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긍정심리자본이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ental hygiene student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communication skills and interpersonal skill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6, 2020년, pp.193 - 199  

박정현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치위생학과) ,  조미숙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일부 지역 대학교 학생들의 긍정심리 자본이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조사하였다. 주요 변인들과의 관련성 결과 긍정심리 자본의 하위 요인과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능력에서 정적인 상관을 모두 가지고 있어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긍정심리 자본이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희망(p<0.01), 회복력(p<0.05)이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긍정심리 자본이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회복력(p<0.001), 자기효능감(p<0.05), 희망(p<0.05)이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심리 자본의 중요성을 확립시키고, 긍정심리자본을 강화할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이 개발·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urvey has been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students from some universities in Busan and Ulsan on communication skills and interpersonal skills. As a result of the relationship with the main variables,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긍정심리 자본,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도를 알아보고, 긍정심리 자본이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능력에 미 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일부 지역의 대학 교 치위생(학)과 학생 190명을 대상으로 긍정심리 자본이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 사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긍정심리 자본 수준과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긍정심 리 자본이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된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심리 자본이란 무엇인가? 긍정심리 자본이란 개인이 발전을 추구하는 긍정적 심리 상태를 의미하며, 4가지 하위영역인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회복력의 영역을 통합하는 상위개념이다[8]. 4가지의 심리적 자원이 상호작용을 통해 다차원적인 심리적 자원을 이루어 한 개의 통합된 긍정심리 자본으로 형성이 된다고 하였다[9].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인간관계에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된다[2]. 의사소통은 사회생활에서 상호간의 이해와 동의를 얻기 위한 주요 수단이며, 대인관계에 기본이 되므로 상호 필연적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과 함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강화해야 한다.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일부 지역 대학교 학생들의 긍정심리 자본이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주요 변인들과의 관련성 결과 긍정심리 자본의 하위 요인과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능력에서 정적인 상관을 모두 가지고 있어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긍정심리 자본이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희망(p<0.01), 회복력(p<0.05)이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긍정심리 자본이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회복력(p<0.001), 자기효능감(p<0.05), 희망(p<0.05)이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심리 자본의 중요성을 확립시키고, 긍정심리자본을 강화할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이 개발·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E. H. Erikson . (1980).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ew York : 2nd ed. Norton & Company Incorporation. 

  2. H. S. Lee & E. H. Choi & M. Y. Whang. (2009).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onflict Resolution Styles, and Self-Esteem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2), 1-22. 

  3. Y. S. Kim & H. S. Kwon. (2015). The effectiveness of positive emotion program on improving social efficacy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6(6), 351-367. DOI : 10.15703/kjc.16.6.201512.351 

  4. M. S. Lee & K. M. Chae.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2(1), 63-75. 

  5. S. J. Kim & H. H. Kim. (2013).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3(3), 304-313 

  6. S. Y. Oh & Y. W. Suh. (2015). The Buffering Effects of Positive Emo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Conflict and Relationship Damage : A Moderated Mediation Study.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8(4), 663-688. DOI : 10.24230/ksiop.28.4.201511.663 

  7. G. W. Seo & M. J. Kwon. (2017). Influencing of Self-efficacy and Depressive symptom 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6), 439-449. DOI : 10.14257/ajmahs.2017.06.2 

  8. F. Luthans, K. W. Luthans & B. C. Luthans. (2004).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yond human and social capital. Business Horizons, 47(1), 45-50. 

  9. S. Hobfoll. (2002). Social and psychological resources and adaptation.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6(4), 307-324. DOI : 10.1037/1089-2680.6.4.307 

  10. S. N. Lee & J. A. Kim. (2017). Concept Analysi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 Korean Acad Nurs Adm, 23(2), 181-190. DOI : 10.11111/jkana.2017.23.2.181 

  11. D. O. Kim & H. J. Lee & A. Y. Lee. (2020).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hysical Health Statu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Learning Flow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1), 349-357. DOI : 10.15207/JKCS.2020.11.1.249 

  12. M. S. Kim & H. C. Seo. (2018). Path Analysis of Geometric Psychology typ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6), 355-364. DOI : 10.5762/KAIS.2018.19.6.355 

  13. Y. R. Kim. (2019). The Impact of Social Welfare University Students' Resilience and Multi-dimensional Self-esteem on the Communication Opennes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HSS21), 10(1), 201-216. DOI : 10.22143/HSS21.10.1.15 

  14. D. S. Lee, Y. D. Choi. (2010). A Study 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Organization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39(1), 1-28. 

  15. S. J. Le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s, 16(35), 134-141. 

  16. S. W. Park, J. H. Seol, S. M. Cheon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terpersonal competence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4(4), 723-738. 

  17. Y. M. Kim. (2017).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7), 309-323. DOI : 10.14257/ajmahs.2017.07.17. 

  18. S. A Lim. (2016).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self-awareness and other-awareness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Dent Hyg Sci, 16(5), 733-40. DOI : 10.13065/jksdh.2016.16.05.733 

  19. M. S Cho & J. H. Park & K. A. Jang. (2019).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Freshmen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0), 195-202. DOI : 10.22156/CS4SMB.2019.9.10.195 

  20. M. O. Chae. (2016).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95-103. DOI : 10.5762/KAIS.2016.17.5.95 

  21. H. J. Han & K. E. Kim. (2015). Interpersonal Skills Caused by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f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Dent Hyg Sci., 15(6), 746-75. DOI : 10.17135/jdhs.2015.15.6.7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