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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동·청소년 관련 공공 서비스 이용 분석: 학교급별 차이
Analysis of Public Service Utilization for Children and Youth : comparison among different age group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653 - 667  

장연진 (한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서정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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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 및 기관을 이용하는 초, 중, 고 학생들의 이용 실태와 중복 이용 경험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아동·청소년 서비스 전달체계를 제안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아동과 청소년이 이용하는 공공 서비스 전달체계를 중심으로 초, 중, 고 학교급별 차이를 통계 분석과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반 시설(기관) 이용율에서 학교급별 차이가 나타난 곳은 주민자치센터, 청소년수련관(수련원), 건강가정지원센터, 보건소, 시청·도청, 군청·구청, 교육청이었다. 복지 시설(기관) 중에서는 위(Wee)센터, 위(Wee) 스쿨, 지역아동센터에서 학교급별 차이가 나타났다. 네트워크 연결 중심성 분석에서는 초등학생은 보건소, 중학생은 청소년 수련관, 고등학생은 주민자치센터가 가장 높게 나타나, 자체 및 중복 이용자 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Concor를 이용한 구획화 결과에서도 동일한 시설(기관)이라도 학교급에 따라 서로 다른 기관 간 연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아동·청소년 서비스 전달체계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 생애주기적 특성을 고려한 통합 게이트웨이 구축과 개인별 시설(기관) 이용 데이터베이스 개발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effective service delivery system for children and youth considering service users and developmental stage.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public service utilization for children and youth focusing on age difference, using statistical meth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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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의 아동·청소년 서비스 전달 체계를 전국적인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 법으로 학교급별 차이를 분석해 보는 최초의 시도였다 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향후 효과적인 아 동·청소년 서비스 전달체계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 다음 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한다.
  • 둘째, 아동․청소년 개인별 서비스 이용에 대한 데이터 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통계 분석 방법 뿐 아니라 네트워크 분석 방법이라는 새로운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그간 선행연구에서 분석해보지 못한 시설(기관)의 이용 실태 및 중복 이용 경험을 분석 해보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 파악한 복지 시설 (기관)의 중복 이용 실태는 개인 기반의 통합 이용 정보 시스템이 실시된다면 실시간으로 분석이 가능해진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청소년 서비스 전달체계의 질적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이용자들의 공공 서비스 이용 실태와 중복 이용 경험을 전국적 규모의 실태조사를 활 용하여 살펴보았다.
  • 이들 연구는 아동·청소년 중 일부 연령을 대상으로 하거나, 주로 서 비스 제공자 혹은 공급자의 입장에서 아동·청소년 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요자의 입장에서 실제 복지 시설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아동, 청소년들이 어떤 시설 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이용에 있어 중복과 누 락은 없는지 등의 이용 경험을 공공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이용 실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범위 를 민간 영역까지 확대하는 경우 범위가 지나치게 광범 위하여 현황 파악 자체에 어려움이 있으며, 공공 영역 과 민간 영역의 내재적 특성 차이로 인해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였다.
  • 그 러나 아동․청소년 시설과 관련하여서는 장애인이나 노 인 시설과 달리 전반적인 이용 실태를 다룬 연구가 부 재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아동․청소년이 직접 설문에 응답한 전국 단위 의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 이용 실태 조사 자료를 활용 하여, 아동․청소년 관련 공공 서비스 전달체계 이용 경 험 및 중복 이용 경험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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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청소년 복지 전달체계는 무엇이 요구되고 있는가? 이외에도 중심축 또는 공공성의 부재, 네트워크 개별화 및 파편화, 전반적인 협력체계의 부재[6], 공급자 중심 의 분절적 서비스 전달체계, 보호 절차의 비전문성과 비체계성, 사후대응 중심의 제한적 개입 등을 문제점으 로 들고 있다[7]. 이렇듯 아동·청소년 복지 전달체계는 절대적 양의 부족보다는 이미 제공되고 있는 사업과 서 비스 간의 형평성과 체계적인 조치와 협력의 부재 등 질적인 부분에서의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동·청소년 복지 전달체계의 질적 개선과 관련하여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부분은 이용실태에 대한 부분이 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 서비스 전달체계 중 일반/복지라는 기 준과, 장소로 시설 및 기관을 한정하였는데, 이에 따라 제외된 사항은? 아동․청소년 관련 공공 서비스 이용 분석: 학교급별 차이 655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 및 기관은 어느 범위까지 볼 것인지에 따라 그 목록이 훨씬 더 다양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 서비스 전달체계 중 일반/복지라는 기 준과, 장소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및 기 관들로 한정하였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예. 방과후학 교), 사업(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인터넷 싸이트 (예. 어린이 활동공간 www.eco-playground.kr) 등은 제외되었다. 반면, 종합사회복지관이나 지역아동센터와 같이 국가가 직접 운영하는 전달체계는 아니지만, 국가 가 일부 보조금을 지원하고 보건복지부가 3년에 1번 시설평가를 시행하는 등 공공 서비스 전달체계의 성격 을 지니고 있는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 및 기관은 연구 대상으로 포함시켰다.
Concor 분석에서 나타난 것은 무엇인가? 이용 경험 이 많은 복지 시설(기관)은 초, 중, 고 모든 학교급에서 위(Wee)센터와 위(Wee)스쿨로 조사되었다. Concor 분석에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와 청소년 회복센터(청소년회복지원시설)는 세 학교급 모두 동일 한 구획으로 묶이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밖청소년을 지 원하는 대표적인 두 기관의 기관 이용 양상은 학교급에 관계없이 유사한 것을 알 수 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세 학교급에서 서로 다른 기관(시설)들과 묶이는 양상 을 보였는데, 학교급에 따라 의뢰 체계가 다르게 작동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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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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