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진단검사와 간호 교과목 중심으로-
The Effect of the Problem-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Diagnostic Tests and Nurs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279 - 285  

이외선 (경남도립거창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단일군 사전 -사후 설계로 26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단검사와 간호 교과목에 총 4회기 8시간을 적용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8월 29일부터 12월 10까지로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을 이용하여 빈도, Kolmogorov-Smirnov, paried t-test, Wilcoxon signed-rank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문제중심 학습후 비판적 사고성향(t=-2.16, p=.041)과 학업적 자기효능감(z=-2.36, p=.018)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셀프리더십(t=-.16, p=.875)은 유의하게 증가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과목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이 간호사 핵심역량을 함양하도록 하여야 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tends to test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ethods: A one group pre-post design was applied to four diagnostic test and nursing for 4 times(eight hours) of ...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G도, G군 소재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진단검사와 간호 이론교과목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 후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진단검사와 간호 수업에서 4차시 8시간 문제중심학습을 적용 후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사전-사후설계 실험연구이다. 연구결과 문제중심학습이 비판적 사고성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진단검사와 간호 수업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 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임상실습 전인 2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사례를 접할 수 있는 PBL 수업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와 단서를 인식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학습을 하게 하는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한 것에 있으며 문제중심학습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효과를 검증한 것에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 2학년을 대상으로 2학년 2학기 진단검사와 간호 이론수업 중 위장관계, 간·담도·췌장, 호흡기계 진단검사와 간호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진단검사와 간호 수업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 후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인 유사실험연구이다.

가설 설정

  • 제 1 가설 : 문제중심학습 적용 전·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2 가설 : 문제중심학습 적용 전·후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3 가설 : 문제중심학습 적용 전·후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M. R. Eom, H. S. Kim, E. K. Kim, & Y. K. Seong. (2010).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 (2). 151-160. DOI:https://doi.org/10.4040/jkan.2010.40.2.151 

  2. Y. Y. Hwang, M. S. Chu, & C. S. Park. (2007). The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PBL) in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BL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155-161. 

  3. Korea Institute of Nursing Education Evaluation (2017). http://www.kabone.or.kr. 

  4. Y. A. Song. (2008). Comparison of learning satisfa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learning attitude and motivation between PBL and SBL Group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55-62. DOI:https://doi.org/10.5977/JKASNE.2008.14.1.055 

  5. S. J. Kang, E. J. Kim, & H. J. Shin. (2016). Convergence study about problem-based lear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skills,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2), 33-41. DOI:https://doi.org/10.15207/JKCS.2016.7.2.033 

  6. S. J. Park. (2014).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Learning Attitud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Infant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4 

  7. J. S. Kim, & Y. H. Kim. (2016).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2), 203-212. DOI:http://dx.doi.org/10.5392/JKCA.2016.16.12.203 

  8. H. J. Kang, M. Y. Kim, & H. J. Choe. (2016). Effects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by applying simulation-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competence,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2), 495-508. DOI:http://dx.doi.org/10.22251/jlcci.2016.16.12.495 

  9. K. J. Kim, J. Yoon, & H. K. Hyoung. (2009). Analysis of problem based learning based on the self-reflection journals and class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4), 438-448. 

  10. O. S. Lee, & Y. G. Noh. (2019).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3), 253-260. 

  11. K. M. Lim, & J. H. Park. (2019). The Convergent effect of Self-Leadership and Goal Commitment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6), 239-246. 

  12. H. S. Barrows. (1986). A taxomony of problem-based learning concepts. Med Educ, 20(6), 481-486. 

  13. S. Y. Hwang, & K. S. Chang. (2000).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module based on lung cancer ca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2), 390-405. 

  14.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 A. G. Lang. (2009).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DOI :10.3758/brm.41.4.1149 

  15.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16. A. Y. Kim, I. Y. Park. (200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17. C. C. Manz. (1998). Mastering Self-leadership: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18. M. J. Kim.(2007). An Inquiry into Learner Factors Influencing the Self-Leadership Development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 Y. J. Son, Y. A. Song, & E. Y. Choi.(2010).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1), 82-89. 

  20. J. Y. Lee, & M. H. Cho. (2012).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13(3), 241-253. 

  21. I. S. Jung, (2018). Effects of classwide peer tutoring on academic achievement, self-leadership and interpersonal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55-62. 

  22. I. S. Jung. (2018). Convergence effects of collaborative peer tutoring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533-54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