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6, 2020년, pp.193 - 199
박정현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치위생학과) , 조미숙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The aim of this survey has been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students from some universities in Busan and Ulsan on communication skills and interpersonal skills. As a result of the relationship with the main variables,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긍정심리 자본이란 무엇인가? | 긍정심리 자본이란 개인이 발전을 추구하는 긍정적 심리 상태를 의미하며, 4가지 하위영역인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회복력의 영역을 통합하는 상위개념이다[8]. 4가지의 심리적 자원이 상호작용을 통해 다차원적인 심리적 자원을 이루어 한 개의 통합된 긍정심리 자본으로 형성이 된다고 하였다[9]. | |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인간관계에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된다[2]. 의사소통은 사회생활에서 상호간의 이해와 동의를 얻기 위한 주요 수단이며, 대인관계에 기본이 되므로 상호 필연적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과 함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강화해야 한다. | |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일부 지역 대학교 학생들의 긍정심리 자본이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 주요 변인들과의 관련성 결과 긍정심리 자본의 하위 요인과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능력에서 정적인 상관을 모두 가지고 있어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긍정심리 자본이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희망(p<0.01), 회복력(p<0.05)이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긍정심리 자본이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회복력(p<0.001), 자기효능감(p<0.05), 희망(p<0.05)이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심리 자본의 중요성을 확립시키고, 긍정심리자본을 강화할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이 개발·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
E. H. Erikson . (1980).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ew York : 2nd ed. Norton & Company Incorporation.
H. S. Lee & E. H. Choi & M. Y. Whang. (2009).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onflict Resolution Styles, and Self-Esteem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2), 1-22.
Y. S. Kim & H. S. Kwon. (2015). The effectiveness of positive emotion program on improving social efficacy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6(6), 351-367. DOI : 10.15703/kjc.16.6.201512.351
M. S. Lee & K. M. Chae.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2(1), 63-75.
S. J. Kim & H. H. Kim. (2013).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3(3), 304-313
S. Y. Oh & Y. W. Suh. (2015). The Buffering Effects of Positive Emo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Conflict and Relationship Damage : A Moderated Mediation Study.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8(4), 663-688. DOI : 10.24230/ksiop.28.4.201511.663
G. W. Seo & M. J. Kwon. (2017). Influencing of Self-efficacy and Depressive symptom 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6), 439-449. DOI : 10.14257/ajmahs.2017.06.2
F. Luthans, K. W. Luthans & B. C. Luthans. (2004).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yond human and social capital. Business Horizons, 47(1), 45-50.
S. Hobfoll. (2002). Social and psychological resources and adaptation.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6(4), 307-324. DOI : 10.1037/1089-2680.6.4.307
D. O. Kim & H. J. Lee & A. Y. Lee. (2020).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hysical Health Statu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Learning Flow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1), 349-357. DOI : 10.15207/JKCS.2020.11.1.249
M. S. Kim & H. C. Seo. (2018). Path Analysis of Geometric Psychology typ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6), 355-364. DOI : 10.5762/KAIS.2018.19.6.355
Y. R. Kim. (2019). The Impact of Social Welfare University Students' Resilience and Multi-dimensional Self-esteem on the Communication Opennes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HSS21), 10(1), 201-216. DOI : 10.22143/HSS21.10.1.15
D. S. Lee, Y. D. Choi. (2010). A Study 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Organization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39(1), 1-28.
S. J. Le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s, 16(35), 134-141.
S. W. Park, J. H. Seol, S. M. Cheon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terpersonal competence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4(4), 723-738.
Y. M. Kim. (2017).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7), 309-323. DOI : 10.14257/ajmahs.2017.07.17.
S. A Lim. (2016).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self-awareness and other-awareness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Dent Hyg Sci, 16(5), 733-40. DOI : 10.13065/jksdh.2016.16.05.733
M. S Cho & J. H. Park & K. A. Jang. (2019).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Freshmen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0), 195-202. DOI : 10.22156/CS4SMB.2019.9.10.1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