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 교육에서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활용한 시각화에 관한 연구: 심벌마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isualization Using the Learning Theory of Cognitivism in Design Educations: Focusing on Symbol Mark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5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May 21, 2005년, pp.242 - 243  

최현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디자인 공예교육) ,  김관배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화 교육의 중요성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활용하여 디자인 교육을 함에 있어 사고 과정과 창의성,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시각화 방법을 심벌마크 디자인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창의적인 시각화 능력의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시각화 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인지주의 학습이론 중 정보처리 이론의 5가지 인지처리과정을 활 용하여 실업계 고등학교 심벌마크 디자인의 시각화를 위한 학습의 진행단계를 제시한다. 본 교육과정은 시각화 교육을 함에 있어서 학습자 개인의 주의, 학습 기억, 사고의 과정과 이해를 통한 학 습자의 인지구조 변화를 통해 사고 과정과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과 효과적인 시각화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며 교육내용의 시너지 효과를 얻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