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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4 no.2, 2020년, pp.529 - 535
박병찬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장세영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유인재 (Research Institute, Beyondtech Inc.) , 이재청 (Research Institute, Beyondtech Inc.) , 김석윤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김영모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As the main technology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mmersive 360-degree video contents are drawing attention. The market size of immersive 360-degree video contents worldwide is projected to increase from $6.7 billion in 2018 to approximately $70 billion in 2020. However, most of the immers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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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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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형 콘텐츠란 무엇인가? | 4차 산업 혁명의 주요 기술로 실감형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 실감형 콘텐츠는 다양한 센서를 이용해서 영상 안에 현실감 있게 재현하여 픽셀 위주의 콘텐츠가 아닌 사람의 제스처, 모션, 음성 등 실제 현장을 몰입할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가상의 물체를 실제의 물체처럼 조작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콘텐츠이다[1]. | |
실감형 콘텐츠의 특징중 해상도와 관련된것은? | 기존 저작권 보호 기술은 2D 영상에 주요하고 있어 실감형 콘텐츠에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실감형 콘텐츠의 특징은 2개 이상의 카메라가 하나의 영상으로 합쳐 있으며 HMD를 통하여 사람이 보는 영상은 전체 실감형 콘텐츠의 일부분만 보기 때문에 전체 실감형 콘텐츠의 해상도가 매우 높아야 한다. 또한, 전 방향 영상을 2D로 표현하기 위해서 프로젝션을 해야 한다. | |
실감형 콘텐트가 불법 유통되어 심각한 저작권 침해에 노출되어 있는 이유는? | 하지만 이러한 실감형 콘텐츠가 본격적으로 유통됨에 따라 DRM을 해체하여 웹하드, 토렌트 등을 통해 불법 유통되어 심각한 저작권 침해를 하여 피해를 보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기존 저작권 보호 기술은 2D 영상에 주요하고 있어 실감형 콘텐츠에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실감형 콘텐츠의 특징은 2개 이상의 카메라가 하나의 영상으로 합쳐 있으며 HMD를 통하여 사람이 보는 영상은 전체 실감형 콘텐츠의 일부분만 보기 때문에 전체 실감형 콘텐츠의 해상도가 매우 높아야 한다. |
H. W. Chun, M. K. Han, and J. H. Jang, "Application trends in virtual reality," 2017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 tions Trends,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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