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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565 - 576
This study compares and analyzes satisfaction with Korean and Canadian primary medical care based on a survey of Koreans living in Canada. Based on data collected from Koreans who live in Canada, a paired sample t-test, analysis of variance (ANOVA), and GLM were used. The main conclusions of this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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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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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 만족도는 어떤 지표로 사용되는가? | 의료서비스 시장의 경쟁심화는 치료 결과 뿐 만 아니라 소비자 경험과 만족도, 즉 환자 중심적 평가를 반영하는 새로운 틀로 서서히 이동되고 있다. 그 중 환자 만족도는 대표적인 의료서비스 평가지표로 전반적인 의료서 비스 질 평가에 사용되고 있다[6,8,9]. 단일 민족 사회로 부터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고 있는 우리의 환경 하에서 외국인 환자가 인식하고 있는 국내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몇 년 전부터 진행되고 있다. | |
1차 의료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1차 의료란 유지 가능한 재정을 조건으로 지역사회 내개인과 가족에게 널리 받아들여질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 그리고 과학적으로 안정되고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법으로 제공되는 필수적인 보건의료 서비스를 의미한 다[1]. 따라서 1차 의료는 보건의료체계상 개인, 가족과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된 관문의 역할을 하며 의원과 병원으로 연결된 의료시스템의 첫 관문이다[2]. | |
소비자 중심으로의 의료체계의 변화는 어떤 방향을 이끌고 있는가? | 현재 1차 의료를 포함한 의료는 공급자 중심으로부터 '소비자 중심으로의 의료체계'로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즉 의료공급의 주체인 의사로부터 의료이용에 있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기책임성을 더 많이 반영하는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 [4]. 이와 관련하여 환자 경험(patient experience)을 중시하고 소비자로서의 환자 만족도(patient satisfaction) 를 높이고 신뢰성을 부여하기 위한 환자중심성 접근법을 고려해야 한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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