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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캐나다 재외국민 설문조사에 기초한 한국과 캐나다 1차 의료기관 만족도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Korean and Canadian Primary Care Based on the Survey of Overseas Korean in Canad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565 - 576  

오동일 (상명대학교 글로벌금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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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캐나다에 거주하는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한국과 캐나다에서의 1차 의료기관 이용 경험을 토대로 한국과 캐나다 의료기관 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를 기초로 대응표본 T 검정, ANOVA분석, 일반선형분석모형을 이용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료에 대한 종합적인 만족도는 캐나다 보다 높았다. 둘째, 한국의료만족도는 성, 연령, 교육수준, 거주 지역에 무관하게 안정적이었다. 셋째, 한국의료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가 캐나다의료에 대한 만족도 보다 높았다. 넷째, 특히 치료기술 및 수준, 진료예약 신속성 등에서 만족도가 높았으나 진료비용 측면에서는 만족도가 낮았다. 다섯째, 의사기술 및 실력에 대한 신뢰는 높았으나 충분한 상담 및 설명 측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여섯째, 한국의사는 캐나다 의사에 비해 진료수입을 늘리기 위해 진료회수를 늘리는 경향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세부적인 분석결과 우리나라 1차 의료가 캐나다에 비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나 1차 의료 의사의 환자면담 및 설명의무, 수입조절을 위한 유인행위, 진료비용 등은 개선될 필요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and analyzes satisfaction with Korean and Canadian primary medical care based on a survey of Koreans living in Canada. Based on data collected from Koreans who live in Canada, a paired sample t-test, analysis of variance (ANOVA), and GLM were used. The main conclusions of this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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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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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 배경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환자주권의 입장에서 의료 질을 평가하기 위해 인력, 시설, 프로세스에 관한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평가는 주요한 과제 중의 하나이다. 의료전달체계가 잘 정비되어 있고 1차 의료기관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선진화된 의료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캐나다에 거주하는 재외국민들의 한국 의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한국 1차 의료의 서비스 질을 측정 하고 개선을 위한 방향 설정과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에서 캐나다로 이주한 시민권자, 영주권자 등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환자로서 체험한 결과를 바탕으로 1차 의료 만족도를 조사한다. 또한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한국과 캐나다 양국의 1차 의료시스템을 평가하고 이를 기초로 한국 1차 의료의 만족도와 경쟁력, 그리고 개선 방향을 고찰함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에서 캐나다로 이주한 시민권자, 영주권자 등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환자로서 체험한 결과를 바탕으로 1차 의료 만족도를 조사한다. 또한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한국과 캐나다 양국의 1차 의료시스템을 평가하고 이를 기초로 한국 1차 의료의 만족도와 경쟁력, 그리고 개선 방향을 고찰함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선행연구들과 차이가 있다. 첫째, 많은 연구들이 유럽이나 미국의 1차 의료의 기능, 역할, 효과 등과 관련한 연구들인데 비해 본 연구는 유사한 의료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한국과 캐나다 1차 의료에 대한 비교연구이다. 둘째, 심사평가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의 연구가 외국인이 국내 병원을 방문한 경우에 느끼는 외국인 대상 환자 만족도 측정으로 인 반면 본 연구는 해외거주 재외교포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비교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한국과 캐나다 1차 의료에 대한 만족도조사를 통한 한국 1차 의료에 대한 평가와 개선을 위한 연구이므로 1차 의료(Clinic)에 대한 설문항목만을 분석·평가하였다.
  • 첫째, 많은 연구들이 유럽이나 미국의 1차 의료의 기능, 역할, 효과 등과 관련한 연구들인데 비해 본 연구는 유사한 의료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한국과 캐나다 1차 의료에 대한 비교연구이다. 둘째, 심사평가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의 연구가 외국인이 국내 병원을 방문한 경우에 느끼는 외국인 대상 환자 만족도 측정으로 인 반면 본 연구는 해외거주 재외교포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비교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캐나다 재외교포를 상대로 한국과 캐나다 1 차 의료기관 모두를 이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의료소비자인 환자 입장에서 두 나라 1차 의료에 대해 항목별로 직접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의료 만족도 비교, 한국의 1차 의료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환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한국 1차 의료기관이나 정부 당국자가 추구해야할 바람직한 개선 방안이나 정책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캐나다에 거주하는 캐나다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과 캐나다 의료서비스 만족도 비교를 위한 대응 표본을 설계하고 재외국민 입장에서 바라본 한국 1 차 의료 서비스 장단점과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 이 설문은 한국 의원과 캐나다 clinic 서비스를 항목 별로 직접적으로 비교 평가하기 위한 설문이다. 의원_외래(한국은 의원_양방 및 치과만, 현지국가_family doctor 또는 walk-in)를 이용한 경험에 기초해 각 제도 하에서 리커트 5점 척도로 상호 비교 평가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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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 만족도는 어떤 지표로 사용되는가? 의료서비스 시장의 경쟁심화는 치료 결과 뿐 만 아니라 소비자 경험과 만족도, 즉 환자 중심적 평가를 반영하는 새로운 틀로 서서히 이동되고 있다. 그 중 환자 만족도는 대표적인 의료서비스 평가지표로 전반적인 의료서 비스 질 평가에 사용되고 있다[6,8,9]. 단일 민족 사회로 부터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고 있는 우리의 환경 하에서 외국인 환자가 인식하고 있는 국내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몇 년 전부터 진행되고 있다.
1차 의료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1차 의료란 유지 가능한 재정을 조건으로 지역사회 내개인과 가족에게 널리 받아들여질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 그리고 과학적으로 안정되고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법으로 제공되는 필수적인 보건의료 서비스를 의미한 다[1]. 따라서 1차 의료는 보건의료체계상 개인, 가족과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된 관문의 역할을 하며 의원과 병원으로 연결된 의료시스템의 첫 관문이다[2].
소비자 중심으로의 의료체계의 변화는 어떤 방향을 이끌고 있는가? 현재 1차 의료를 포함한 의료는 공급자 중심으로부터 '소비자 중심으로의 의료체계'로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즉 의료공급의 주체인 의사로부터 의료이용에 있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기책임성을 더 많이 반영하는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 [4]. 이와 관련하여 환자 경험(patient experience)을 중시하고 소비자로서의 환자 만족도(patient satisfaction) 를 높이고 신뢰성을 부여하기 위한 환자중심성 접근법을 고려해야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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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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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ye Ran Paik, Kwang Jum Kim, How to Improve Patients' "Satisfaction in Healthcare Organization-Healthcare Service Quality Classification using Kano Model", Journal of Korea Hospital management, Vol.19(2), pp.72-8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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