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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시설 정보개방 서비스 확산을 위한 인식 조사 연구
A Study on Social Perception on the Regulatory Information Service Diffusion of Traffic Faciliti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2, 2020년, pp.1 - 17  

임이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모빌리티연구센터) ,  김영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혁신전략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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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하여 기존의 인간 운전자 대상의 교통규제의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기존 교통안전시설 규제정보 공공개방을 위한 기초 인식조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차 관련 정보 수요자 집단, 현행 교통규제정보 관련 정보 관리자 집단을 대상으로 전문가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 IDI)을 수행하여 교통규제정보 공공개방의 방향성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동적 규제정보에 대한 체계적 제공, 정보의 신뢰성 향상, 일원화된 정보 관리 체계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자율주행차의 주행에 대비한 IoT 기반의 교통안전시설 도입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또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리기관 및 수요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업체계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hange and expand present traffic regulation from the human driver to Automated Vehicle(AV), we conducted an in-depth interview(IDI) into the traffic regulation service's strategy for an AV-related information consumer group(AVs and service developers) and a manager group (an in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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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가 ITS 아키텍처는 지능형교통체계의 효율성 및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매개체로써 기존 시스템 구조의 표준화를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 공공기관 및 ITS 관계자들의 계획 및 설계 지침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립 되었다. 국가 ITS 아키텍처의 구성요소는 ITS 서비스, 논리아키텍처, 물리아키텍처, 사업아키텍처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용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분할하고 서비스를 기술적으로 분석하여 관리자 관점에서 이를 조합한 뒤, 서비스 공급을 위해 관리자가 구축 및 운영해야 하는 시스템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의 지원을 위한 경찰 소관의 교통안전시설의 규제정보 공공개방 서비스 구현의 필요성에 따라 규제정보의 공공개방에 앞서, 실제 공공개방 서비스를 활용할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IoT 센서를 부착한 IoT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활용의향에 대한 의견을 도출하여 향후 자율주행 지원을 위해 필요한 교통안전시설 정보 서비스의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IoT 기반 교통안전시설의 생성 정보의 활용 의향과 IoT 설비 부착을 통한 실시간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통안전시설에 대해 질의하였다. 우선, IoT 기반 교통안전시설의 생성 정보 활용 의향에 대해 질의한 결과, 활용 의향은 있으나 IoT 교통안전시설과 해당 시설을 통해 생성 혹은 제공되는 정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과 상황에 대한 책임소재 문제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두 번째로 문제점과 기존 교통안전시설 규제정보와 관련된 문항을 설계한 뒤, 전문가 심층 면접(IDI, In-Depth Interview)을 수행하여 의견 수렴과 공공개방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확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의견 수렴 결과를 활용하여 교통안전시설의 규제정보 정보공개 서비스의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 주행에 대비하여 기존 교통안전시설 규제정보의 공공개방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IDI 기반의 인식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교통규제정보의 공공개방 전략 수립에 앞서, 정보 수요자 및 관리 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교통규제정보 공공개방 서비스가 갖춰야 할 요구사항 및 서비스 운 영 방향에 대한 방향성을 확인하였다. 해당 결과를 통해 동적 규제정보의 제공, 정보관리 및 제공 플랫폼의 일원화, 제공 정보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 구축, 전문기관 주도 및 운영의 필요성을 확 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 지원을 위한 경찰 소관의 교통안전시설의 규제정보 공공개방 서비스 구현의 필요성에 따라 교통규제정보의 공공개방에 앞서 실제 공공개방 서비스를 활용할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IoT 센서를 부착한 IoT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활용의향에 대한 의견을 도출하여 향후 자율주행 지원을 위해 필요한 교통안전시설 정보 서비스의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의 주행에 대비하여 기존 교통안전시설의 규제정보 공공개방의 필요성을 인지 하고, 관련된 정보 제공 체계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교통안전시설의 규제정보 제공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한 기초 인식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인식 조사를 통해 교통안전시설 규제정보에 대한 니즈(Needs)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 관련 업계 종사자(ADAS 전장품 전문기업, 자율주행관련 스타트업계, 대학교 등), 내비게이션 관련 업계 종사자(내비게이션 S/W 서비스 업자, 정보 조사자 등), 연구기관 종사자(자율주행차 관련 연구자)로 구성하였다. 설문 목적은 교통안전시설 규제정보의 공공개방 서비스 구현시 정보 수요자 측에서 기대하는 서비스의 범위, 정보 제공 수준, 제공 방법 등을 주된 사항으로 설계한 뒤 문항을 작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의 주행에 대비하여 기존 교통안전시설의 규제정보 공공개방의 필요성을 인지 하고, 관련된 정보 제공 체계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교통안전시설의 규제정보 제공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한 기초 인식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인식 조사를 통해 교통안전시설 규제정보에 대한 니즈(Needs)를 분석하고자 한다. 인식 조사를 위해 첫 번째로 기존 공공 데이 터 개방 정책 및 관련 시스템의 현황 및 사례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예를 들어 기존의 고정적인 교통안전시설의 정보 제공 범위를 가변적 정보까지 확장시킬 수 있는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기능 확장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자율주행차의 신뢰성 높은 정보제공이 가능토록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정보관 리체계의 개선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의 지원을 위한 경찰 소관의 교통안전시설의 규제정보 공공개방 서비스 구현의 필요성에 따라 규제정보의 공공개방에 앞서, 실제 공공개방 서비스를 활용할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IoT 센서를 부착한 IoT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활용의향에 대한 의견을 도출하여 향후 자율주행 지원을 위해 필요한 교통안전시설 정보 서비스의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Science Institute(2017)의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기 위한 교통안전시설 개선 방안과 정보수집 및 제공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해당 연구에서는 전문가 자문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위한 교통안전시설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교통안전시설 정보와 정밀지도의 연계를 통해 I2V 방식으로 정보를 공하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 하였으며, 돌발 상황 검지 및 돌발정보 제공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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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공공데이터 포털이란? 고속도로 공공데이터 포털은 한국도로공사가 보유한 고속도로 공공데이터(교통량, 재난위험 및 재난관리, 도로주행 지원, 편의 시설 등)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며, 일반 시민들이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창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통데이터 활용공모전 등을 통해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OPEN API 방식으로 27개 의 서비스, 92개의 정보를 제공하며 플랫폼을 통한 정보는 웹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국가 ITS 아키텍처는 무엇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립되었는가? 국가 ITS 아키텍처는 지능형교통체계의 효율성 및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매개체로써 기존 시스템 구조의 표준화를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 공공기관 및 ITS 관계자들의 계획 및 설계 지침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립 되었다. 국가 ITS 아키텍처의 구성요소는 ITS 서비스, 논리아키텍처, 물리아키텍처, 사업아키텍처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용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분할하고 서비스를 기술적으로 분석하여 관리자 관점에서 이를 조 합한 뒤, 서비스 공급을 위해 관리자가 구축 및 운영해야 하는 시스템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교통안전시설 관리 체계에서 센서 및 대상 시설물 속성의 성능저하와 관련된 한계는 무엇인가? 향후 자율주행차 도입과 관련하여 앞서 분석한 결과와 현재 제공되고 있는 교통규제정보의 관리체계를 고찰하였을 때, 현행 교통안전시설 관리 체계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첫 번째로 일반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현행 교통안전시설 정보제공 방식을 센서를 통해 시설을 인식하고 활용하는 자율주행차에 대응시킬 경우, 센서 및 대상 시설물 속성의 성능저하에 따라 자율주행차가 교통안전시설에 매개된 교통규제를 인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형상이 불량한 노면표시의 인식저하, 센서 성능이 떨어지는 악천후 환경(눈, 안개 등)에서는 관련 정보 및 서비스 제공에 대한 신뢰성을 담보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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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oyce C. and Neale P.(2006),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A Guide for Designing and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for Evaluation Input, Watertown, MA: Pathfinder International. 

  2. Kim J. T.(2018), "Importance of Function Management of Traffic Safety Facilities for Future Autonomous Driv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20, no. 2, pp.27-32.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http://data.ex.co.kr, 2019.12.09. 

  4.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2016), A Study on Strategic Management of Advanced Highway Infrastructure to Prepare for the Era of Automated Driving: Focusing on the System of Operations and Maintenance. 

  5.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2017), A Study on the Smart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Policy to Respond to of the Age of an Autonomous Vehicle. 

  6.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Science Institute(2017), A Study on Providing Traffic Safety Information for Autonomous Driving. 

  7.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Science Institute(2018), Establishment of Integrated Information Provision System for Traffic Safety Facilities. 

  8.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2017), A Study on Opening Regulation Information on Traffic Safety Facilities.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nd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https://www.c-its.kr, 2019.12.09.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0), National ITS Architecture ver 2.0.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ttp://openapi.its.go.kr, 2019.12.09. 

  12.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https://data.seoul.go.kr/etc/openInfo.do, 2019.12.09. 

  13.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13), Traffic Safety Innovations using ITS Convergence Technology. 

  14. Yun S. J. and Lee S. J.(2013), "An Analysis on Positions of Experts and Stakeholders with Regard to Climate Change Mitigation Policy: Based on In-Depth Interviews,"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vol. 24, no. 3, pp.151-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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