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Career and Care Support for Multicultural Youth and Teacher Relations, Career Preparation and Career Determin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5, 2020년, pp.199 - 208  

Lee, Hyoung-Ha (Dept. of Social Welfare, Kwangju Women'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청소년의 진로결정성을 규명하기 위해 부모의 진로·양육지원과 교사관계의 영향력을 분석하고, 부모의 진로·양육지원과 교사관계 사이에서 진로준비성의 매개효과의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데이터 중 2017년 자료(7차년도)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다문화청소년 부모의 진로·양육지원, 교사관계, 진로준비성은 진로결정성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청소년의 진로결정성 과정에 개인 내부적 맥락요인인 진로준비의 상대적 영향력의 중요성도 확인되었다. 셋째, 다문화청소년 부모의 진로·양육지원이 높아질수록, 교사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진로결정성은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진로 준비성은 다문화청소년 부모의 진로·양육지원과 교사관계를 진로결정성에 매개해 주는 역할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문화청소년의 진로결정성을 높일 수 있는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career support and teacher relations of parents in order to determine the career determination of multicultural youths, and to confirm the influence of career preparation between parental career and care support and teacher relations. To this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2017년 자료 (7차년도)를 활용하여 다문화청소년의 맥락적 차원인 부모의 진로·양육지원과 교사관계가 진로준비성과 진로결정성으로 연결되는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구조적 연결관계를 설정하는 이유는 다문화청소년의 진로결정성은 자신의 진로준비성 뿐만 아니라 외부적 지지체계인 부모의 진로양육·지원과 더불어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의 중요성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청소년의 진로결정수준을 규명하기 위해 부모의 진로·양육지원과 교사관계의 영향력을 분석하고, 부모의 진로·양육지원과 교사관계 사이에서 진로준비행동의 매개효과의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다문화청소년 부모의 진로·양육지원이 높을수록 진로준비성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2. 다문화청소년의 교사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진로준비성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3. 다문화청소년 부모의 진로·양육지원이 높을수록 진로결정성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4. 다문화청소년의 교사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진로결정성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5. 다문화청소년의 진로준비성이 높을수록 진로결정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6. 다문화청소년 부모의 진로·양육지원은 진로 준비성을을 매개로 진로결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7. 다문화청소년의 교사관계는 진로준비성을 매개로 진로결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9). 2019 Youth Statistics. 

  2. H. L. Chang & R. H. Lee. (2019). The influence of parental support on career decision-making through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7, 189-218. DOI : 10.20993/jSSW.47.7 

  3. M. G. Constantine, B. C. Wallace & M. M. Kindaichi. (2005). Examining contextual factors in the career decision status of African American Adolesc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3(3), 307-319. DOI : 10.1177/1069072705274960 

  4. R. W. Lent, , S. D. Brown & G. Hackett. (1994). Toward a unified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 79-122. DOI: 10.1037/0022-0167.50.4.458. 

  5. Y. M. Kim & A. N. Hyun. (2020). A Structural Analysis of Contextual Factors, Career Barrier, and Career Decision-Making of Muticultural Adolescents and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9, 311-338. DOI : 10.20993/jSSW.49.13 

  6. H. K. Moon. (2016).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UCI : I804:21008-000002294429 

  7.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5). Longitudinal survey of multicultural youth and study on policy measures III. 

  8. J. H. Park & J. S. Nam. (2010). The Language Development and Psychosocia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Children. Studies on Korean Youth, 21(2), 129-152. UCI : G704-001385.2010.21.2.003 

  9. Y. M. Ko & J. Y. Lee. (2009). The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of the Multi-Cultural Family.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7(1), 49-63. DOI : 10.35151/kyc i.2009.17.1.004 

  10. Y. H. Kim. (2017). The Effect of Multicultural Youth's Perceived Social Support on Career Determination: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Self-Elasticity. 2017 Multicultural Youth Panel Conference, 403-418. 

  11. C. A. Storlie, C. D. Chan & L. Vess. (2019). Examining positive youth development in diverse youth through the future career autobiography.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Counseling, 5(2), 1-15. DOI : 10.1080/23727810.2019.1609837 

  12. Y. J. Shin & K. S. Lee. (2019).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in Relations to Social Support and Career Decision-Making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5(3), 95-120. DOI : 10.26857/JLLS.2019.8.1.5.3.95 

  13. S. C. Ryoo & Y. O. Lee. (2016). The Perceptions and Needs about Career Curriculum of Multicultura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2(6), 451-481. DOI : 10.24159/joec.2016.22.6.451 

  14. M. K. Kim. (2015). A Phenomenological Study on Multicultural Adolescents' Career Development Experience.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13(2), 12-134. UCI : G704-001838.2015.13.2.017 

  15. U. Ryou & K. H. Kim. (2015). mparing Korean Immigrant Adolescents and Non-Immigrant Adolescents(Korean parents famil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7(1), 5-29. DOI: 10.20970/kasw.2015.67.1.001 

  16. A. R. Lee, B. Y. Son & J. Y. Lee. (2018). The Development of Career Barrier Scale for Multi-cultural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9(5), 257-272. DOI : 10.15703/kjc.19.5.201810.257 

  17. K. M. Yang, M. J. Yun, H. O. Shin & H. I. Cho. (2016). Multicultural Youth Longitudinal Survey and Policy Research IV: Executive Repor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8. J. M. Lee & I. S. Oh. (2013).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and Attachment with Parents upon Perception on Career Barrier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cus 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4(3), 193-216. UCI : G704-001618.2013.44.3.003 

  19. M. S. Kim & M. H. Lee. (2019).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f multicultural families on adolescents career adaptabilit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32(1), 19-34. 

  20. H. Y. Jo. (2018). A comparative study of the effects of parental learning involvement, parental career-related behavior, academic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vocational aspirations of middle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and general famili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21. P. Guan, A. Capezio, S. L. D. Restubog, S. Read, J. A. L. Lajom & M. Li. (2016). The Role of Traditionality in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daptabil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94, 114-123. DOI : 10.1016/j.jvb.2016.02.018 

  22. Y. K. Lee, Y. J. Yun & H. B. Bang. (2012). Influence of Parents' Positive Career Involvement upon Adolesc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Centering on Comparison between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General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2), 129-154. UCI : G704-000387.2012.19.2.008 

  23. S. G. Oh & J. S. Lee. (2016).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Career Preparation andCareer Resolution Factors of Alternative School Student. Journal of Youth Welfare, 18(3), 123-149. DOI: 10.19034/KAYW.2016.18.3.06 

  24. J. N. Yoo & s. h. kIM. (2018). A study on career decision factors of immigrant youth. The Multicultural Child and Youth Studies, 3(1), 3-46. 

  25. M. Conner, T. Sandberg & P. Norman. (2010). Using action planning to promote exercise behavior. American Journal of Medicine, 40(1), 65-75. DOI: 10.1007/s12160-010-9190-8 

  26. Y. H. Jung & J. S. Jun. (2019). Mediation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Korean Education Inquiry, 37(1), 167-185. DOI : 10.22327/kei.2019.37.1.167 

  27. H. S. Song & H. y. Hong. (2010).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Autonom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3), 1325-1350. DOI : 10.15703/kjc.11.3.201009.1325 

  28.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7). 7th Multicultural Youth Panal Data. 

  29. J. Dietrich & B. Kracke. (2009). Career-specific parental behaviors in adolescents'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5(2), 109-119. DOI : 10.1016/j.jvb.2009.03.005 

  30. A. R. Cho, S. K Yoon & E. J. Yang. (2013). Korean Parental Career-related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0(3), 389-408. DOI : 10.16983/kjsp.2013.10.3.389 

  31. M. Y. Huh. (2000).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ventory for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by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2(2), 170-189. UCI : G704-000485.2004.12.2.011 

  32. J. K. Kim. (2010).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33. K. H. Lee & J. C. Han. (1997). Tools for validating career attitude measurement tool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8, 219-255. UCI : I410-ECN-0102-2009-370-006737372 

  34. Michael Steven Gold & Peter M. Bentler. (2000). Treatments of Missing Data: A Monte Carlo Comparison of RBHDI, Iterative Stochastic Regression Imputation, and Expectation-Maximizati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19, 319-355. DOI : 10.1207/S15328007SEM0703_1 

  35. J. P. YU (2017).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 Hannarae Publishing. 

  36. H. J. Lee & M. Y. Um. (2017). The Relationship among Potential Job-related Risks, Emotional Dissonance, and Turnover Intention of Caregivers at Long-term Care Facilities :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Burnou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8(4), 187-219. DOI : 10.16999/kasws.2017.48.4.187 

  37. S. H. Jung & H. S. Jang. (2015). A Discussion about Self-Determination Theory on HRD Applica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7(3), 99-131. DOI : 10.18211/kjhrdq.2015.17.3.00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