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등학교의 이산화탄소 농도 및 환기량 평가
Evaluation of Carbon Dioxide Concentrations and Ventilation Rate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원문보기

韓國環境保健學會誌 =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 v.46 no.3, 2020년, pp.344 - 352  

최영태 (대구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  허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  박진현 (대구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  김은채 (대구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  류현수 (대구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  김동준 (대구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  조만수 (대구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  이채관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직업환경의학과, 환경산업의학연구소) ,  이종대 (순천향대학교 환경보건학과) ,  양원호 (대구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Much attention has been paid to indoor air quality. Ventilation within schools is important because of indoor air quality and its effect on health and learning performance. In this study, we evaluated the carbon dioxide (CO2) concentrations and ventilation rates in schools. Methods: Thi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농도를 장기간 측정하여 계절에 따른 환기량을 산출하였고, 재실 학생 수를 고려하여 적정 환기량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최근 미세먼지와 코로나 바이러스 등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학교 교실의 실내공기질 관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5) 물질수지식은 실내공기 오염물질 농도와 관련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16) 교실 실내를 하나의 공간으로 가정하고 실내공기질의 물질수지식을 적용하였다.17)
  • 냉·난 방 시설을 이용할 경우 실내의 적정온도 유지를 위해서 창문을 통한 환기가 줄어들 수 있다. 창문을 닫은 밀폐상태가 되면 CO2 농도는 2배 이상의 농도로 상승할 수 있으며, 7) 겨울철에는 온도 유지를 위해 창문을 닫게 되어 CO2 농도가 높게 측정될 수 있다. 8) 환기가 부족한 교실은 CO2 농도가 2,000 ppm 이상, 겨울철에는 4,000 ppm을 초과하는 농도까지 이르게 되며 학생들의 주의집중력을 방해하고, 학습능력을 저하시키게 될 수 있다.
  • 교실 의 온도는 비교적 적정온도를 유지하였으며 여름과 겨울의 교실의 온도 차이도 냉·난방 시설로 인하여 크게 나지 않았다. 교실의 온도가 24.1o C임을 가정한 평균 발생량을 계산하였다. 15개 전체학교의 평균 발생량은 13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Environment. A study on indoor air pollution characterization and management. 2002. 

  2. Yang W, Lee K, Chung M. Characterization of indoor air quality using multiple measurements of nitrogen dioxide. Indoor Air. 2004; 14: 105-111. 

  3. Landrigan P. Environmental hazards for children in USA.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Medicine and Environmental Health. 1998; 11(2): 189-194. 

  4. Lee S, Chang M. Indoor and outdoor air quality investigation at schools in Hong Kong. Chemosphere. 2000; 41(1-2): 109-113. 

  5. Yang W. Time-activity pattern of students and indoor air quality of school.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14; 21(6): 17-22. 

  6.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Enforcement decree of the school health act. 2018. 

  7. Jeon E. Jang G. Kook C. Evaluation of indoor air quality in urban school.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999; 12(2): 73-80. 

  8. Camilla V. Kati J. Sander T. Kaiser A. Maria A. Raimo M, et al. Ventilation positive pressure intervention effect on indoor air quality in a school building with moisture problems.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2018; 15(2): 230. 

  9. Lim W. Literature review of the effect of the carbon dioxide concentration in classroom air on the students learning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015; 28(2): 134-145. 

  10. Shendell D. Prill R. Fisk W. Apte M. Blake D. Faulkner D. Associations between classroom $CO_2$ concentrations and student attendance in Washington and Idaho. Indoor Air. 2004; 14: 333-341. 

  11. National Institute of Meteorological Sciences. Report of Global Atmosphere Watch. 2018. 

  12. Lee J. Choi J. Kim H. Determination of body surface area and formulas to estimate body surface area using the alginate method. Journal of Physiological Anthropology. 2008; 27(2): 71-82. 

  13.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xposure factors of korean adults on risk assessment. 2018. 

  14. David A. Alexander B. Carbon Dioxide Levels and Ventilation Rates in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Ventilation. 2002; 1:1 45-52. 

  15. Tichenor B, Sparks L., White J., Jackson M. Evaluating sources of indoor air pollution. Air &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1990; 40: 487-492. 

  16. Kraenzmer M. Modeling and continuous monitoring of indoor air pollutants for identification of sources and sinks. Environmental International. 1999; 25(5): 541-551. 

  17. Yang W. Characterization of indoor air quality using multiple measurements of nitrogen dioxide. [Seoul]:Seoul National University; 2001. 

  18. Korea Meteorological Adminstration. Annual climatological report. 2017. 

  19. Park Y, Kim Y. A study on the indoor air quality of a high school dance practice room focusing on $PM_{10}$ and $CO_2$ .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019; 58(3): 317-326. 

  20. Kim S. Investment of Air Change per Hour (ACH) in a Elementary School.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2010; 406. 

  21. Park J, Ryu H, Heo J, Cho M, Yang W. Estimation of ventilation rates in korean homes using Timeactivity patterns and carbon dioxide concentration.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Health. 2019;45(1): 1-8. 

  22. Kim S, Kim J, Kim J. A study on the $CO_2$ concentration control in lecture room. Korea Institute of Architectural Sustainable Environment and Building Systems. 2012; 97-1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