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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볼마커를 사용한 딥러닝 기반 모바일 응용 UI 요소 인식
UI Elements Identification for Mobile Applications based on Deep Learning using Symbol Marker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3, 2020년, pp.89 - 95  

박지수 (한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정진만 (한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은성배 (한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윤영선 (한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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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딥러닝을 사용하여 스케치이미지에 있는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요소를 인식하여 어플리케이션 구현에 필요한 코드를 자동 생성하는 연구 등이 있다. UI/UX 디자이너는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개발 시 스토리보드를 개발자와의 의사소통을 돕는 도구로 사용하나 모호한 위젯에 대해서는 UI/UX 디자이너의 의도와 다르게 구현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DNN(Deep Neural Network) 기반의 GUI 요소 식별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심볼마커를 사용하는 자동 GUI 요소 인식 기법을 제안한다. 심볼마커의 성능평가를 위해 심볼마커의 유무에 따라 실험을 진행하여 정확도를 평가하였고, 정확도 개선을 위해 원형과 괄호형으로 나누어 심볼마커 모양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였다. 심볼마커를 사용한다면 개발자에게 정확한 의사 전달이 가능해져 피드백이 줄면서 시간과 비용이 감소하고 스케치이미지의 UI 요소 오탐률을 줄이고 정확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tudies are being conducted to recognize a sketch image of a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based on a deep learning and to make it into a code implemented in an application. UI / UX designers can communicate with developers through storyboards when developing mobile applications. However,...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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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제안 기법의 평가를 위해 심볼마커가 없는 경우와 있는 경우에 대해 실험하고, 비교 분석하여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심볼마커의 모양을 다르게 하여 실험을 진행한다. UI 요소 자동인식으로 UI/UX 디자이너와 개발자 간의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심볼마커를 사용하여 모호한 UI 요소 객체 식별을 줄이고 정확도 향상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UI 요소 인식 정확도 향상을 위해 심볼마커를 활용한 딥러닝 기반 UI 요소 자동인식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의 평가를 위해 심볼마커가 없는 경우와 있는 경우에 대해 실험하고, 비교 분석하여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심볼마커의 모양을 다르게 하여 실험을 진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딥러닝 기반 자동 UI 요소 인식과 모호한 위젯에 대한 정확성 향상을 위해 명시적 표시로 심볼마커를 사용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기존 기법에서 심볼마커를 추가한 제안 기법을 증명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 하였고, 심볼마커의 모양에 따른 결과값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원형 심볼마커와 괄호형 심볼마커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 사전연구 결과 그림 3과 같이 정확성을 떨어뜨리는 요인 중 하나는 모호한 위젯이다. 본 논문에서는 모호한 위젯에 대하여 명시적 표시인 심볼마커를 통해 정확도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딥러닝 기반의 심볼마커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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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딥러닝 기반 인식기법을 평가하기 위해 어떠한 세 종류의 데이터셋을 준비하였는가? 제안 기법을 평가하기 위해 세 종류의 데이터셋을 준비하였다. 첫 번째 데이터셋은 기존 기법인 UI 요소만을 인식한 이미지이고 두 번째 데이터셋은 원형 심볼마커가 추가된 이미지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데이터셋은 괄호형의 심볼마커를 추가한 이미지이다. 그림 4는 실험에 사용된 모바일 응용을 제작하기 위해 스케치한 DigitalWallet 의 이미지 중 하나인 로그인 화면을 작성한 예시이다.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UI/UX디자이너들은 어떠한 디자인 도구를 사용하는가?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UI/UX디자이너들은 Illustrator, Fireworks, InDesign, Keynote 그리고 Balsamiq 등 디자인 도구를 사용한다 [1].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기능을 제작하고, 기능에 따른 UI 요소의 크기와 위치, 모양 등을 구상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스케치한 것을 스토리보드라 한다.
스토리보드는 무엇인가?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UI/UX디자이너들은 Illustrator, Fireworks, InDesign, Keynote 그리고 Balsamiq 등 디자인 도구를 사용한다 [1].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기능을 제작하고, 기능에 따른 UI 요소의 크기와 위치, 모양 등을 구상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스케치한 것을 스토리보드라 한다. 그림 1은 칼로리 계산기 모바일 응용을 제작하기 위해 스케치한 스토리보드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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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Joe Ligman, Marco Pistoia, Omer Tripp, Gegi Thomas, "Improving design validation of mobile application user interface implementation."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bile Software Engineering and Systems, ACM pp. 277-278, 2016. DOI: https://doi.org/10.1145/2897073.2897708 

  2. https://developer.apple.com/kr/xcode/ 

  3. https://developer.android.com/ 

  4. Toufiq Parag, Claus Bahlmann, Vinay Shet, Maneesh Singh, "A grammar for hierarchical object descriptions in logic programs",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Workshops (CVPRW), 2012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Workshops, pp. 33-38, 2012. DOI: https://doi.org/10.1109/CVPRW.2012.6239171 

  5. Hung Pham, Tam Nguyen, Phong Vu, Tung Nguyen, "Toward mining visual log of software", arXiv preprint arXiv:1610.08911, 2016. 

  6. Tuan Anh Nguyen, Christoph Csallner, "Reverse engineering mobile application user interfaces with REMAUI(T)" Automated Software Engineering (ASE), 2015 30th IEEE/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pp. 248-259, 2015. DOI: https://doi.org/10.1109/ASE.2015.32 

  7. Tony Beltramelli, "pix2code: Generating code from a graphical user interface screenshot", Proceedings of the ACM SIGCHI Symposium on Engineering Interactive Computing Systems. ACM, pp. 1-6, 2018. DOI: https://doi.org/10.1145/3220134.3220135 

  8. Young-Sun Yun, Jisu Park, Jinman Jung, Seungbae Eun, Sin Cha, So-Sun Sup, "Automatic Mobile Screen Translation Using Object Detection Approach Based on Deep Neural Network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1, No. 11, pp. 1305-1316, 2018. DOI: https://doi.org/10.9717/kmms .2018.21.11.1305 

  9. https://github.com/Microsoft/ailab/tree/master/Sketch2Code. 

  10. Ye-Seul Lee, Hyunl-Jae Choi, Dong-Myung Shin, Jung-Jae Lee, "Deep Learning based User Anomaly Detection Performance Evaluation to prevent Ransomware", Journal of Korea S/W Assessment and Valuation Society, Vol. 15, No.2, pp. 43-50, 2019. DOI: https://doi.org/10.29056/jsav.2019.12.06 

  11. Dong-Hoon Lee, Lee Bong Kyu, "A Study on the Analysis of Jeju Island Precipitation Patterns using the Convolution Neural Network", Journal of Korea S/W Assessment and Valuation Society, Vol. 15, No. 2, pp. 59-66, 2019. DOI: https://doi.org/10.29056/jsav.2019.12.08 

  12. Dong-Hee Yun, Young-Ung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Communication System for Hearing- impaired Perso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6, pp. 47-54, 2013.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3.13.6.47 

  13. https://en.wikipedia.org/wiki/Object_detection 

  14. Zhong-Qiu Zhao, Peng Zheng, Shou-tao Xu, and Xindong Wu, "Object detection with deep learning: a review",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and learning systems, arXiv:1807.05511, Vol. 30, No. 11, pp. 3212-3232, 2019. DOI: https://doi.org/10.1109/TNNLS.2018.2876865 

  15. https://pjreddie.com/darknet/yolo/511. 

  16. Joseph Redmon, Ali Farhadi, "YOLO9000: better, faster, stronger", I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7263-7271, 2017. DOI: https://doi.org/10.1109/CVPR.2017.690 

  17. https://github.com/andy-yun/pytorch-0.4-yolov3 

  18. Tzutalin, LabelImg, Git code 2015. https://github.com/tzutalin/labelImg 

  19. https://github.com/rafaelpadilla/Object-Detection-Metrics 

  20. Mark Everingham, Luc Van Gool, Christopher K. I. Williams, John Winn, Andrew Zisserman, "The pascal visual object classes (voc) challen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 88, No. 2, pp. 303-338, 2010. DOI: https://doi.org/10.1007/s11263-009-0275-4 

  21. https://en.wikipedia.org/wiki/Precision_and_rec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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