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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국인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와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응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ticipation in Education Program to Support Foreign Students in Korea and Social Adaptation by Ego-Resili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570 - 584  

한형주 (동국대학교 대학원 국제다문화학과) ,  서은숙 (동국대학교 대학원 국제다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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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적응을 위한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 요인과 이들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응 간의 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서울, 경기도 소재 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SPSS 25.0 통계프로그램과 AMOS 25.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인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의 참여 요인 가운데 참여빈도와 수업만족도, 교사만족도 요인은 자아탄력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국인 유학생의 자아탄력성은 한국 사회적응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국인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의 참여 요인 가운데 참여기간 요인만이 사회적응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국인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 요인과 사회적응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은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빈도, 수업만족도, 교사만족도는 자아탄력성의 매개를 통해 한국 사회에 대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involved in the education program to support foreign students to adapt to Korean society and their ego-resilience and social adapt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on students attending universities and graduate schools in S...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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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에 유학을 온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적응을 위한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 요인과 이들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셋째, 국내 외국인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가 유학생들의 한국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에 유학을 온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적응을 위한 유학생 지원 교육 프로그램 참여 요인과 이들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유학 생활에 있어서 한국 문화적응 및 사회적응의 어려움 및 스트레스 등을 극복하기 위한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응을 위해 요구되는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 요인은 무엇인지를 도출하고, 궁극적으로 유학생의 국내 사회적응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유학 생활에 있어서 한국 문화적응 및 사회적응의 어려움 및 스트레스 등을 극복하기 위한 자아 탄력성 및 사회적응을 위해 요구되는 외국인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 요인은 무엇인지를 도출하고 궁극적으로 이들 외국인 유학생들의 국내 사회적응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에 유학을 온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적응을 위한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 요인과 이들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첫째, 국내 외국인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가 유학생들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가설 설정

  • 가설 2. 외국인 유학생의 자아탄력성은 사회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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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탄력성이 있는 사람들의 특징은? 자아탄력성이 있는 사람은 불안에 민감하지 않을 뿐 아니라 새로운 경험에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며, 체계의 평형을 유지하거나 증진시키기 위해 환경맥락의 요구에 따라 자아통제의 수준을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 [8]. 따라서 자아탄력적인 사람은 경험에 개방적인 태도를 가짐으로써 스트레스나 어려움을 쉽게 극복할 수 있다[9].
항목 합산 방법은 무엇인가? (1998)[27]이 제안한 항목 합산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는 단일요인으로 요인부하량을 검토하여 가장 높은 요인부하량을 보이는 문항과 가장 낮은 요인부하량을 보이는 문항을 측정변인에 할당하여 순차적으로 문항의 짝을 구성하여 합산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응 변인의 측정항목을 각각 3개의 문항꾸러미로 구성하여 측정변인으로 사용하였다.
적응문제로 인한 스트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이러한 연구의 흐름을 바탕으로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스트레 스와 적응 간의 관계에서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요인들 에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진 사회적 지지나 스트레스 대처 방식 외에도, 성격적 요인들로서 낙관성이나 자아 탄력성이 포함된다. 스트레스나 환경적 위험요소에도 불구하고 좋은 적응을 보이는 개인들은 긍정적이며 적응적인 본성을 지니고 있으며[6], 특히 자아탄력성이 보호요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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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교육통계서비스, http://kess.kedi.re.kr, 2020.03.28. 

  2. 주동범, 김향화,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비교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pp.123-145, 2013. 

  3. https://www.dongguk.edu/mbs/kr/subview.jsp?idkr_140103040000, 2020.03.28. 

  4. C. Ward, S. Bochner, and A. Furnham, The psychology of culture shock, East Sussex, Routledge, 2001. 

  5. A. Furnham and S. Bochner, Social difficulty in foreign culture: An empirical analysis of culture shock. In S. Bochner(Ed), Culture in contact: Studies in cross-cultural interactions, Oxford: Peramon, 1986. 

  6. 김민아, "권경인, 적응 유연한 청소년의 정서인식 명확성과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에 관한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16권, 제1호, pp.15-32, 2008. 

  7. 유선자, 중년여성의 자아탄력성에 따른 스트레스와 대처전략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8. W. Froma, Strengthening family resilience, New York; Guilford Press, 1998. 

  9. S. M. Ann, B. B. Keith, I. R. Glenn, O. Jelena, D. L. Jeffrey, and T. Auke, "Resources and resilience in the transition to adulthood: Continuity and chang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16, No.4, pp.1071-1094, 2004. 

  10. 최윤곤,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설계,"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제41권, pp.115-138, 2003. 

  11. 정상화,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사회 적응 향상을 위한 다문화스포츠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용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12. 김재은,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적응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3. J. H. Block, "Assimilation, accommodation, and the dynamics of personality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Vol.53, pp.281-295, 1982. 

  14. 박란희, 한국 대학생과 재한 중국 유학생들의 성인애 착과 자아탄력성 수준이 대인갈등 대처행동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5. J. H. Block and J.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Hillsdale, NJ: Erlbaum, 1980. 

  16. J. Block and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17. 김주연,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자아탄력성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8. 김수연, 다문화가정의 사회적응 실태분석과 정부지원정책 방안: 국제결혼이주여성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19. 양혜진, 남편의 가치관이 외국인 아내의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20. 이재민, 황선영,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복지정책, 제33권, pp,61-84, 2008. 

  21. 진결, 중국유학생의 외로움과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2. 강현임,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공공도서관 다문화프로그램 참여 수준과 만족도가 참여자의 언어 효능감과 사회성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도 소재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23. 손보라, 다문화가정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응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사회적지지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변수로-, 칼빈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24. 김은희, 결혼이주여성의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에 대한 전달체계 인식이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사회관계망의 조절효과 검증-,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5. 홍세희,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초 이론과 적용, 서울: 에스앤엠 리서치 그룹, 2015. 

  26. M. Matsunaga, "Item parceling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primer. Communication Methods and Measures, Vol.2, No.4, pp.260-293. 2008. 

  27. D. W. Russell, J. H. Kahn, R. S. Spoth, and E. M. Altmaier, "Analyzing data from experimental studies: A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45, No.1, pp.18-29, 1998. 

  28. S. G. West, J. F. Finch, and P. J. Curran, Structural equation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ssues and applications, Thousand Oaks, CA: Sage. pp.56-75, 1995. 

  29. L. T. Hu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6, pp.1-55, 1999. 

  30. M. W. Browne and R. Cudeck,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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