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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6, 2020년, pp.119 - 12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n the creativity and Usability of young Children by applying design education pro young Children gramfor using 3D printer to the kindergarten field and, through the results, to prepare a realistic way to increase the utilization of 3D printer medi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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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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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터는 어떻게 제품을 구현해 내는가? | 3D프린터는 우리 사회의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진입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도구로서 입체형의 사물을 기존의 절삭하는 방식이 아닌 적층하는 방식으로 사물이나 실물 제품을 출력시키는 프린터이다. 따라서 3D프린터를 통해서 마치 바닥에서 재료를 쌓아 올리듯 사용자가 원하는 그 어떠한 사물이나 제품도 구현해 낼 수 있는 것이다. 현재 3D프린터는 산업계 전반에서 활용도 및 활용가치가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최근에는 개인용 3D프린터까지 보급이 이루어져 미래 산업의 모습을 가정에서부터 바꾸어갈 전망이다. | |
디자인 교육에서의 유용성이란? | 디자인 교육에서의 유용성이란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용이성과 목표를 완수하기 위한 이용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였다[17]. 따라서 이러한 유용성은 디자인 작업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낸 제품이나 사물들이 사람들의 실생활에서 그들이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나 목적에 따라 심리적일 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
3D프린터를 활용한 유아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은 유아 창의성 어느 부분에 효과를 나타는가? | 첫째, 3D프린터를 활용한 유아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은 실험대상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유아의 창의성을 구성하는 5개 하위영역 독창성, 유창성, 정교성, 제목의 추상성, 성급한 종결에의 저항 중 특히 정교성에서 가장 두드러진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그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이종길(2015)의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전체 점수 상승에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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