Jeong. (2018). A Study of Business Analysis Competencies for Information Systems Develpment: Using IPA Techniques.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3), 17-31. 

  18. Y. J. Joo & B. K. Jung. (2013).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Influential Factors on Students Mobile Learning Satisfac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13(7). 484-496. 

  19. B. S. Cooper, L. D. Fusarelli, & E. V. Randall. (2004). Better Policies, Better Schools: Theories and Applications. Pearson Education, Inc. 

  20. K. H. Lee. (2010). The Review on Banggahuhakgyo (After-School Program) in Korea.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8(2), 173-19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