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육에서 인문학적 상상력에 대한 소고
An overview on humanistic imagin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9 no.2, 2020년, pp.185 - 199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수학에 인문학적 상상력을 접목하는 것이 수학교육에 주는 의미를 논의하고, 수학교육에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수학은 추상적 사고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의 삶의 문제와는 거리가 있다고 인식되었다. TIMSS나 PISA와 같은 국제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는 다른 선진 국가들의 학생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으나, 수학에 대한 태도는 매우 부정적이고 삶에 대한 만족도도 낮은 편이다. 수학과 인문학적 상상력을 연계하여 학습하도록 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인간의 삶의 문제에 대하여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보도록 한다. 이 연구에서는 수학교육을 위한 수학과 인문학적 상상력을 접목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학교의 수학교육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연구자는 수학을 배우는 궁극적인 이유는 학습자로 하여금 깨달음을 얻도록 하는 것이고, 모두가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what the incorporation of humanistic imagination into mathematics means to mathematics education and to suggest implications for mathematics education in school mathematics. Traditionally, mathematics has been perceived to be far from our life problems becaus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런 접근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전체는 부분의합보다 크다’는 게슈탈트 심리학의 핵심적인 사고로, 수학시간에 각 학문적인 요소를 개별적으로 배우는 것보다동시에 통합적이고 융합적으로 접근하려는 시도로 학생들에게 보다 의미 있는 학습을 하도록 하는 접근이다.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과 인문학적 상상력의 연계의의미를 살펴보고, 수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사례 및 수학교육에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에게 수학이 어느 학문보다도 어렵게 인식되는 원인은? 수학은 ‘만물은 수’라고 역설한 고대의 피타고라스학파로부터, 수학으로 세상을 이해하려 한 Freudenthal(1991)에 이르기까지 수학은 인간의 삶 속의 저변에 흐르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해 왔다. 그리고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은 수학을 가장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학문으로 인식해 오고 있다(Aristotle, 1952; Dossey, 1992). 수학은 가장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학문인 반면 상상은 비이성적이고 감성적인 것으로 수학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했다(Lakoff &Nunez, 2000). 따라서 학생들에게 수학은 어느 학문보다도 어렵게 인식되기도 한다(Fritz, Haase, & Rasanen, 2019).
인문학이란? 인문학(人文學, Humanity)란 "인간의 진정한 가치와삶의 궁극적 의미를 탐구하는 학문"(National Institute ofKorean Language, 2020)으로 정의할 수 있다. 서양에서인문학의 어원은 ‘후마니타스(Humanitas)’에서 인간에게필요한 지식의 습득 또는 삶의 수준을 높이려는 일체의인간 지성을 총칭하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간단히 인문학이라고 하면 대부분 문(文), 사(史), 철(哲)을 떠올릴 것이다.
수학은 인간의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해왔나? 수학은 ‘만물은 수’라고 역설한 고대의 피타고라스학파로부터, 수학으로 세상을 이해하려 한 Freudenthal(1991)에 이르기까지 수학은 인간의 삶 속의 저변에 흐르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해 왔다. 그리고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은 수학을 가장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학문으로 인식해 오고 있다(Aristotle, 1952; Dossey, 19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1)

  1. Aristotle. (1952). Metaphysics. In R. M. Hutchins (Ed.), Great books of the western world: Vol. 8. Aristotle 1 (pp. 495-626). Chicago: Encyclopaedia Britannica. 

  2. Bachelard, G. (2001). L'Air et Les Songes. Jang, Y. R. Trans. Air and dream: Imagination about exercise. Seoul: Leebaksa. 

  3. Badiou, A. (2017). Conditions. Trans. Corcoran, S. London: Bloomsbury Academic. 

  4. Baek, J. H. (2017). Roles and tasks of humanitie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hilosophical Thought, 65, 117-148. 

  5. Bupryun (2012). Realization. Seoul: JungTo Press. 

  6. Coi, J. C. (2012). Multiple intelligence. Seoul: Science Books. 

  7. Choi, W. H. (2016). The world is connected by an invisible string. Seoul: Samtersa. 

  8. de Morgan, A. (1866). Sir W. R. Hamilton. Gentleman's Magazine and Historical Review, 1, 128-134. 

  9. Descartes, R. (1979). Rules for the direction of the mind, in the philosophical works of Descartes. Translated by Elizabeth S. Haldane & G.R.T. Ross(pp. 1-77).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Dienes, Z. P. (1960). Building up mathematics. London: Hutchinson Educational Company. 

  11. Do, J. E. (2008). Barbarism of market holism and civilization. Seoul: Tree of Thinking. 

  12. Dossey, J. A. (1992). The nature of mathematics: Its role and its influence.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pp. 39-48). New York: Macmillan. 

  13. Egan, K. (2014). Imagination education. Kim, H. Y. & Kwak, D. J. Trans. Seoul: Hakjisa. 

  14. Egan, K., & Nadane D. (1988). Imagination and education. Teachers College Press: New York. 

  15. Einstein, A. (1999). 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 Advanced Manufacturing, 1(4), 24-25. 

  16. Eisner, E. (2009). Educational imagination. Lee, H. M. Trans. Kyunggido: Dankook University Press. 

  17. Emerson, R. W. (1871). The conduct of life. Boston MA: James R. Osgood and Company. 

  18. Fardon, J. (2015). Oxbridge the power of thought. Ryu, Y. H. Trans. Seoul: RH Korea. 

  19. Fitzpatrick, R. (2007). Euclid elements of geometry. Lulu.com. 

  20.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21. Fritz, A., Haase, V. G., & Rasanen, P. (Eds.). (2019).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al learning difficulties. Cham, Switzerland: Springer. 

  22. Glasersfeld, E. V. (1995) Radical constructivism: A way of knowing and learning. London: Falmer. 

  23. Gutstein, E. (2006). Reading and writing the world with mathematics: Toward a pedagogy for social justice. Routledge. NY: Taylor & Francis Group. 

  24. Guyotte, K., Sochacka, N. W., Costantino, T., Walther, J., & Kellam, N. N. (2014). Steam as social practice: Cultivating creativity in transdisciplinary spaces. Art Education, 67(6), 12-19. 

  25. Japan Economic Daily. (2019). AI 2045, A report of the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Seoul: Banni. 

  26. Jeon, S. W. (2005). The problem is imagination again. Chanbi Children, 3(3), 207-218. 

  27. Jidam (2019). What is the humanistic imagination. Available from http://m.blog.daum.net/jidam55/16143157?np_nil_b- 

  28. Jung, H. J. (1978). I am Mr. star. Seoul: Literature and Intelligence. 

  29. Kang, D-S, & Kim, J-C. (2003). An imagination theory of early Renaissance philosophy. Journal of Philosophical Society, 87, 1-28. 

  30. Kang, D-S, & Kim, J-C. (2006). Modern theory of imagination: The unction and root of imagination.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45, 3-25. 

  31. Kang, H. G.,, Kim, J. T., & Jang, E. S. (2005). Cultural contents and humanistic imagination. Seoul: Geulnurim. 

  32. Kang, S. J. (2012). Philosophy vs philosophy: Everything of oriental and western philosophy. Seoul: Greenbi Publisher. 

  33. Kim, C. S. (1952). Flower. Seoul: Modern Literature. 

  34. Kim, H. Y. (2015). A study on the connections between imagination and educatio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11(1), 87-109. 

  35. Kim, J. H. (2015). Editoogy: Creativity is edit. Seoul: 21 Century Book. 

  36. Kim, J. A. (2020). Philosophical counseling and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on the philosophy of life-The basic principles and practical plans of a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adolescents-. Journal of Human Studies, 40, 35-59. 

  37. Kim, J. H. (2018). The conditions of a good education for the future. Kim J. H. et al.(Edit). Future education begins(pp. 11-35). Seoul: Techvill Education. 

  38. Kim, J. T. (2015). Communication thinker Jangja. Seoul: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39. Kim, K, C., Oh, A. R., & Park, H, J. (2019). Implic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the current state of research on 'humanities and imagin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3), 1-8. 

  40. Kim, M. K. (2007). Imagination and society. Korean Sociology, 41(2), 304-338. 

  41. Kim, S. H. (2019).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humanities and suggestions for humanities program models in secondary schools-Focusing on the cases of Sogang University CORE Project and Soogmoon High School-Journals of Sogang Humanities, 56, 309-348. 

  42. Kim, Y. R. (2018b). A philosophical reflection on human beings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91, 105-128. 

  43. Klein, F. (1979). Development of mathematics in the 19th century. Translated by M. Ackerman. Brookline, MA: Math Sci Press. 

  44.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2017).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definitive achievement in mathematic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 Report of th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45. Kwon, T. Y. (2018). The trick of thought: Humanistic brain that artificial intelligence can't follow. Seoul: Geulharngari. 

  46. Lakoff, G., & Nunez, R. (2000). Where mathematics comes from? How the embodied mind brings mathematics into being. New York: Basic Books. 

  47. Lee J. B. et al. (2012).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STEAM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gifted classes and gifted education centers. A report of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R 2012-06. 

  48. Lee, J. C. (2019). The imaginary world to the real world. Magazine of SAREK, 48(11), 96-97. 

  49. Lee, J. S. (2019). Eight: How to make me who is not replac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Seoul: Chai Jungwon. 

  50. Lee, J. S. (2010). Sensitivity, culture, and humanities imagination. Dae Dong Philosophy, 53, 319-343. 

  51. Lee, K. D. (2016). Mathematics of imagination, and education of imagining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1), 103-119. 

  52. Lee, K. J., & Kim. K. J. (2013). An analysis of the lesson plans designed by teachers of the elementary STEAM leader school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9(2), 281-306. 

  53. Lee, S. (2015). Sartres and Heideggers criticisms on Kants concept of imagination from the clash with representation theory to the creation of the nonrepresentational concept of imagination. Phenomenology and Contemporary Philosophy, 64, 73-104. 

  54. Lee, S. E., Jung, Y. J., & Park. B. K. (2014). Reconceptualization of imagination: Focused on its structure and process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8(1), 89-115. 

  55. Li, Y., & Schoenfeld, A. H. (2019). Problematizing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as "given" in STEM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TEM Education, 44, 1-13. 

  56. Mann, E. L. (2006). Creativity: The essence of mathematic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30(2), 236-260. 

  57. Mclarty, V. (1997). Pointcare: Mathematics & logic & intuition. Philosophia Mathematica, 3(5), 97-115. 

  58.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59. Ministry of Education. (2016). General description of revision curriculum-Elementary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60. Ministry of Education. (2019). Implementation plan for the promotion of humanities and humanities and mental culture in 2019 (I). Ministry of Education. 

  61.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 Hooper, M. (2015).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Boston, MA: TIMSS & PERIL International Study Center. 

  62.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20). Integrated research.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Available from https://www.korean.go.kr/ 

  63. Oh, T. S. (2018). Humanities of 0 and 1: Mathematics, digital and quantum information, and principal Yin and Yang theory. Korea-China Humanities Forum, 10, 27-37. 

  64.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8). PISA 2018 results. Available from https://www.oecd.org/pisa/PISA-results_ENGLISH.png 

  65.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a society. NIA Trans.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19. 

  66. Osler, J. (2007). A guide for integrating issues of social and economic justice into mathematics curriculum. Available from https://www.radicalmath.org/docs/SJMathGuide.pdf 

  67. Park, C. S. (2019). AI is the humanities: From the perspective of constructive philosophy of information. Philosophical Investigation, 56, 181-212. 

  68. Park, H. J. et al. (2016).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effectiveness of STEAM education in 2015. A report of 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69. Park, M. G. (2019). Model development of humanistic imagin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for mathematics education. A report o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70. Park, M. Y. (2016). 'Humanistic imagination' kills humanities. Character and Thought, 224, 129-143. 

  71. Park, Y. Y (2009). Derida & Deleuze: At the border of meaning and meaning. Seoul: KimYoung Sa. 

  72. Pointcare, H. (1899). 'La logique et l'intuition dans la science mathematique et dans l'enseignement', L'enseignement mathematique I, 157-163. Citation is to the reprint in Oeuvres, Vol. 11(pp. 129-133. 

  73. Polanyi, M., & Prosch, H. (1975). Meaning.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74. Polya, G. (1945). How to solve it: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75. Pope, R. (2005). Creativity: Theory, history, practice. New York: Routledge. 

  76. Rose, N. J., Sanna, L. J., & Galinsky, A. D. (2005). The mechanics of imagination: Automaticity and control in the counterfactual thinking. In R. R. Hassin, J. S. Uleman, & J. A. Bargh (Eds.). The new unconscious(pp. 138-170).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77. Saint-Exupery, A. D. (1943). The little prince. New York: Reynal & Hitchcock. 

  78. Sandel, M. J. (2010). Justice: What's the right thing to do? London: Penguin. 

  79. Schofield, M. (1978). Aristotle on the imagination, in Aristotle on mind and the senses. Proceedings of the 7th Symposium Aristotlelicum.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80. Schopenhauer, A. (2012). The wisdom of life by Arthur Schopenhauer. Choi, H. Trans. Seoul: Jipmoondang. 

  81. Seo, D. W. (2013). The role of the imagination in the formation of knowledge: On the Case of Sartre and Deleuze. Philosophica Studiesl, 100, 219-239. 

  82. Sfard, A. (2012). Summary: On the metaphysical sources of conceptual development. Kwon S. I. et al. Trans. L. English (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pp. 383-416). Seoul: Kyungmoonsa. 

  83. Skemp, R. R. (1976). Relational understanding and instrumental understanding. Mathematics Teaching, 77, 20-26. 

  84. Strogatz, S. (2012). The joy of x. New York: Houghton Mifflin Harcourt. 

  85. Taylor, S. E., Pham, I. B., Rivkin, I. D., & Armor, D. A. (1998). Harnessing the imagination: Mental simulation, self-regulation, and coping. American Psychologist, 53, 429-439. 

  86. Thevenaz, P. (2014). What is phenomenology? Kim, D. K. Trans. Seoul: Greenbi Publisher. 

  87. Tolstoy, L. (1886/2001). How much land does a man need? Collected shorter fiction. Translated by A. and L. Maude. London: Everyman. 

  88. Vygotsky, L. S. (2004). Imagination and creativity in childhood. Journal of Russian and East European Psychology, 42(1), 7-97. 

  89. Watson, A., & Mason, J. (2005). Mathematics as a constructive activity. Mahwah, NJ: Erlbaum. 

  90. Whitehead, A. N. (1929). The aim of education and other essays. New York: A Mentor Book. 

  91. Wilburne, M., & Napoli, M. N. (2008) Connecting mathematics and literature: An analysi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hanging beliefs and knowledge. IUMPST, 2, 1-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