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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믹스 7P를 이용한 미술작가의 전시장 만족도 결정요인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of The Artist's Exhibition Hall Using Marketing-Mix 7P'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536 - 544  

한수민 (경기대학교)

초록

전시공간을 이용하는 미술작가는 전시공간 운영자나 단체에서 제공하는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받아 전시공간을 선정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활동과 만족요인의 관계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미술작가의 전시장 만족도 결정요인을 실증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마케팅믹스 7P요인과 만족도,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실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전시장을 이용한 미술작가 144명에게 수거한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마케팅믹스 7P요인 중 제품, 가격, 진행 과정이 전시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고, 영향력은 진행 과정, 제품,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팅믹스 7P요인 중 제품, 가격, 진행 과정이 전시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실제 전시와 관련이 있는 요인을 중시한다는 것으로서 작가와 작품과 관람객이 소통하는 장소, 기회, 과정 등을 중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마케팅믹스 7P요인 중 진행 과정이 전시장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이것은 서비스 전달과정을 중시한다는 것으로서 관람객을 적절히 통제하여 상호작용을 제고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ists using exhibition spaces can select exhibition spaces considering marketing activities provided by operators or organizations of exhibition spaces, so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ing activities and satisfaction factors. This study examines marketing mix 7P factors,...

주제어

표/그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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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작가의 전시장 만족도 결정요인을 실증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마케팅믹스 7P 요인과 만족도,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연구모형을 설계 하여 실증하고,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마케팅믹스 7P를 이용한 미술작가의 전시장 만족도 결정요인을 실증하였다. 연구 결과, 마케팅믹스 7P요인 중 제품, 가격, 진행 과정이 전시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고, 영향력은 진행 과정, 제품,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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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P 모델 중, 기존 마케팅믹스에 추가된 3P는 무엇인가? 문화예술 마케팅믹스는 7P로 나타내는데, 당초 마케팅믹스는 4P(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 (Place), 촉진(Promotion))이었으나, 무형재인 서비스에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어서 사람(People), 물증 (Physical evidence), 과정(Process)을 추가하여 7P 모델을 창안하였다[2]. 결국 마케팅믹스 7P는 표적 서비스시장에서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활용하는 마케팅 수단이나 도구로서 기존 마케팅믹스에 사람 (People), 물증(Physical evidence), 과정(Process)을 추가한 것을 가리킨다.
문화예술 마케팅믹스는 무엇인가? 문화예술 마케팅믹스는 감성, 경험, 소비 등이 동시에 발생하고 예술가와 관객이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표적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면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관리자가 사용하고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이나 도구’라고 정의할 수 있다[1].
7P에서 만족요인과 관련된 요소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미술작가의 전시장 만족도 결정요인을 실증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마케팅믹스 7P요인과 만족도,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실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전시장을 이용한 미술작가 144명에게 수거한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마케팅믹스 7P요인 중 제품, 가격, 진행 과정이 전시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고, 영향력은 진행 과정, 제품,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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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이재섭, "호텔의 마케팅믹스와 경영성과의 관계 연구," 호텔학연구, 제14권, 제3호, pp.27-35, 2005. 

  2. 나윤주, 서비스 마케팅믹스를 이용한 국내 공연예술경영 현황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3. 이문규, 박영춘, 디자인 & 마케팅, 형설출판사, 2008. 

  4. P. M. Michael, M. D. Willam, and P. Arthur, Marketing the Arts, Praeger; New York, 2003. 

  5. 정옥조, 조송현, 장경로, "무용 공연의 관람환경과 관람 지속욕구 및 관람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3호, pp.549-567, 2004. 

  6. 신은주, 문화예술상품소비자의 가치인식과 추구혜택의 개념구조 및 속성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7. 조선하, 무용 공연예술 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객유입 전략,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8. 하경희, 관광호텔 식음료상품 마케팅믹스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9. 손대현, 안세길, "마케팅믹스 7P's의 IPA를 통한 호텔마 케팅략 방안: 일본인?중국인 호텔투숙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제19권 제2호, pp.153-175, 2007. 

  10. 이명식, 서비스 마케팅, 서울: 형설출판사, 1999. 

  11. 박선희, 무용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팔로워십 및 지도자 신뢰에 따라 무용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2. 박은영, 무용공연 관람객의 마케팅믹스와 관여도, 관람 만족, 추천의도의 관계 분석, 동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3. 조진화, 무용공연 선택요인에 따른 관람 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4. 송필석, 공연예술 관객 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5. 최형화, 무용공연 서비스품질과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6. 김경선, 뮤지컬 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 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7. 박진수, 현대무용, 뮤지컬공연의 마케팅 요인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8. 송은아, "공연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19-23, 2012. 

  19. 곽준식, 문재영, "한.일 공연 만족과 공연장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47-54, 2017. 

  20. 남정미, 유소이, "공연장 및 예술단체에서 제공하는 SNS 품질특성이 고객만족, 구전의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경영연구, 제27권, pp.51-74, 2016. 

  21. 주영애, 홍영윤, "소비자의 문화소비성향과 문화서비스 속성이 문화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공연, 전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244-257, 2016. 

  22. 임혜경, 공연 관람 결정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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