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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SCR 시스템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marine SCR system 원문보기

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6 no.2, 2020년, pp.183 - 192  

남홍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오션폴리텍팀) ,  허재정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선박운영팀) ,  신동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오션폴리텍팀) ,  노범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류기탁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이윤형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강정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이성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오션폴리텍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he experiment for the development of the low pressure type SCR system. The experimental equipment of SCR system was installed, which was widely used as the nitrogen oxides abatement system, and the demonstration experiment was conducted to see that it met the Tier III regul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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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CR 시스템 구성품 작동 실험은 NOx 저감성능을 측정하기 전에 SCR 시스템의 구성품들의 정상작동여부와 엔진과의 트러블 확인 및 환원제 분사노즐 위치 확인하기 위한 실험이다. 실험시에는 초기 엔진 부하 변경 시 약 20분간의 충분한 부하변동 시간을 두고 부하를 증가시키고 50% 부하에서 약 40분간의 안정화시간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질소산화물 저감 장치로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SCR 중 LP SCR (Low Pressure SCR) 시스템에 대하여 실험 장비를 직접 설치하여 IMO NOx Technical Code에 따라 Tier III 성능을 만족하는지에 대한 육상 실증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각 부하 변동에 따른 NOx 배출 특성 및 NOx 저감 효율을 계산하고, 최종적으로 해당 SCR 시스템이 IMO의 Tier III NOx 배출기준을 만족하는 성능을 나타내는지 확인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엔진의 부하별 NOx 배출 특성과 저압형 SCR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육상의 7860kW급 엔진에 실험용 SCR 시스템의 시제품과 가스분석시스템을 설치하고 실증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 그러나 HP SCR 시스템의 경우 엔진의 설계 초기 단계부터 대상 엔진 및 과급기와의 매칭이 고려되어 설계되어야 하므로 선박용 대형엔진 제작업체를 제외한 국내업체의 독자적인 개발이 어려운 시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운항중인 선박에 추가로 제작 및 설치가 가능한 LP SCR 시스템의 개발과 육상엔진 실증실험을 통한 NOx 저감 성능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3. Concept of exhaust gas integrated monitoring de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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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JS, Cho KH, Lee JH, Lee JW, Kim JG, Jang SH, Yang HS, Ko JH and Park KY. 2005. An experiment of SCR system on-board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 306-312. 

  2. Doo HW, Lee JW and Nam JG 2007. Recent regulations trend of prevention of air pollution from ships in IMO.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2007. 06 Conference, 143-144. 

  3. Kim SS. 2012. Development status of IMO Tier III Technology by MDT. KOSCO Symposium, 113-150. 

  4. Kim SW, Jung KS, Kim HS and Choi JS. 2014. Prediction of NOx emission for marine diesel engines of existing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6, 674-680. https://doi.org/10.5916/jkosme. 2014.38.6.674. 

  5. Ryu YH, Kim HY, Cho GB, Kim HS and Nam JG. 2015. A study on the installation of SCR system for generator diesel engine of existing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4, 412-417. https://doi.org/10.5916/jkosme.2015.39.4.412. 

  6. Ryu YH, Kim TW, Kim JS and Nam JG. 2017. Experimental study of NOx reduction in marine diesel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 216-221. https://doi.org/10.5916/jkosme.2017.41.3.216. 

  7. MAN Energy solutions. 2018. Emission project guide for marpol annex VI regulations. Copenhagen, Denmark.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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