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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전류/정출력 고속충전 방식에 따른 리튬이온전지의 열화 비교 연구
Effect of Fast Charging Mode on the Degradation of Lithium-Ion Battery: Constant Current vs. Constant Power 원문보기

KEPCO Journal on electric power and energy, v.6 no.2, 2020년, pp.173 - 179  

박선호 (Department of Energy Science and Engineering, Daegu Gyeongbuk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DGIST)) ,  오은택 (Department of Energy Science and Engineering, Daegu Gyeongbuk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DGIST)) ,  박시영 (Department of Energy Science and Engineering, Daegu Gyeongbuk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DGIST)) ,  임지훈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최진혁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이용민 (Department of Energy Science and Engineering, Daegu Gyeongbuk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DGIS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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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소비자의 고속충전에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나 관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LiNi0.5Co0.2Mn0.3O2/Graphite 18650 실린더형 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하여, 정전류와 정출력 충전방식에 따른 전지 열화현상을 비교한다. 정전류모드의 충전속도를 1C, 2C, 3C, 4C로 설정하고, 각 충전속도에서의 에너지를 기반으로 정출력값을 산정하였다. 따라서, 동일 충전 에너지를 기반하여, 두 충전방식에 따른 전지 열화를 분석한 결과, 3C의 높은 율속에서 정출력 충전방식이 전지의 열화를 늦출 수 있음이 전압곡선, 용량유지율, 직류저항값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충전속도를 4C 이상 높이면, 충전방식보다 전지간 편차가 열화 거동을 지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ic vehicles (EVs) using lithium secondary batteries (LIBs) with excellent power and long-term cycle performance are gaining interest as the successors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ICE) vehicles. However, there are few systematic researches for fast charging to satisfy customers' needs. In th...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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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전압이 증가함에 따라 전류가 감소하게 되면, 전 해질 산화 분해와 같은 전지의 열화 반응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충전을 고려한 전류 범위에서 CC와 CP 충방전에 따른 전지의 전압 거동, 저항 변화, 그리고 전지 열화 정도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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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 보급이 급격히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 EV) 보급이 급격히 늘어난 이유는, 리튬이온전지 (Lithium-ion Batteries, LiBs)의 에너지 밀도가 꾸준히 증가했고 전지 가격이 지속적으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그 결과, 2018년 4월에 출시된 현대자동차 코나 EV는 64 kWh 리튬이온전지를 탑재하여, 일 충전 주행거리를 400 km 수준으로 늘릴 수 있었다 [1].
다단계 정전류 충전모드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그 중 대표적인 예가 다단계 정전류 충전모드 (Multi-stage Constant Current, MCC)이다. MCC는 2개 이상의 CC모드와 하나의 CV모드로 구성된다. MCC는 셀의 특성에 따라 초반에 낮은 전류 또는 높은 전류를 인가한다.
소비자들에게 전기자동차 사용에 있어 느껴지는 불편함은 무엇인가? 그 결과, 2018년 4월에 출시된 현대자동차 코나 EV는 64 kWh 리튬이온전지를 탑재하여, 일 충전 주행거리를 400 km 수준으로 늘릴 수 있었다 [1]. 그러나, 내연기관 자동차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는 부족한 충전 인프라 뿐만 아니라, 긴 충전 시간은 큰 불편함으로 다가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충전기 보급의 확대와 더불어 고속충전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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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yundai Group, "Kona-EV-Brochure," p. 9. 

  2. D. I. Choi, J.-N. Lee, J. Song, P.-H. Kang, J.-K. Park, Y. M. Lee, "Fabrication of polyacrylonitrile/lignin-based carbon nanofibers for high-power lithium ion battery anodes," Journal of Solid State Electrochemistry, vol. 17, no. 9, pp. 2471-2475, 2013, doi 10.1007/s10008-013-2112-5. 

  3. S. Huang et al., "PVD Customized 2D Porous Amorphous Silicon Nanoflakes Percolated with Carbon Nanotubes for High Areal Capacity Lithium Ion Batteries,"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 2020, doi: 10.1039/c9ta12923e. 

  4. X. Han, Z. Zhang, M. Han, Y. Cui, J. Sun, "Fabrication of red phosphorus anode for fast-charging lithium-ion batteries based on TiN/TiP2-enhanced interfacial kinetics," Energy Storage Materials, vol. 26, pp. 147-156, 2020, doi: 10.1016/j.ensm.2019.12.044. 

  5. S. S. Zhang, "The effect of the charging protocol on the cycle life of a Liion battery,"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61, no. 2, pp. 1385-1391, 2006, doi: 10.1016/j.jpowsour.2006.06.040. 

  6. D. Ansean, M. Gonzalez, J. C. Viera, V. M. Garcia, C. Blanco, M. Valledor, "Fast charging technique for high power lithium iron phosphate batteries: A cycle life analysi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39, pp. 9-15, 2013, doi: 10.1016/j.jpowsour.2013.03.044. 

  7. G. Sikha, P. Ramadass, B. S. Haran, R. E. White, B. N. Popov, "Comparison of the capacity fade of Sony US 18650 cells charged with different protocol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22, no. 1, pp. 67-76, 2003/07/15/ 2003, doi: https://doi.org/10.1016/S0378-7753(03)00027-2. 

  8. Kab-Rong Dung, Chieh-En Chen, H.-F. Yuan, "A Robust, Intelligent, CCCV Fast Charger for Aging Lithium Batteries," IEEE 2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dustrial Electronics (ISIE), 2016, doi: 10.1109/ISIE.2016.7744901. 

  9. M. Chen, G. A. Rincon-Mora, "Accurate, Compact, and Power-Efficient Li-Ion Battery Charger Circuit,"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II: Express Briefs, vol. 53, no. 11, pp. 1180-1184, 2006, doi: 10.1109/tcsii.2006.883220. 

  10. Ramesh C. Bhardwaj, Taisup Hwang, R. M. Mank, "Modulated, Temperature Based MultiCCCV charging technique for li ion polymer batteries," US 8,816,648 B2, Aug. 2014. 

  11. F. B. Spingler, W. Wittmann, J. Sturm, B. Rieger, A. Jossen, "Optimum fast charging of lithium-ion pouch cells based on local volume expansion criteria,"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393, pp. 152-160, 2018, doi: 10.1016/j.jpowsour.2018.04.095. 

  12. A. Aryanfar, D. Brooks, B. V. Merinov, W. A. Goddard, 3rd, A. J. Colussi, M. R. Hoffmann, "Dynamics of Lithium Dendrite Growth and Inhibition: Pulse Charging Experiments and Monte Carlo Calculations," J Phys Chem Lett, vol. 5, no. 10, pp. 1721-6, May 15 2014, doi: 10.1021/jz500207a. 

  13. J. Li, E. Murphy, J. Winnick, P. A. Kohl, "The effects of pulse charging on cycling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lithium-ion batteri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02, no. 1, pp. 302-309, Dec. 2001, doi: https://doi.org/10.1016/S0378-7753(01)00820-5. 

  14. "Low cost/fast charge EV goals. USCAR," Available at: https://www.uscar.org/guest/article_view.php?articles_id85. 

  15. B. Lu, Y. Song, J. Zhang, "Selection of charge methods for lithium ion batteries by considering diffusion induced stress and charge tim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320, pp. 104-110, 2016, doi: 10.1016/j.jpowsour.2016.04.079. 

  16. J-K. Park, "Principles and Allications of Lithium Secondary Batteries," Wiley-VCH, 2012 

  17. J. P. Christophersen, "Battery Test Manual F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The Idaho National Laboratory is a U.S. Department of Energy National Laboratory Operated by Battellle Energy Alliance," U.S. Department of Energy, Energy Efficiency and Renewable Energy, pp. 23-25, 52-58, 2014, doi: doi10.21721169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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