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mputational Think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5, 2020년, pp.229 - 241  

Kim, Seong-Won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KAIST)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을 조사하였다. 검사 도구는 Korkmaz, Çakir, & Özden(2017)의 computational thinking scales를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한국의 중학생에게 적합한 요인과 문항을 도출하였다. 개발한 검사 도구를 492명의 중학생에게 적용하여 성별, 학년, 프로그래밍 관련 경험, 경험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관심 정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의 중학생은 여성보다 남성의 컴퓨팅 사고력이 높았으며, 프로그래밍 관련 경험이 있거나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경험하였을 때 컴퓨팅 사고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학년에 따라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만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test tool to measure th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investigated their computational thinking power using the tool. The test tool used exploratory factor analysis to examine the computational thinking scales of Korkmaz et al. (2017) and...

주제어

표/그림 (1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력의 최근 정의는 무엇인가? Wing(2006)은 ‘컴퓨터 과학의 기초적인 개념에 기반을 둔 문제해결, 시스템 설계, 인간 행동의 이해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말하였다[5]. 이영준 외(2014)는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팅 시스템의 역량을 활용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절차적 사고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외에도 CSTA, Google과 다양한 연구자에 의하여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와 구성 요소를 연구하고 있다[6][7][8].
컴퓨팅 사고력의 평가 방법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무엇들이 있는가? 그뿐만 아니라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선행 연구에서 컴퓨팅 사고력의 평가 요소는 지식과 수행, 태도였으며, 컴퓨팅 사고력의 평가 방법은 지필 시험, 자기 보고식 설문, 산출물 검사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었다[9][10]. 컴퓨팅 사고력의 평가 방법은 다양하지만, 선행 연구에서는 평가 방법에 따라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이 다르게 나타났다[11][12].
프로그래밍 언어와 피지컬 컴퓨팅 기기의 종류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선행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피지컬 컴퓨팅 기기의 종류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발 환경에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학습자에게 요구하는 역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참고하여, 블록과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로 나누어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 Schwab,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urrency," 2017. 

  2. Swkim, and yjlee, "The effect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on attitudes towards robot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 9, No. 24, pp. 1-11, Jun. 2016. DOI: 10.17485/ijst/2016/v9i24/96104, 

  3. Swkim, and yjle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RDUINO-BASED EDUC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oretical &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Vol. 95, No. 18, Sep. 2017. 

  4. Swkim, and yjlee, "Development of a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for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1, No. 8, 127-141, 2016. 

  5.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pp. 33-35, Mar. 2006. 

  6. Yjlee, shpaik, jhshin, hcyoo, ikjeeong, sjahn, jwchoi, and skjeon. "Research for Intro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KOFAC. Retrieved from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 

  7. Swkim, and yjlee, "A STUDY OF EDUCATIONAL METHOD USING APP INVENTOR FOR ELEMENTARY COMPUTING EDUCATION," Journal of Theoretical &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Vol. 95, No. 18, Sep. 2017 

  8. Swkim, and yjlee, "The Effect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pp inventor 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efficacy, Percep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2, No. 1, pp. 123-134, Jan. 2017. DOI: 10.9708/JKSCI.2017.22.01.123 

  9. Sychoi, "Review of Domestic Literature Based on System Mapp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2, No. 6, pp. 19-33, Nov. 2019. DOI : 10.32431/kace.2019.22.6.003 

  10. P. Chen, Y. Tian, W. Zhou, and R. Huang, "A systematic review of computational thinking: Analysing research hot spots and trends by CiteSpace," In the 2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 Philippines: Asia-Pacific Society for Computers in Education, 2018. 

  11. Ejkim, and twlee, "Correlation between Self-Report Questionnaire and Beaver Challenge as a Tool for Computing Thinking," Proceeding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6, No. 1, pp. 113-116, Jul. 2018. 

  12. Jynoh, and jmlee,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in SW Education Using Robot: Focused on Test, Bebras Challenge and Self-Report Questionnair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 3, pp. 849-876, Sep. 2018. DOI : 10.17232/KSET.34.3.849 

  13. Jmlee, and ejkoh, "The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8, No. 12, pp. 238-250, Dec. 2018. DOI : 10.5392/JKCA.2018.18.12.238 

  14. Dskim, "A Study of the Variables Affecting Computational Thinking of Mathematics and Science 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 29, No. 3, pp. 331-347, Sep. 2019. DOI : 10.9722 

  15. Swpark, hkkim, kasang, skjeon, and ischoi,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 An Analysis of ICILS 2018 Results(RRE 2019-9)," 2019, Retrieved from http://www.kice.re.kr/resrchBoard/view.do?seq591&skice&m030101 

  16. Sskim, yjkim, arjo, and mwlee, "Development of a Tool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in Problem-Solving Programming Education: Paper Type Inspection and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2, No. 3, pp. 89-99, May 2019. DOI : 10.32431/kace.2019.22.3.008 

  17. Yjjoo, and dsma, "The Development of Abstractable Competency Assessment Standards for the Measurem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2, No. 3, pp. 375-383, Jun. 2018. DOI : 10.14352/jkaie.2018.22.3.375 

  18. Mjkim, ksyoo, and hckim, "Development of a scoring rubric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for evaluating students' computational artifacts in programm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2, pp. 1-11, Mar. 2017. 

  19. Jypark, "Evalua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Cod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ratch Projec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3, pp. 207-217, Jun. 2019 

  20. Eklee,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3, No. 1, pp. 37-44, Jan. 2020. DOI : 10.32431/kace.2020.23.1.003 

  21. Bskim, "Programming education progra based on PP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doctoral dissertation. Jeju university. 2014. 

  22. Eklee, "Robot Programming Teaching and Learning Model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23. K. Brennan, and M. Resnick,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Proceedings of the 2012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ancouver, Canada (Vol. 1, p. 25), 2012. 

  24. J. Moreno-Leon, G. Robles, and M. Roman-Gonzalez, "Dr. Scratch: Automatic analysis of scratch projects to assess and foster computational thinking," RED. Revista de Educacion a Distancia, Vol. 46, pp. 1-23, 2015. 

  25. V. Dagiene, and G. Futschek, "Bebras international contest on informatics and computer literacy: Criteria for good task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cs in secondary schools-evolution and perspectives (pp. 19-30).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08. 

  26. R. V. Krejcie, and D. W. Morgan, "Determining sample size for research activiti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30, pp. 607-610, Sep. 1970. DOI: 10.1177/001316447003000308 

  27. O. Korkmaz, and R. Cakir, and M. Y. Ozden, "A validity and reliability study of the computational thinking scales (C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72, pp. 558-569, Jan. 2017. DOI: 10.1016/j.chb.2017.01.005 

  28. S. Atmatzidou, and S. Demetriadis, "Advancing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through educational robotics: A study on age and gender relevant difference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 75, pp. 661-670, Jan. 2016. DOI: 10.1016/j.robot.2015.10.008 

  29. Swkim, and yjlee, "An Analysis of Perceptions of Students toward Software Education according to School Leve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4, No. 8, pp. 167-176, Aug. 2019. DOI: 10.9708/jksci.2019.24.08.167 

  30. Swkim, and yjlee, "The Effects of Robot Programming on the Attitudes toward Robot of Pre-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6, pp. 91-103, Nov. 20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