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치료(학)과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에 대한 조사연구
Research on Creative Confluence Competency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8 no.3, 2020년, pp.113 - 120  

박주영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정남해 (동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reative confluence competency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and to understand the correlations between five sub-elements of creative confluence competency.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32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The data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이에 대비한 융합교육과 창의융합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작업치료 교육 분야의 노력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작업치료(학)과 대학생들의 창의융합능력에 대해 조사하고, 추후 작업치료 교육과정에서 융합교육 적용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융합능력의 하위요소인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창의적 리더십, 융합적 사고, 융합적 가치 창출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조사연구 및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대학생의 창의융합능력에 대해 조사하고, 추후 작업치료 교육과정에서 역량기반교육 및 융합교육 적용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 02월 12일부터 02월 28일까지 132명의 작업치료(학)과 재학생에게 SNS를 통해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인 정보 3문항과 창의융합역량 평가도구 59개 문항으로 구성된 구글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회수 된 설문지 중 116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대학생 116명을 대상으로 창의융합역량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작업치료(학)과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각 하위요소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추후 작업치료학 교육과정에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융합교육과 창의융합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조사연구 및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융합역량은 무엇인가? 창의융합역량은 21세기 핵심역량 중 하나로서, 사회구성원이 갖춰야 할 필수요소로 요구되고 있다(Peng 등, 2013). 창의융합역량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및 창의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전공지식을 융합적 관점으로 사고하여, 새로운 융합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다(Kim, 2017). Kim(2017)은 대학생 창의융합역량 측정도구를 개발하였고, Park(2017)은 예술전공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을 조사한 바 있다.
작업치료사의 필수역량은 무엇인가? 이에 발맞추어 국내 작업치료사 역량과 역량지표를 개발한 연구들이 다수 시행되었다(Chang 등, 2015; Ku & Jung, 2015; Lee 등, 2017; Nam 등, 2019). 작업치료사의 필수역량은 작업치료 전문가적 태도와 실천, 정보수집 및 목표설정, 중재 및 서비스 실행, 작업치료과정 관리, 전문가적 의사소통, 전문성 개발 및 교육, 책임과 직업윤리이다(Chang 등, 2015).
국내 작업치료학의 교육 환경은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가? 국내 작업치료학의 교육 환경은 급속한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국내 작업치료학 교육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에서부터 역량기반 교육과정(competency-based curriculum)에 이르기까지 강의 및 이론 중심에서 성과 및 수행능력 중심의 교육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국내 작업치료사 역량과 역량지표를 개발한 연구들이 다수 시행되었다(Chang 등, 2015; Ku & Jung, 2015; Lee 등, 2017; Nam 등, 20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Aray C, Peters MA(2010). Education in the creative economy. New York, Peter Lang, pp.121-125. 

  2. Chang KY, Lee HS, Jung MY, et al(2015). Development of the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 essential competency, J Korean Soc Occup Ther, 23(4), 1-16. https://doi.org/10.14519/jksot.2015.23.4.01. 

  3. Choi HS, Lee YJ, Jeon SH(2017).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domestic occupational therapist for the 4th revolution. The Journal of Korea Aging Friendly Industry Association. 9(2), 51-57. 

  4. Kim CY(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reativity confluence competency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Doctoral dissertation. 

  5. Ku IS, Jung MY(2015). Competency level diagnostic study for occupational therapists in korea. J Korean Soc Occup Ther, 23(2), 15-29. https://doi.org/10.14519/jksot.2015.23.2.02. 

  6. Ku IS, Jung MY, Yoo EY, et al(2015). Development of competency indicators for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s(K-CIOT). J Korean Soc Occup Ther, 23(1), 137-149. https://doi.org/10.14519/jksot.2015.23.1.11. 

  7. Ku IS(2018). A study on the opportunity factors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role of occupational therapis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ssistive Technology, 10(1), 21-31. 

  8. Lee AH, Choi MS(2014).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 on the college students' key competencies and diagnosis tool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4), 561-588. https://doi.org/10.17232/KSET.30.4.561. 

  9. Lee DH(2019). Discordance university education and clinical field through differences in recognition level of initial occupational therapist about core practice competency.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 dissertation. 

  10. Lee HS, Yoon YY, Noh CS, et al(2017). A study on the derivation and evaluation of core practice competency for occupational therapy. J Korean Soc Occup Ther, 25(4), 113-129. https://doi.org/10.14519/jksot.2017.25.4.09. 

  11. Leem JH, Park YH, Kim MH(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 model for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7(2), 125-153. https://doi.org/10.18211/kjhrdq.2015.17.2.005. 

  12. Nam KY, Kim KM, Kim MS, et al(201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competency-based intervention course curriculum of the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7(3), 26-45. https://doi.org/10.18064/JKASI.2019.17.3.026. 

  13. Park SY(2018). The difference of competency and perceptions about creativity converged competence in accordance with major of art college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 dissertation. 

  14. Peng SL, Cherng BL, Chen HC(2013). The effects of classroom goal structures on the creativity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Educational Psych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al Psychology, 33(5), 540-560. https://doi.org/10.1080/01443410.2013.812616. 

  15. Sin DJ(2013). A study on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cceptance of interdisciplinary educational policies. Graduate school of University of Seoul, Republic of Korea, Doctoral dissertation. 

  16. Yoon MK(2014). A study on reconstructing of curriculum in teacher education of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o improve core competency for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Doctoral dissertation. 

  17. Ministry of education(2020). https://www.moe.go.kr/sn3hcv/doc.html?fnce932e80e5de183ab73eae09d4d64a74&rs/upload/synap/20200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