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4, 2017년, pp.93 - 10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imulation-based practice that enhances the core competencies of nursing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This study used a one group, pre-post te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실무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과 태도 등의 핵심간호역량을 갖추도록 준비시켜 향후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량 있는 간호사로 양성하는 그 목적이 있다[1]. | |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이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은 현실과 유사한 환경에서 모형이나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과업을 습득하는 훈련이며 관찰자, 동료, 환자 그리고 비디오 카메라의 피드백을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3]. 시뮬레이션 실습의 장점은 환자에게 안전한 환경에서 실제 임상과 유사한 상황을 재현하여 실무에서 필요한 간호술기를 표준화시켜 반복 연습 할 수 있다는 점이다[3]. | |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은 현실과 유사한 환경에서 모형이나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과업을 습득하는 훈련이며 관찰자, 동료, 환자 그리고 비디오 카메라의 피드백을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3]. 시뮬레이션 실습의 장점은 환자에게 안전한 환경에서 실제 임상과 유사한 상황을 재현하여 실무에서 필요한 간호술기를 표준화시켜 반복 연습 할 수 있다는 점이다[3]. 또한 학생 스스로 자신이 수행한 간호중재의 결과를 즉각적으로 확인 및 피드백 받음으로서 비판적 사고, 임상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이 향상 된다는 이점이 있다[4, 5]. 환자중심의 간호를 수행하는 역량 있는 임상간호사를 배출하려면 간호대학 학부과정에서 실습교육은 강화되어야 하고 그 하나의 전략이 시뮬레이션의 도입이다[6]. |
D. Chan.,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of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1, no. 1, pp. 69-75, 2002.
H. K. Hur, S M. Park, Y. H. Shin, Y. M. Lim, G. Y.Kim, K. K. Kim.,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228-240,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28
J. J. Yang.,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548-560, 2008.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2.18.1.014
S. Y. Jung., The Structural Model of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6, pp. 3333-3352, 2013.
D. Y. Chung.,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about Student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2012.
D. H. Kim, Y. J. .Lee, M. S. Hwang, J. H. Park, H. S. Kim, H. G. Cha.,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3, pp. 499-509. 2012.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3.499
E. H. Choi, H. S. Byun, E. H. Kim, H. S. Keum, The Effect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on Problem-Solving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Crisisonomy, vol. 12, no. 6, pp. 125-141, 2016.
J. M. Kim, Y. S. Cho,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263-270.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4.263
S. K. Chung, K. A., Kim,. E. Y. Jeong,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um using a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Problem-Solving Skill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and Clinical Competency,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Home Care Nursing, 23(2), pp. 186-194. 2016.
Y. G. Park, S. H. Park, M. J. Park.,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on Clinical Practicu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3, pp. 1711-1724, 2015.
J. Y. Kim, N. R. Heo, H. J. Jeon, D. Y. Jeong,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Attitude About the Elderl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approach based on an elderly-with-cognition-disorder scenario,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1, pp. 54-64,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1.54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pp. 1149-1160, 2009. DOI: https://doi.org/10.3758/BRM.41.4.1149
J. Yu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Rubin, R, B, Communication competence. In G. M. Phillips & J. T. Wood(Eds.), Speech Communication: Essays to communication the 75th antiversity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pp. 94-129, 1990.
K.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W. H. Lee, C. J. Kim, J. S. Yoo, H. K. Hur, K. S. Kim, & S. M. Lim.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Journal Nursing Science, 13, pp. 17-29, 1990.
M. S.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5.
S. G. Kim,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6, no. 10, pp. 6807-6815,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0.6807
E. H. Ha, H. S. Song, The Effects of Structured Self-Debriefing Using on the Clinical Competency, Self-Efficac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after Simul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4, pp. 445-454,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4.445
I. S. Kim, Y. K. Jang, S. H. Park, S. H. S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37-345,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37
J. Y. Lee, Y. M. Lee, S. Y. Park, M. J. Lee, Y. H. Jung,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606-616,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6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