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가정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 문제행동 간의 상호인과적 관계에 대한 종단연구
A Study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Stress and Children's Problem Behavior in Low Income Famil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340 - 348  

송미령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홍승애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드림스타트 사업에 참여한 저소득층 가정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문제행동 간의 상호 인과적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드림스타트 사업에 참여한 아동과 양육자이며, 2015년에 초등학교 1학년인 아동과 양육자를 3년 간 추적 조사하여 2017년까지 참여한 대상자의 자료를 반복 측정 하였다. 연구 방법은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문제행동 간의 종단적 발달에 적용하는 아동 효과 및 양육자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자귀회귀교차지연효과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문제행동의 자기회귀 계수가 모두 유의미하여 3년에 걸친 연구기간 동안 높은 수준의 안정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양육스트레스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문제행동 간 인과관계의 원인은 주로 양육자 효과로 설명 되었다. 즉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로 인해 아동의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것이다. 위의 결과들을 통해 저소득층 가정은 경제적 압박감으로 인해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가 가중되고 누적되어 자녀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이어져 결국 아동의 문제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저소득층 가정의 누적된 양육스트레스를 경감하기 위해 다양한 양육자의 심리적 지원 방안이 강화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utu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stress and children's problem behaviors among those participating in dream start services.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parental and child effects on child's problem behavior and parenting stress based on rep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저소득층 가정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양상을 종단으로 분석하고, 아동의 문제행동과 역동적 상호관계 속에서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통해 드림스타트 사업에 계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양육스트레스 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아 지지 않는 경향에 주목하여 보다 적극적인 개입의 필요 성을 제기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문제행동이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초점을 맞추고, 저소득층 아동의 문제행동과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의 종단적 관계가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 때문인지 아니면 아동의 문제행동 때문인지, 혹은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문제행동가 함께 작용하고 있는지 보다 명확히 규명 하고자 한다. 즉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뿐만 아니라 아동의 문제행동이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문제행동이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초점을 맞추고, 저소득층 아동의 문제행동과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의 종단적 관계가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 때문인지 아니면 아동의 문제행동 때문인지, 혹은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문제행동가 함께 작용하고 있는지 보다 명확히 규명 하고자 한다. 즉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뿐만 아니라 아동의 문제행동이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을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발달의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무엇이 있는가? 가정환경과 부모의 양육 행동은 아동발달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맥락이다. 물론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또래 관계, 사회적 자본 등도 아동 발달과 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부모의 양육특성은 아동의 발달 및 행동과 직접적이고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동의 문제행동은 1년 이후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은?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유아기에 양육스트레스가 가장 높고 아동의 연령이 높아지면서 양육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경향과 배치되는 것으로[34-36], 저소득층 가정의 양육자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서도 양육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음을 반증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대체적으로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은 내재화 문제 및 반사회적 행동의 수준이 높기 때문에 양육자 역할 수행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추론할 수 있다.
양육스트레스의 정의는? 양육스트레스는 양육과정에서 유발되는 심리적 스트레스로 양육지원이 부족, 자녀의 까다로운 행동, 양육 역할에 대한 낮은 유능감 등에 대한 부모의 개인적 지각으로 정의된다[5]. 선행연구에서[6-7] 양육스트레스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부모가 경험하는 것이며, 아동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 C. Huth-Bocks, H. M. Hughes,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adjustment in families experiencing intimate partner violence". Journal of Family Violence, Vol.23, No.4, pp.243-251, 2008.. DOI: http://dx.doi.org/10.1007/s10896-007-9148-1 

  2. L. Liu, M. Wang, "Parenting stress and children's problem behavior in China: The mediating role of parental psychological aggress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Vol.29, No.1, pp.20-28, 2015. DOI: http://dx.doi.org/10.1037/fam0000047 

  3. L. L. Stone, S. H. W. Mares, R. Otten, R. C. Engels, J. M. Janssens, "The co-development of parenting stress and childhoo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Vol.38, No.1, pp.76-86, 2016. DOI: http://dx.doi.org/10.1007/s10862-015-9500-3 

  4. H. S. Choi, H. O. Yoon, E. M. Yeon,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Attitude on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of Preschooler: Focusing on Actor and Partner Effect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20, No.2, pp.495-517, 2016. 

  5. R. R. Abidin,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21, No.4, pp.407-412, 1992. DOI: http://dx.doi.org/10.1207/s15374424jccp2104_12 

  6. K. Crnic, C. Low,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p.255,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2, pp.243-267. 

  7. E. Hakwoort, H. Bos, F. van Balen, J. Hermanns, "Spillover between mothers' postdivorce relationships: The mediating role of parenting stress." Personal Relationships, Vol.19, No.2, pp.247-254, 2012. DOI: http://dx.doi.org/10.1111/j.1475-6811.2011.01351.x 

  8. H. J. Lee, "A Longitudinal Changes on Maternal Parenting Stress in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No.46, pp.115-141, 2014. 

  9. L. G. Anthony, B. J. Anthony, D. N. Glanville, D. Q. Naiman, C. Waanders, S. Shaffer,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ur an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ur problems in the classroom."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Vol.14, No.2, pp.133-154, 2005. DOI: https://doi.org/10.1002/icd.385 

  10. Department for Education, The value for money of children's centre services: Evaluation of children's centres in England(ECCE) strand 5: Research report, England, pp.38-39. 

  11. K. S. Bang, S. M. Chae, S. H. Park, "Depression, Health Status, and Parenting Stress of Caregivers of Children in Poverty."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Vol.14, No.2, pp.55-61, 2011. 

  12. J. M. Kim, K. J. Kwak, "The Effect of the Parent Variables, Home Environment Stimulation and Social Support on Poverty in Early Childhood."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t, Vol.28, No.4, pp.305-317, 2007. DOI: https://doi.org/10.1002/icd.385 

  13. J. A. Hon, "Children's self-perceived competencea and mothers' child rearing stress related to behavior problems in low income intact and divorced families",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14, No.3, pp.355-384, 2010. 

  14. E. J. Lee, "The Reciprocal Relationships between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s: Parenting as a mediator, predictor, and its consequence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18, No.2, pp.21-41, 2011. 

  15. J. A. Park, K. S. Lee, Y. J. Shin, "Effects of mother-child relationship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on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14, No.4, pp.549-566, 2009. DOI:http://doi.org/10.18205/kpa.2009.14.4.004 

  16. E. J. Silver, A. M. Heneghan, L. J. Bauman, R. Stein, "The relationship of depressive symptoms to parenting competence and social support in inner-city mothers of young children", Maternal and child health Journal, Vol.10, No.1, pp.105-112, 2006. DOI: http://dx.doi.org/10.1007/s10995-005-0024-4 

  17. E. Reitz, M. Dekovic, A. M. Meijer, R. Engels, "Longitudianl relations among parting, best friends, and early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 Testing bidirectional effects", Journal of Adolescence, Vol.26, No.3, pp.272-295, 2006. 

  18. C. Buehler "Parents and peers in relations to early adolescent problem be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Vol.68, No.1, pp.109-124, 2006. 

  19. A. J. Sameroff, M. J. Mackenzie, "Research strategies for capturing transactional models of development: the limits of the possibl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15, No.3, pp.613-640, 2003. DOI: http://dx.doi.org/10.1017/S0954579403000312 

  20. M. J. Sheehan, M. W. Watson, "Reciprocla influences between maternal discipling technique and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ggressive behavior, Vol.34, No.3, pp.245-255, 2008. 

  21. A. K. Albrecht, N. L. Galambos, S. M. Jansson, "Adolescents' internalizing and aggressive behaviors and perceptions of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A panel study examining direction go effec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26, No.5, pp.678-684, 2007. DOI: http://dx.doi.org/10.1007/s10964-007-9191-5 

  22. Y. J. Chun, S. G. Lee, H. N. Kim, "Longitudinal Analysis of Dream Start Services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 Mediating effects of caregivers and family functioning",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21, No.1, pp.233-255, 2013. DOI: http://dx.doi.org/10.35151/kyci.2013.21.1.010 

  23. S. N. Eliott, F. M. Gresham, Social Skill Rating System.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1996 

  24. E. S. Han, Effects of Social Skills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Master's thesis, Sung Kyun Kwan University of Child Psychology & Education, Seoul, Korea, pp.51, 1999. 

  25. K. M. Chung, K. S. Lee, J. A. Park,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Parenting Stress Index(K-PSI)",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27, No.3, pp.689-707, 2008. DOI: http://dx.doi.org/10.15842/kjcp.2008.27.3.007 

  26. S. H. Hong, M. S. Park, W. J. Kim,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and Communication with Parents: Multigroup Analysis across Gender",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1, No.1, pp.129-143, 2007. 

  27. H. C. Choi, M. H. Hwang, Y. J. Kim,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Children's Relatedness with Parents and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3, No.3, pp.561-579, 2009. 

  28. M. W. Browne, R. Cudeck,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lif: Sage, 1993, pp. 136-162. 

  29. L. T. Hu,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o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al Equation Moed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6, No.1, pp.1-55, 1999. DOI: http://dx.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30. S. H. Hong,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19, No.1, pp.161-177, 2000. 

  31. J. S. Mackler, R. T. Kelleher, L, Shanahan, S. D. Calkins, S. P. Kean, M. O'Brien, "Parenting Stress, Prental Reactions, and Externalizing Behavior form age 4 to 10",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Vol.77, No.2, pp.388-406, 2015. DOI: http://dx.doi.org/10.1111/jomf.12163 

  32. N. Eisenberg, R. A. Fabes, S. A. Shepard, I. K. Guthrie, B. C. Murphy, M. Reiser, "Parnt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Longitudinal relations to quality of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Vol.70, No.2, pp.513-534, 1999. 

  33. R. D. Conger, M. B. Donnellan, "An interactionist perspective on the socio-economic context of human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58, No.1, pp.175-199, 2007. https://www.annualreviews.org/doi/10.1146/annurev.psych.58.110405.085551 

  34. Y. Chang, M. A. Fine, "Modeling parenting stress trajectories among low-income young mothers across the child's second and third years: Factors accounting for sta-bility and change.",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Vol.21, No.4, pp.584-594, 2007. DOI: https://doi.org/10.1037/0893-3200.21.4.584 

  35. M. Mulsow, Y. M. Caldera, M. Pursley, A. Reifman, "Multilevel factors influ-encing maternal stress during the first three year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Vol.64, No.4, pp.944-956, 2002. DOI: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2.00944.x 

  36. S. Y. Hyun, K. J. Oh,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Parenting Stress among Families in Poverty: focused on children's age and environmental risk factors",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15, No.4, pp.673-689, 2010. DOI : https://doi.org/10.18205/kpa.2010.15.4.00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