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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7 no.2, 2020년, pp.353 - 379
전정현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is study developed a user experience factors for the evaluation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resource system from the user experience perspectives, which is emerging as a new analysis standard in the field of information media and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Based on the analysis criteria sel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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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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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지식정보자원 이용자의 정보이용 맥락 전반을 반영할 수 있는 이용자 경험요인을 도출하고자 하는 이유는? | 그러나 현재 이용자 경험 연구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고 있는 분석대상은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들이 아닌 콘텐츠를 기반으로 이차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는 미디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류정우, 김유리, 서봉원, 2014; 박상후, 김상미, 한승미, 2014). 미디어 플랫폼은 제공하는 정보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해당 정보에 원활하게 접근하고 활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의의를 가지고 있는 정보시스템과는 이용자의 이용목적에서부터 차이가 있어(이혜정, 2010), 미디어 플랫폼을 대상으로 수행한 기존의 이용자 경험 연구에서 밝혀 낸 경험요인 및 분석기준을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연구 활동의 기반이 되는 지식정보자원 시스템은 인간의 지적 활동 결과를 정보로 전달 하기 위한 방법 및 수단으로서 학술적 관점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시스템 이용자 경험 요소에 대한 규명과 분석을 위한 방법적 체계의 부재로 인해 아직까지는 시스템 이용자의 총체적 이용 맥락 관점에서 분석이 수행된 연구를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 |
일반적으로 이용자 경험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일반적으로 이용자 경험은 제품이나 시스템,서비스를 이용하려고 예상하거나, 이용한 결과로 나타난 사람의 인지와 반응을 의미한다(ISO 9241-210). 그러나 이용자 경험은 인간의 인지와 지각의 요인으로서 전통적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각 분야의 특성에 맞추어 주요 변수로 활용되어 왔기 때문에, ‘경험’이라는 단어가 가지는 친숙성에 비해 ‘이용자 경험’에 대한 개념의 범위 및 속성은 명확하게 정의내리기 어려우며 측정 및 판단을 위한 기준도 명확하지가 않다 (Forlizzi & Battarbee, 2004; Leong, 2006). | |
이용자 경험 관점에서 수행되는 분석 및 평가의 장점은? | 시스템의 기능적 측면 및 제공하는 정보 콘텐츠의 양적, 질적 측면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된 이러한 연구들은 이용성(usability)이라는 개념으로 정의되는 이용의 편의성 측면, 넓게는 이용 전반의 유용성 부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이용자 중심의 시스템 설계방안을 연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다(서은경, 2011; 오인균, 정석길, 2014; 정수진, 이지연, 2011; Taylor, 1986). 이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은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등장한 개념으로 이용자 경험 관점에서 수행되는 분석 및 평가는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항목이나 이용자의 편리성, 유용성과 같은 측면만이 아닌 궁극적으로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설계를 강조하고 있어 보다 총체적인 관점에서 분석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엄기 준, 2014; 이동원, 김재정, 이강욱, 이호원,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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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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