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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21 no.1, 2020년, pp.75 - 89
김은혜 (수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민정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지혜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융합학과)
Obj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college students' big-five personality factors, academic adapt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cording to cluster types based on the grit. Method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90 college students. All variables wer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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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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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5요인은 무엇인가? | 먼저 성격 특성은 개인의 기질, 정서, 정신 및 행동적인 특질을 포함한 종합적인 특성으로(Gelso & Fassinger, 1992), 성격심리학자들에 의해 가장 많이 연구된 분야는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개방성및 신경증의 성격 5요인이다(LaFreniere, 2000). 그릿과 성격 5요인 간의 관련성을 살펴본 연구들에 의하면, 그릿이 높은 학생은 성실성이 높을 반면 신경증은 낮았다(이수란과 손영우, 2013). | |
그릿은 무엇인가? | , 2014; Robertson-Kraft & Duckworth, 2014). 그릿은 개인이 실패나 역경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심리적 특성을 의미한다(Duckworth et al., 2007). | |
그릿 군집 유형에 따른 맞춤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대학이 노력해야 하는 것은? | 대학생의 긍정적 성격 특성과 학업적응 및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의 성장을 위한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투지와 인내의 특성을 지닌 그릿을 향상시키기 위한 각 집단의 성격에 맞은 단계적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 내 학생상담센터 같은 기관을 활용하거나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그릿을 활용한 대학생활, 학업 및 심리적 적응을 위한 다양한 보건교육 및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예를 들면, 그릿의 수준에 따라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구분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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