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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메신저 서비스에서의 이모티콘 사용 동기: 조절초점 성향을 중심으로
Motivation of Emoticon Usage in Online Messenger Service: Focusing on Regulatory Focu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2, 2020년, pp.101 - 118  

서봉군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 전문대학원) ,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age of emoticons used in the online environment continues to increase, and also the market for emoticons is growing rapidly. Emoticons go beyond simply conveying the meaning of a message and play various roles such as smooth communication, pursuit of fun, and intimacy. In this study, we fir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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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8b).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틀을 기반으로 이모티콘의 사용 동기를 밝히고, 이러한 요인들이 이모티콘 사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모티콘 사용 동기의 큰 틀을 사용과 만족 이론에 기반하여 쾌락적, 사회적, 정보전달 세가지 차원으로 제안하고, 세부적인 요인들을 분류 및 종합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설문 응답자들의 조절초점 성향을 고려하여 향상초점 성향의 그룹과 예방초점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로 이모티콘 사용량에 동기 요인들의 영향력 차이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분석 결과는 사용자들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적 성향을 고려하여 이모티콘의 사용 동기를 고려해보았다는 점과 해당 결과를 이용하여 온라인 서비스 제공자 및 이모티콘 제작자에게 마케팅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이론적 및 실무적으로 공헌할 수 있다고 예상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메신저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이모티콘의 동기를 확인해보았다. 구체적으로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메신저 서비스인 카카오톡의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사용과 충족 이론의 쾌락적, 사회적, 정보전달 세가지 차원을 기반으로 다섯 가지 요인(재미, 유행, 인상관리, 명확성, 효율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메신저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동기에 대해 조사하고, 도출된 각 요인들이 이모티콘 사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모티콘 사용 동기의 큰 틀을 사용과 만족 이론에 기반하여 쾌락적, 사회적, 정보전달 세가지 차원으로 제안하고, 세부적인 요인들을 분류 및 종합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 결과적으로, 인상 관리 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은 이모티콘 사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조절하는 역할로서 개인의 조절초점 성향이 작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향상 및 예방초점 성향의 그룹별 이모티콘 사용에 있어서 이모티콘 사용 동기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로서 안전, 책임, 의무와 같이 나쁜 결과를 회피하려는 데 조절의 초점을 두는 예방초점 사용자들에서는 인상관리를 포함한 모든 요인들이 이모티콘 사용 태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이모티콘 관련 선행 연구들과 사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하여 이모티콘 사용 동기로 쾌락적 측면(Hedonic), 사회적 측면(Social), 정보전달 측면(Information) 등 세가지 큰 요인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송신자 관점에서는 자기 자신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추고 이모티콘을 이용할 수 있고, 이모티콘 사용 종류 및 행태의 유행을 따르거나, 수신자의 감정상태, 태도, 반응을 의식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빈번하다(Fischer and Manstead 2008).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메신저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동기에 대해 조사하고, 도출된 각 요인들이 이모티콘 사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모티콘 사용 동기의 큰 틀을 사용과 만족 이론에 기반하여 쾌락적, 사회적, 정보전달 세가지 차원으로 제안하고, 세부적인 요인들을 분류 및 종합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설문 응답자들의 조절초점 성향을 고려하여 향상초점 성향의 그룹과 예방초점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로 이모티콘 사용량에 동기 요인들의 영향력 차이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 다시 말해, 개인의 조절초점 성향은 제품뿐만 컨텐츠 사용에 있어서도 소비자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동기에도 향상초점 및 예방초점 성향에 따라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임을 예상해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이모티콘의 사용 동기를 사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하여 쾌락적, 사회적, 정보전달 세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자 하며, 조절초점성향에 따라 세부 요인들이 이모티콘 사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자신의 감정이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기능은 이모티콘의 가장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역할 일 수 있기 때문에 향상초점과 예방초점 성향 모두에서 유의할 것임을 예상해 볼 수 있다 (황하성·박성복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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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모티콘이란 무엇인가? 온라인 메신저 플랫폼의 등장 이후 이모티콘은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 스며들었으며, 관련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 중이다. 이모티콘은 감정을 뜻하는 ‘Emotion’ 과 ‘Icon’의 합성어로서(Derks et al. 2008b; Walther and D’Addario 2001), 온라인 환경에서 소통의 주연이 되고 있다.
과거 이모티콘과 달리 최근의 이모티콘은 무엇이 가능해졌는가? 과거 이모티콘은 웃는 모습 ‘^^’ 혹은 우는 모습 ‘ㅜㅜ’ 등 특수문자를 활용하여 감정이나 표정을 표현하는 단순한 형태에 불과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인터넷 짤방 등 다양한 종류의 이모티콘이 등장하면서, 사용자들은 이모티콘을 통해 더욱 풍부한 감정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서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이모티콘은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모티콘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의인화한 관점으로도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모티콘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의인화한 관점으로도 볼 수 있는데, 기존의 문자로만 전달하던 방식에서 인간의 감정을 다양한 형태의 의인화된 수단(사람의 얼굴, 동물, 여러 사물 등)을 통해 전달하기 때문이다. 의인화는 개인이 비인간 대상의 불확실성과 모호함을 없애고자 하는 동기가 강할 때 나타나는 행동으로(Epley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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