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65 - 74
김은주 (광주양산초등학교)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ducational web-sites and digital contents for elementary music clas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music curriculum. First, the current status of educational web-sites that are most actively used in music class were reviewed.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웹 기반 교육이란? | 웹 기반 교육이란 웹(World wide web) 매체를 활용하여 원격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 방법으로[15], 하이퍼텍스트의 원리를 이용하여 인터넷 상의 자료를 공유하는 도구로서 웹을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16]. 이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영상,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지원하는 한편, 인터넷 상의 여러 서비스(전자 우편, 파일 전송, 원격 접속 등)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17]. | |
에듀넷 티 클리어의 단점은? | 첫째, 에듀넷 티 클리어는 공공기관 주도로 만들어진 것이기에 최신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평가 내용, 교육 정책 관련, 전국 단위에서 실시된 정돈된 연구물, 보고서 등 검증되고 정돈된 자료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다만 여러 학교급과 이용 대상을 가지고 있어 방대한 내용이 한꺼번에 있어 특정 교과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가 특화되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자료의 현장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 |
디지털 콘텐츠의 예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디지털 콘텐츠(Digital Contents)’란 유무선 전기 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해 부호·문자·음성·음향 이미지·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 처리, 유통하는 자료, 정보 등을 말하는 것으로[21], 구체적으로는 각종 동영상 파일, 이미지 파일, MP3 음악 파일, 멀티미디어 서적 등을 포함하는 개념을 의미한다[22].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콘텐츠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이 수월성을 제고하는 대안으로서 각광 받고 있다[23]. |
Ministry of Education. (2015). Elementary Curriculum.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
K. H. Min. (2019). Prospect and Tasks of Music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8(1), 53-74.
J. A. Lee. (2009). Study on Present State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e-Learning Musical Education.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E. S. Jeong. (2011).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tents of Music e-Learning Website.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M. S. Park. (2016). A Study on the Effect of e-Learning Quality in Online Music Education on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28, 1-15..
H. K. Kim (2018). Current Status of Online Music Education Contents. Review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3), 19-24.
J. A. Yang (2018). An Analysis of Children’s Songs in Educational Contents ‘Pinkfong’ for Infants and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Arts Educaion, 16(4), 61-79.
J. H. Park. (2003). A Study on Web Sites Releted to Music Education.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J. H. Ahn. (2007). A Study on website contents for elementary school music teaching and learning. Master's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J. O. Kim. (2000). A Study on the Use Internet Data for Singing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Focused on Search and Analysis of domestic Web Site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J. H. Choi. (2007).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Utilization of Music Materials on the Web.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M. R. Park. (2003).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Satisfaction on Tnara Education Web Site. Master's Thesis. Sunchon National University, Sunchon.
S. I. Jeong. (2017) A Study on the Actual State of Educational Web-Sites Utilization Improvement Plan in Gyeonggi-do Elementary Music Class.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G. K. Yun. (2015). A Study of Actual Condition and Teacher's Dependence of Educational Web-Sites in Elementary Music Clas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4(3), 137-158.
J. W. Kim. (2010). Elementary School Teachers' Utilization and Improvement of Education Websites - Focused on i-scream-.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Y. G. Back. (1998). Design, develop, and use of multimedia. Seoul : Yangseowon.
S. H. Kwon. (1998). Explora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 Yangseowon.
I. J. Na. (1999). Web-based education. Seoul : Kyoyookbook.
Y. H. Kim. (2000). What is web education. Seoul : Cyber Learning Center of Hanyang University.
B. H. Khan. (1997). Web-based instruction. NJ :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IT Terms Dictionary: http://terms.tta.or.kr/main.do
Computational Terminology Compilation Committee. (2011). Dictionary of Computer.Information Technology Terms. Seoul : Iljinsa.
M. L. Ahn. (2010). Improvement of Accessibility and Universality for Educational Digital Cont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1), 169-174.
S. H. Ahn, H. Y. Park & K. G. Kho. (2005). Effect Analysis of Learning Using Educational Cont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5(6), 293-300.
S. J. Park & T. H. Kim. (2011). A study of Analysis and Improvement measures of Educational content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3), 355-363.
H. J. Cha & Y. J. Hwang. (2018). The Analysis of Educational Digital Content Lifecycle: Focusing on Edunet T-Clear. Daegu : KERIS.
A. K. Gil & M. K. Lim. (2019). Teaching Methods for Elementary Music Class. Seoul : Soomoondang.
S. K. Chu. (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Educational Web-Sites in Elementary Music Textbooks.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wangju.
E. J. Kang & M. J. Lee. (2005). Evaluation and Improvement Strategies of 'Edunet' Instructional Materials for ICT- Applied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21(1). 63-94.
G. H. Jeong et al. (2018). Investigate actual conditions and establish strategies for utilizing and promoting educational contents. Daegu : KERIS.
J. B. Shim. (2020. 2. 17.). Law Issue. Icecream edu, Grows its appearance with the launch of AI English. https://ccnews.lawissue.co.kr/view.php?ud202002170 9214081209817d053b9_12
S. M. Lee. (2011. 7. 22.). The Asia Business Daily. [Smart Education] Chunjae Education, Prepare for the Age of Digital Textbooks.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72207342650828
K. H. Min et al. (2017). Introduction to Music Education (3rd ed.). Seoul : Hakji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