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주의 교수학습 전략과 의학교육에서의 적용
The Application of Cognitiv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to Instruction in Medical Education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2 no.2, 2020년, pp.57 - 66  

여상희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eaching strategies from cognitive learning theory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and to present specific applications of the strategies and cases. The results of this study yielded (1) seven teaching strategies and specific sample activities that instructors c...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인지주의로 분류되는 모든 교수이론을 이론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기보다 교수자가 실제 수업에서 인지주의 교수전략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수전략과 수업예시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심리학 관점이 아니라 교수방법 관점에서 인지주의 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심리학 관점에서는 학습, 인지, 기억 등에 대한 실험과 이론적 원리를 설명하려는 반면, 교수방법 관점에서는 인지주의 원리를 어떻게 수업에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교수전략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그 이유는 심리학 관점에서는 학습, 인지, 기억 등에 대한 실험과 이론적 원리를 설명하려는 반면, 교수방법 관점에서는 인지주의 원리를 어떻게 수업에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교수전략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둘째, 의과대학 교육내용에 적합한 인지주의 교수원리를 선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실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수업에서 교수전략을 어떻게 적용하면 되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인지주의로 분류되는 모든 교수이론을 이론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기보다 교수자가 실제 수업에서 인지주의 교수전략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수전략과 수업예시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심리학 관점이 아니라 교수방법 관점에서 인지주의 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오늘날의 의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함의를 탐색하고 교육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지적 교수전략을 적용한 수업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사이의 간극을 좁혀보고자 하였다.
  • 둘째, 의과대학 교육내용에 적합한 인지주의 교수원리를 선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실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수업에서 교수전략을 어떻게 적용하면 되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의과대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지적 교수전략과 원리를 세 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첫째, 교수자가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실제 수업에 쉽게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학습자의 인지처리단계에 따라 교수전략과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였다.
  • 의학교육학자들은 여러 교육이론에서 의학교육에 적합한 교수법이나 교수전략을 찾고자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4]. 이 연구에서는 인지주의 이론을 고찰하여 의학교육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찾아내고 실제 수업사례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중에서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사고과정을 연구한 주요 교육이론 중 하나이다. 이 연구에서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오늘날의 의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함의를 탐색하고 교육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지적 교수전략을 적용한 수업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사이의 간극을 좁혀보고자 하였다.
  • 인지주의 관점에서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함의점을 고찰하였다. 영국의 중등교육 개혁방안을 제시한 Peterson 등[32]은 인지주의 관점에서 교육의 목적은 지식의 전수가 아니라 지적 활동양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에 있다고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학습이란?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학습이란 유입된 정보를 인간의 내적과정을 통해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처리한 결과이다. 인간의 뇌가 감각기관을 통해 정보를 감지하면 주의집중, 인지, 부호화, 기억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어떻게 출발하였나?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이전의 행동주의가 인간학습을 모두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으로부터 출발했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의식이 행동 연구의 방해물이라고 여겼다.
인지주의 이론을 의과대학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타당한 이유는 무엇인가? 인지주의 이론을 의과대학에 적용하려는 시도는 다음의 두 가지 이유에서 타당하다. 첫째, 의학에서 학생들의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방대한 양의 의학지식을 효율적으로 암기하도록 해야 하는데[4], 지식의 입력과 처리, 저장과정에 관한 다양한 학습전략을 제시한 인지주의는 의과대학 학생들의 학습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수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의과대학의 주요 교육목표 중 하나는 문제해결과 임상추론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인데[4], 인지주의는 지식을 체계화하고 조직화하는 전략과 전문가가 사고하는 방식에 대한 전략을 제공하므로[4] 의과대학에서 지향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교수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Friedman CP, Donaldson KM, Vantsevich AV. Educating medical students in the era of ubiquitous information. Med Teach. 2016;38(5):504-9. 

  2. Walsh K. Oxford textbook of medical educa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3. 746 p. 

  3. Mann KV. Theoretical perspectives in medical education: past experience and future possibilities. Med Educ. 2011;45(1):60-8. 

  4. Qiao YQ, Shen J, Liang X, Ding S, Chen FY, Shao L, et al. Using cognitive theory to facilitate medical education. BMC Med Educ. 2014;14:79. 

  5. Park CH, Ahn SW, Kim MS, Lee TY, Ghoi KG, CHo KS, et al. Cognitive learning psychology. Seoul: Sigma Press; 2014. 379 p. 

  6. Khalil MK, Paas F, Johnson TE, Payer AF. Interactive and dynamic visualizations in teaching and learning of anatomy: a cognitive load perspective. Anat Rec B New Anat. 2005;286(1):8-14. 

  7. Kwon NW, Kim DY. Cognitive learning theory. In: Kwon NW, Kim DY, editors. Understanding of teaching-learning theory. Seoul: Muneumsa; 2006. p. 53-125. 

  8. Atkinson RC, Shiffrin RM. Human memory: a proposed system and its control processes. In: Spence KW, Spence JT, editors.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advances in research and theory. New York (NY): Academic Press; 1968. p. 90-197. 

  9. Sweller J. Cognitive load during problem solving: effects on learning. Cogn Sci. 1988;12(2):257-85. 

  10. Sweller J. Cognitive technology: some procedures for facilitating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mathematics and science. J Educ Psychol. 1989;81(4):457. 

  11. Bartlett FC. Remembering: a study in experimental and social psycholog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32. 317 p. 

  12. Olson MH, Hergenhahn BR. An introduction to theories of learning: learning psychology understanding human thinking, emotions, and behavior. 9th ed. Seoul National University Learning Creativity Center, translator. Seoul: Hakjisa; 2015. 574 p. 

  13. Byun YG. Understanding of teaching-learning theory. Seoul: Hakjisa; 1999. 455 p. 

  14. Park SH, Yeom MS. Teaching-learning and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Hakjisa; 2009. 397 p. 

  15. Repovs G, Baddeley A. The multi-component model of working memory: explorations in experimental cognitive psychology. Neuroscience. 2006;139(1):5-21. 

  16. Nazari T, van de Graaf FW, Dankbaar ME, Lange JF, van Merrienboer JJ, Wiggers T. One step at a time: step by step versus continuous video-based learning to prepare medical students for performing surgical procedures. J Surg Educ. 2020;77(4):779-87. 

  17. Sun NZ, Anand PA, Snell L. Optimizing the design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activities using cognitive load theory: lessons learned from a real-life experience. J Simul. 2017;11(2):151-8. 

  18. Leppink J, van den Heuvel A. The evolution of cognitive load theory and its application to medical education. Perspect Med Educ. 2015;4(3):119-27. 

  19. Van Merrienboer JJ, Sweller J. Cognitive load theory in health professional education: design principles and strategies. Med Educ. 2010;44(1):85-93. 

  20. Young JQ, van Merrienboer J, Durning S, Ten Cate O. Cognitive load theory: implications for medical education: AMEE guide no. 86. Med Teach. 2014;36(5):371-84. 

  21. Miller GA. The magical number seven plus or minus two: some limits on our capacity for processing information. Psychol Rev. 1956;63(2):81-97. 

  22. Bonner J. Implications of cognitive theory for instructional design: revisited. ECTJ. 1988;36(1):3-14. 

  23. Jordan A, Carlile O, Stack A. Approaches to learning: a guide for teachers: a guide for educators. Maidenhead: McGraw-Hill Education; 2008. 296 p. 

  24. Patel VL, Yoskowitz NA, Arocha JF, Shortliffe EH. Cognitive and learning sciences in biomedical and health instructional design: a review with lessons for biomedical informatics education. J Biomed Inform. 2009;42(1):176-97. 

  25. Pashler H, Bain PM, Bottge BA, Graesser A, Koedinger K, McDaniel M, et al. Organizing instruction and study to improve student learning: IES practice guide.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2007. 62 p. 

  26. McSparron JI, Vanka A, Smith CC. Cognitive learning theory for clinical teaching. Clin Teach. 2019;16(2):96-100. 

  27. Kahneman D. Attention and effor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73. 246 p. 

  28. Hong WH, Vadivelu J, Daniel EG, Sim JH. Thinking about thinking: changes in first-year medical students' metacognition and its relation to performance. Med Educ Online. 2015;20:27561. 

  29. Karpicke JD. Retrieval-based learning: active retrieval promotes meaningful learning. Curr Dir Psychol Sci. 2012;21(3):157-63. 

  30. Gagne RM. The conditions of learning and theory of instruction. New York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5. 361 p. 

  31. Badyal DK, Singh T. Learning theories: the basics to learn in medical education. Int J Appl Basic Med Res. 2017;7(Suppl 1):S1-3. 

  32. Peterson AD; Department of Education, University of Oxford. Arts and science sides in the sixth form: a report to the Gulbenkian Foundation. Oxford: Department of Education, Oxford University; 1960. 

  33. Lee HW. Theory of cognitive learning. Seoul: Gyoyuk-guahaksa; 2015. 522 p. 

  34. Leppink J, Duvivier R. Twelve tips for medical curriculum design from a cognitive load theory perspective. Med Teach. 2016;38(7):669-74. 

  35. Naug HL, Colson NJ, Donner D. Experiential learning, spatial visualization and metacognition: an exercise with the "blank page" technique for learning anatomy. Health Prof Educ. 2016;2(1):51-7. 

  36. Lange C, Costley J, Han SL. The effects of extraneous loa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ed effort and germane load within an e-learning environment. Int Rev Res Open Distrib Learn. 2017;18(5):64-83. 

  37. Sweller J, Chandler P. Why some material is difficult to learn. Cogn Instr. 1994;12(3):185-233. 

  38. Sweller J, van Merrienboer JJ, Paas FG. Cognitive architecture and instructional design. Educ Psychol Rev. 1998;10(3):251-96. 

  39. Papa FJ, Harasym PH. Medical curriculum reform in North America, 1765 to the present: a cognitive science perspective. Acad Med. 1999;74(2):154-6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