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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2, 2020년, pp.101 - 118
서봉군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 전문대학원) ,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The usage of emoticons used in the online environment continues to increase, and also the market for emoticons is growing rapidly. Emoticons go beyond simply conveying the meaning of a message and play various roles such as smooth communication, pursuit of fun, and intimacy. In this study, we fir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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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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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이란 무엇인가? | 온라인 메신저 플랫폼의 등장 이후 이모티콘은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 스며들었으며, 관련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 중이다. 이모티콘은 감정을 뜻하는 ‘Emotion’ 과 ‘Icon’의 합성어로서(Derks et al. 2008b; Walther and D’Addario 2001), 온라인 환경에서 소통의 주연이 되고 있다. | |
과거 이모티콘과 달리 최근의 이모티콘은 무엇이 가능해졌는가? | 과거 이모티콘은 웃는 모습 ‘^^’ 혹은 우는 모습 ‘ㅜㅜ’ 등 특수문자를 활용하여 감정이나 표정을 표현하는 단순한 형태에 불과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인터넷 짤방 등 다양한 종류의 이모티콘이 등장하면서, 사용자들은 이모티콘을 통해 더욱 풍부한 감정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서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이모티콘은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 |
이모티콘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의인화한 관점으로도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모티콘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의인화한 관점으로도 볼 수 있는데, 기존의 문자로만 전달하던 방식에서 인간의 감정을 다양한 형태의 의인화된 수단(사람의 얼굴, 동물, 여러 사물 등)을 통해 전달하기 때문이다. 의인화는 개인이 비인간 대상의 불확실성과 모호함을 없애고자 하는 동기가 강할 때 나타나는 행동으로(Epley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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