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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기반 공학교육인증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학습성과와 능력단위의 연관 기법
Association of Program Outcomes and Competency Units for Curriculum Development of NCS Based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3, 2020년, pp.59 - 65  

박경환 (동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the association method for the program outcomes of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and the competency unit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This association method can be used to efficiently develop an engineering curriculum that is based on both of the NCS and th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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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관관계표의 각 학습 성과에 대해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수준까지 능력단위가 할당되었는지 검토한다. 이 때 해당 프로그램의 직업기초능력과 관련한 교양 또는 기초과학 및 수학에 해당하는 능력단위를 추가할 수 있다.
  • NCS는 산업현장, 교육훈련기관, 자격시험기관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NCS를 4년제 대학의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하는 내용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NCS와 공학교육인증을 동시에 충족하는 교육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공학교육인증의 학습 성과와 NCS의 능력단위를 연관관계표에 의하여 연관시키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연관 방법은 크게 학습 성과 분석 단계, 능력단위 연계 단계 및 검증 단계로 구성되었다.
  • 공학교육인증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도 사회수요를 반영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일환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인증과 NCS를 동시에 만족하는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공학교육인증의 학습 성과와 NCS의 직무능력을 연관시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인증의 학습 성과와 NCS의 직무능력을 서로 연관시킴으로써 NCS의 직무능력을 만족시키면 연관 관계에 의해 공학교육인증의 학습 성과가 달성될 수 있음을 보임으로써 공학교육인증과 NCS 기반 교육과정을 동시에 만족하는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의 구체적 적용 방법을 보이기 위해 컴퓨터·정보공 학인증을 위한 컴퓨터공학 프로그램 개발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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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교육부.한국연구재단(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 과정 가이드라인 : 개발, 운영, 평가 및 교육품질관리. 

  2. 권선영.백지원.차성종(2015). 문헌정보학 전공에서의 국가직 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교육과정 적용 및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3), 141-169. 

  3. 권오영.임다미.명재희(2017). 정보통신 소프트웨어분야 국가직무능력(NCS) 개선 방안. 실천공학교육논문지, 9(1), 77-83. 

  4. 권오영.장경식.민준기(2015).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컴퓨터공학 교과과정 개발. 실천공학교육논문지, 7(1), 67-76. 

  5. 김동연.김진수(2013). 한국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동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3), 22-46. 

  6. 김혜영(2015). 정보기술분야 NCS형 교과설계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개발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한국정보시스템학회/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5춘계공동학술대회, Session B, 115-132. 

  7. 민동균(2015). 공학교육인증 기반 NCS 교육과정. 제45회 공학교육인증 포럼 

  8. 민동균 외(2015). 공학교육인증과 NCS 기반 교육과정의 이해. 공학교육연구, 18(6), 32-37. 

  9. 박은경.홍성화.오상훈(2015). 4년제 대학의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도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30(4), 29-52. 

  10. 백종면.박양근(2012). 대학교육에 대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활용 촉진 방안 연구.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 45-62. 

  11. 양영근.정원희(2015). NCS 직업기초능력과 산업체 교양교육 수요를 반영한 교양교육과정 개편 연구. 교양교육연구, 9(2), 35-65. 

  12.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20). 컴퓨터.정보(공)학교육인증기준 2015 (KCC2015). http://www.abeek.or.kr/intro/standard. 

  13. 한국산업인력공단(2019). 국가직무능력표준. http://www.ncs.go.kr. 

  14. Shen J. et al.(2017). Engineering Accomplishment Cultivation for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oriented Higher Education Reform: An Empirical Reserch in NJUPT. 2017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Assement, and Learning, 309-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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