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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653 - 667
장연진 (한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서정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effective service delivery system for children and youth considering service users and developmental stage.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public service utilization for children and youth focusing on age difference, using statistical met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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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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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복지 전달체계는 무엇이 요구되고 있는가? | 이외에도 중심축 또는 공공성의 부재, 네트워크 개별화 및 파편화, 전반적인 협력체계의 부재[6], 공급자 중심 의 분절적 서비스 전달체계, 보호 절차의 비전문성과 비체계성, 사후대응 중심의 제한적 개입 등을 문제점으 로 들고 있다[7]. 이렇듯 아동·청소년 복지 전달체계는 절대적 양의 부족보다는 이미 제공되고 있는 사업과 서 비스 간의 형평성과 체계적인 조치와 협력의 부재 등 질적인 부분에서의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동·청소년 복지 전달체계의 질적 개선과 관련하여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부분은 이용실태에 대한 부분이 다. | |
본 연구에서는 공공 서비스 전달체계 중 일반/복지라는 기 준과, 장소로 시설 및 기관을 한정하였는데, 이에 따라 제외된 사항은? | 아동․청소년 관련 공공 서비스 이용 분석: 학교급별 차이 655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 및 기관은 어느 범위까지 볼 것인지에 따라 그 목록이 훨씬 더 다양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 서비스 전달체계 중 일반/복지라는 기 준과, 장소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및 기 관들로 한정하였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예. 방과후학 교), 사업(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인터넷 싸이트 (예. 어린이 활동공간 www.eco-playground.kr) 등은 제외되었다. 반면, 종합사회복지관이나 지역아동센터와 같이 국가가 직접 운영하는 전달체계는 아니지만, 국가 가 일부 보조금을 지원하고 보건복지부가 3년에 1번 시설평가를 시행하는 등 공공 서비스 전달체계의 성격 을 지니고 있는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 및 기관은 연구 대상으로 포함시켰다. | |
Concor 분석에서 나타난 것은 무엇인가? | 이용 경험 이 많은 복지 시설(기관)은 초, 중, 고 모든 학교급에서 위(Wee)센터와 위(Wee)스쿨로 조사되었다. Concor 분석에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와 청소년 회복센터(청소년회복지원시설)는 세 학교급 모두 동일 한 구획으로 묶이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밖청소년을 지 원하는 대표적인 두 기관의 기관 이용 양상은 학교급에 관계없이 유사한 것을 알 수 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세 학교급에서 서로 다른 기관(시설)들과 묶이는 양상 을 보였는데, 학교급에 따라 의뢰 체계가 다르게 작동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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