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핵심역량(K-CESA)이 창의융합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코칭역량의 매개효과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K-CESA and creativity confluence competency and coaching skill of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206 - 215  

박지영 (서정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 핵심역량창의융합역량 및 코칭역량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G지역 사립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34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대학생 핵심역량, 코칭역량, 창의융합역량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초통계를 통해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았고, 관련성과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회귀분석 및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대학생 핵심역량, 코칭역량, 창의융합역량은 정규성 가정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 핵심역량과 창의융합역량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핵심역량의 점수가 높을수록 창의융합역량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코칭역량과 창의융합역량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코칭역량의 점수가 높을수록 창의융합역량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넷째, 핵심역량은 창의융합역량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코칭역량이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창의융합역량을 강화하는 데 핵심역량과 코칭역량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고, 역량강화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K-CESA of undergraduate students, and their coaching skill and creativity confluence competences. Totally, 344 students attending private colleges in G province were evaluated for their competence.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 핵심역량과 코칭역량, 창의융합역량 간의 관련성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목적 하에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핵심역량(K-CESA), 코칭역량, 창의융합역량의 일반적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대학생 핵심역량 (K-CESA)과 코칭역량 및 창의융합능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대학생 핵심역량(K-CESA)이 창의융합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코칭역량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 또한 핵심역량 중 정의적 역량만 선정하여 창 의융합역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힌 연구에 그쳐 인지적 역량까지도 포함하여 창의융합역량과의 관련성을 밝히는 데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K-CESA에 기초한 핵심역량, 코칭역량, 창의융합역량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코칭역량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대학의 역할과 지향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는 미래사회인의 핵심역량과 창의융 합역량을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타당한 근거를 제공할 뿐 아니라 교수자 및 학습자의 코칭역량 강화에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자기관리역량,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이 창의융합역량과 코칭역량에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주요핵심역량이 일치하였다. 이에 자기관리역량,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교양교과목이나 비교과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불어 전공별로 강화해야 할 핵심역량과 역량별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를 밝히는 추후 연구가 요구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J. W. Ko,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Sungkyunkwan Core Capability Diagnostics Tool (SCCA)" 2nd Annual Capacity-Based Education Symposium. Sungkyunkwan University's College Education Effectiveness Center and Academic Education Advancement Business Group, 2012. 

  2. The Department of Education, A Study on the Comprehensive Development of Higher Education. The Department of Education University Support Office, 2013. 

  3. K. J.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flection on the relation between reading activity and creativity convergence competency in university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n Chung-Ang University, 2019. 

  4. M. J. Kim.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Coaching Competency Scale For College Student" 남 The Graduate School on Namseoul University, 2015. 

  5. M. S. Kim. "The effects of mentoring group coaching program for mentors on mentors' competences and mentee's job attitudes" The Graduate School on Kwangwoon University, 2014. 

  6. C. Y.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reativity confluence competency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The Doctoral Dissertation on Soongsil University, 2017. 

  7. J. L. Kim, "Development of Coaching Competency Enhancement Program for School Teachers and and Analysis of its Effectiveness" The Doctoral Dissertation on Soongsil University, 2018. 

  8. H. Y. Kim, & S. J. Lee, "Application Plans of Competence Assessment : Focusing on the Connection between Assessment and Curriculum" Journal of the Liberal Education, vol.7, no.4, pp.139-172, 2013. 

  9. C. W. Nam, Y. H. Park, & J. H. Song, "Analysis of The Differences of College Students" Non-cognitive Core Competencies by Their Majors and Grades : Focusing on Self-Management Competen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Competency" Journal of the Accident Development, vol.12, no.3, pp.91-118, 2016. 

  10. D. S. Ryu, "Deveopment and validation of the diagnostic test for convergence ability for creativity." The Graduate School on Chung-Buk University, 2018. 

  11. S. M. Park, "Analysis of Core Competencies as An Element of Vocational Ability" Journal of the Occup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0, no.3, pp.327-351, 2011. 

  12. E. K.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coaching competency on organization performance: focusing on the BSC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The Doctoral Dissertation on Daejeon University, 2018. 

  13. J. Y. Park,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Big-five Personality Factors and Creativity Convergence Competency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20, no.8, pp.371-380, 2019. 

  14. P. G. Baek,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nd Characteristics between Korean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nd Undergraduates' Individual Variant Factors" Journal of Liberal Education, vol.7, no.3, pp.349-387, 2013. 

  15. E. H. Sung, M. K. Shin, & Y. Y. Han, "Personality and Creativity of Students in the Maj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Architecture"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vol.13, no.2, pp.119-139, 2013. 

  16. T. J. Sung, S. H. Kim, & K. S. Kim, "A Study on the Selection and Questionnaire Development of Job Foundation for University Students-Development of Comprehensive Test for Vocational Training in College Students(Development of Interpersonal Inspection and the Measurement of Comprehensive Thinking Capacity)" The Department of Education, 2007. 

  17. K. H. Lee, E. K. Kim, J. Y. Koh, & C. S. Park, "Development of Learning Competence Test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Cogniti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behavior" The Journal Education Psychology Association, vol.25, no.4, pp.791-809, 2011. 

  18. G. H. Lee, & K. H. Lee, "The Effect of Creativity Convergence Competency and Creative Leadership on Self-Directed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vol.8, no.2, pp.44-60, 2018. DOI: https://doi.org/10.34226/gcl.2018.8.2.44 

  19. G. W. Lee, Y. H. Kim, C. S. Kim, R. D. Ryu, & Y. S. Baek, "World-changing ideas: Interdisciplinary Forum Report.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Promotion" 2010. 

  20. S. J. Lee, & S. J. Lee,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on Creativity Confluence Competency for College Students" Culture & Convergence, vol.41, no.4, pp.1067-1096, 2019. DOI: https://doi.org/10.33645/cnc.2019.08.41.4.1067 

  21. J. M. Lee, "Reconfiguration of creativity concept. Future Education Committee of th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0. 

  22. Y. J. Lim, B. K. Kim, S. Y. Kim, & H. J. Lim,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creativity and convergence extra-curricular programs" The Journal of Study Culture Education, vol.13, no.2, pp.287-312, 2019. 

  23. B. H. Chang, "The Effects of the Coaching Competency Program for Nurse Managers : Focused on Self-efficacy and Job Commitment" The Graduate School of Soonchunhyang University, 2013. 

  24. S. Y. Jang, "Policy Status and Future Direction for Creating Creative Talents" The HRD Review, vol.17, no.1, pp.114-126, 2014. 

  25. D. H. Jang, & Y. E. Shin, "Exploration of the Structure of Parent Coaching Competences and develop Scale for parents with children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16, no.1, 179-209, 2012. 

  26. D. Y. Ch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nager's Coaching Behaviors and the Job Performance of the Employee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13, no.4, pp.89-109, 2011. DOI: https://doi.org/10.18211/kjhrdq.2011.13.4.004 

  27. S. B. Cho, "Relationships between university students' arts & cultural experiences and their creative confluence competency" The Graduate School on Social Welfare & Christian Studies Seoul Women's University, 2019. 

  28. H. J. Cho, Y. M. Ko, J. Y. Yoon, & Y. M. Shin.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Self-Effectiveness on Key Capabilities by the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Core Competence Education Association of Korea, vol.11, no.1, pp.3-38, 2014. 

  29. M. S. Jin, Y. M. Sohn, & H. J. Chu,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K-CESA for College Education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 Administration, vol.29, no.4, pp.461-486, 2011. 

  30. M. S. Jin, Y. M. Sohn, S. Y. Oh, & H. J. Ju, "A project to establish a core competency promotion system for university students in 2012" Korea Vocational Ability Development Institute, 2012. 

  31. C. K. Chae, "Establish Core Competency Evaluation System" Journal of Research on employment path to employment, vol.2, no.1, pp.5-20, 2012. 

  32. B. H. Ha, K. Y. Kim, Y. S. Park, S. W. Song, & H. A. Ahn,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Key Competencies on School Life and Academic Life" Journal of the Core Competence Education Association of Korea, vol.1, no.3, pp.5-24, 2017. 

  33. H. J. Hahn, "A Study on managerial coaching competency required for line manager" The Graduate School 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34. F. De Fruyt, M. Bartels, K. G. Van Leeuwen, B. De Clercq, M. Decuyper, & I. Mervielde, "Five types of personality continuity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1, no. pp538-552, 200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91.3.538 

  35. A. D. De Hann, M. Dekovic, A. L. van den Akker, S. E. M. J. Stoltz, & P. Prinzie, "Developmental Personality Types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Associations With Parenting and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vol.84, no.6, pp.1-16, 2013. DOI: https://doi.org/10.1111/cdev.12092 

  36. J. Hawkins, "The creative economy: How people make money from ideas" London: Penguin, 2007. 

  37.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2011. DOI: https://doi.org/10.1177/1049731509336986 

  38. D. B. Peterson, & M. D. Hicks, "Leader as coach: Strategies for coaching and developing others" Minneapolis, MN: Personnel Decisions International. DOI: https://doi.org/10.4135/9781452219646.n4 

  39. OECD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Pares: OECD Press, 200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