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 기반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의 통합 해류도 분석 Analysis of Integrated Oceanic Current Maps in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of Secondary School Based on 2015 Revised Curriculum원문보기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의 해류도는 급변하는 기후변화와 지구상의 에너지 균형에 대한 해류의 역할에 대해 학생들이 중요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게재된 해류도는 과학적 측면에서 볼 때 다양한 오류를 포함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해양 전문가들은 2010년 이후 오랜 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토론과정을 통하여 2015년에 한반도 주변해의 통일된 해류모식도를 완성하였다. 광범위한 의견수렴과 검증과정을 통하여 과학적인 해류모식도로서의 대표성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교육용 해류모식도도 제작하였다. 이 교육용 해류모식도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8년부터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적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를 다루고 있는 2019년 출판된 중학교 과학 교과서 5종,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 6종에 사용된 해류모식도를 분석하였다. 교과서의 모든 해류도가 제안된 해류도를 기반으로 모두 통일되어 있으나, 해류도에서 일부 해류들을 생략하거나, 점선과 실선을 혼용하여 사용하는 등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또한 통일된 해류명칭과 다른 잘못된 해류명칭을 사용한 교과서도 다수 발견되었다. 이 연구는 학습자의 오개념 유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을 통합하여 제작된 해류도가 다양한 측면에서 시각적으로 정확히 작성되고 활용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의 해류도는 급변하는 기후변화와 지구상의 에너지 균형에 대한 해류의 역할에 대해 학생들이 중요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게재된 해류도는 과학적 측면에서 볼 때 다양한 오류를 포함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해양 전문가들은 2010년 이후 오랜 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토론과정을 통하여 2015년에 한반도 주변해의 통일된 해류모식도를 완성하였다. 광범위한 의견수렴과 검증과정을 통하여 과학적인 해류모식도로서의 대표성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교육용 해류모식도도 제작하였다. 이 교육용 해류모식도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8년부터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적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를 다루고 있는 2019년 출판된 중학교 과학 교과서 5종,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 6종에 사용된 해류모식도를 분석하였다. 교과서의 모든 해류도가 제안된 해류도를 기반으로 모두 통일되어 있으나, 해류도에서 일부 해류들을 생략하거나, 점선과 실선을 혼용하여 사용하는 등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또한 통일된 해류명칭과 다른 잘못된 해류명칭을 사용한 교과서도 다수 발견되었다. 이 연구는 학습자의 오개념 유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을 통합하여 제작된 해류도가 다양한 측면에서 시각적으로 정확히 작성되고 활용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Oceanic current maps introduced in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can offer a valuable opportunity for students to learn about rapid climate change and the role of currents associated with the global energy balance problem. Previously developed oceanic current maps in middle and high school tex...
Oceanic current maps introduced in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can offer a valuable opportunity for students to learn about rapid climate change and the role of currents associated with the global energy balance problem. Previously developed oceanic current maps in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under the 2007 and 2009-revised national curriculum contained various errors in terms of scientific accuracy. To resolve these problems, marine experts have constructed a unified oceanographic map of the oceans surrounding the Korean Peninsula. Since 2010, this process has involved a continuous, long-term consultation procedure. By extensively gathering opinions and through verification process, a representative and scientific oceanic current map was eventually constructed. Based on this, the educational oceanic current maps, targeting the comprehens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developed. These maps were incorporated into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in accordance with the revised 2015 curriculum.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oceanic current maps of five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six earth science textbooks that were published in high school in 2019. Although all the oceanic current maps in the textbooks were unified based on the proposed scientific oceanic current maps, there were problems such as the omission of certain oceanic currents or the use of a combination of dotted and solid lines. Moreover, several textbooks were found to be using incorrect names for oceanic currents. This study suggests that oceanic current maps, produced by integrating scientific knowledge, should be visually accurate and utilized appropriately to avoid students' misconception.
Oceanic current maps introduced in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can offer a valuable opportunity for students to learn about rapid climate change and the role of currents associated with the global energy balance problem. Previously developed oceanic current maps in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under the 2007 and 2009-revised national curriculum contained various errors in terms of scientific accuracy. To resolve these problems, marine experts have constructed a unified oceanographic map of the oceans surrounding the Korean Peninsula. Since 2010, this process has involved a continuous, long-term consultation procedure. By extensively gathering opinions and through verification process, a representative and scientific oceanic current map was eventually constructed. Based on this, the educational oceanic current maps, targeting the comprehens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developed. These maps were incorporated into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in accordance with the revised 2015 curriculum.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oceanic current maps of five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six earth science textbooks that were published in high school in 2019. Although all the oceanic current maps in the textbooks were unified based on the proposed scientific oceanic current maps, there were problems such as the omission of certain oceanic currents or the use of a combination of dotted and solid lines. Moreover, several textbooks were found to be using incorrect names for oceanic currents. This study suggests that oceanic current maps, produced by integrating scientific knowledge, should be visually accurate and utilized appropriately to avoid students' misconcep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기간에 걸쳐 통합적 과학 지식 기반으로 제작된 한반도 주변해 해류도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에 적절히 반영되었는지 조사하고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를 다루고 있는 1) 2019년 출판된 중학교 과학2 교과서 5종과 고등학교 지구과학 I 교과서 6종에 사용된 해류모식도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2) 통합 해류도의 반영 여부를 항목별로 분류하여 평가하고, 3) 교과서 해류도의 오류를 조사하여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기간에 걸쳐 통합적 과학 지식 기반으로 제작된 한반도 주변해 해류도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에 적절히 반영되었는지 조사하고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를 다루고 있는 1) 2019년 출판된 중학교 과학2 교과서 5종과 고등학교 지구과학 I 교과서 6종에 사용된 해류모식도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2) 통합 해류도의 반영 여부를 항목별로 분류하여 평가하고, 3) 교과서 해류도의 오류를 조사하여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언급할 모든 해류모식도는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는 ‘해류도’라는 명칭으로 단순화하여 사용하였다.
점선은 계절적 변동성, 경년변동성과 같이 시공간적으로 강한 변동성을 하나의 해류도에 표현하기 위하여 선택된 표기 방법이었다. 분석 항목 C2에 대하여 교과서 해류도들에 점선이 정확하게 표기되었는지 평가하였다. 연해주한류는 여름철에는 블라디보스토크 해역을 지나 남쪽으로 진행하여 북한한류까지 연결되지만, 겨울철 북풍 및 북서계절풍이 강하게 불어서 반시계 방향의 환류가 형성되어 연결되지 않는다.
, 2014). 해류의 복잡성을 피하기 위하여 한류와 난류를 나누어 교과서별로 나누었고, 색상은 27종 교과서마다 다르게 표현하였다. Fig.
대상 데이터
2015 개정교육과정을 따라서 2019년에 출판된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교과서의 해류도를 수집하였다(Fig. 2). 본 연구에 활용된 교과서는 중학교 과학2 5종과 고등학교 지구과학 I 6종 교과서를 활용하였다.
2). 본 연구에 활용된 교과서는 중학교 과학2 5종과 고등학교 지구과학 I 6종 교과서를 활용하였다. Park et al.
이론/모형
Park et al.(2011)이 사용하였던 방법을 사용하여 각 교과서를 기호로 구분하여 정의하였다. 중등학교 구분, 교과서명, 저자, 발행년도, 출판사, 게재된 쪽수 등 교과서 관련 정보들을 Table 3에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고등학교 4종의 교과서에서 통일된 해류명인 ‘대마난류’ 대신에 ‘쓰시마 난류’ 용어가 사용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교과서 해류도의 해류 명칭에 관하여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교과서 H3, H4, H5에서는 ‘쓰시마 난류’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류도에 노출된 다양한 학습자에게 과학적 오류가 전달되어 오개념을 유발할 가능성도 잠재되어 있다. 따라서 해류 표기에 있어 점선을 임의로 바꾸어 표시하지 않도록 하며, 제시된 해류도를 교과서에 그대로 정확히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2020년 현재 교과서 해류도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가 해류모식도에서 제안된 해류를 생략하거나 일부 누락하여 제시하고 있었다. 중학교 교과서 3종에서 황해 및 동중국해에 존재하는 주요 해류 중 일부만 표시하고 상당수 해류의 존재를 누락하였으며, 5종의 교과서에서 해류의 위치가 잘못 그려져 있거나, 점선으로 표시되어야 할 해류가 실선으로 표시되는 등의 오류를 보였다. 고등학교 4종의 교과서에서 통일된 해류명인 ‘대마난류’ 대신에 ‘쓰시마 난류’ 용어가 사용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2에 제시된 해류 형태는 서로 유사도가 높은 것으로 보아 국립해양조사원에서 배포한 한류와 난류의 위치 정보를 비교적 잘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이한 점은 육지를 평면 혹은 입체적으로 제시하거나, 해양 영역에도 인공위성 해수면온도 영상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해류도들도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해류도와 함께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는 참신하고 창의적인 교수-학습 자료도 개발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해류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학습자들에게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개선된 교과서 해류도는 학습자들의 과학적 사고력, 추리력, 탐구력을 증진시키고, 과학과 사회에 다방면에 유용한 해양학적 소양(ocean literacy)을 기르는데 활용될 것이며, 급격히 변화하는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 능력을 신장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지침서에서 해류의 위치뿐 아니라 해류 표기 방식에서의 점선과 실선의 활용 등 과학적 측면에서 교과서에 활용시의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제기한 바 있다. 그러한 유의점들이 충분히 숙지하고 제작되었는지 본 연구의 분석항목에 따라 분석해 본 결과 Fig. 2의 해류도는 질적으로 상당히 향상된 해류도가 분명하였지만 해류도 제작자들의 의견들이 반영되지 않은 부분이 존재하여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기후변화에 대한 해류의 역할을 이해하고 해양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정확한 교과서 해류도가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해류도와 함께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는 참신하고 창의적인 교수-학습 자료도 개발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해류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학습자들에게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개선된 교과서 해류도는 학습자들의 과학적 사고력, 추리력, 탐구력을 증진시키고, 과학과 사회에 다방면에 유용한 해양학적 소양(ocean literacy)을 기르는데 활용될 것이며, 급격히 변화하는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 능력을 신장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해류의 명칭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과서 집필과정이 착수되기 이전에 교과서 편수 자료의 수정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계의 해류도 관련 논의 결과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띄어쓰기와 관련된 문제는 국어 맞춤법과 연계된 문제이므로 향후 본격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은 전 지구 표면의 몇 %를 차지하는가?
전 지구 표면의 70%를 차지하는 해양의 순환은 대기 대순환과 더불어 지구의 위도별 에너지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크다. 해양 순환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해류는 기후와 해양 생태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해류 관측이 지속적으 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해류의 중요성은 증대하고 있다(Pachauri and Reisinger, 2007).
2015년 완성한 해류모식도는 과학적인 해류모식도로서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해양 전문가들은 2010년 이후 오랜 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토론과정을 통하여 2015년에 한반도 주변해의 통일된 해류모식도를 완성하였다. 광범위한 의견수렴과 검증과정을 통하여 과학적인 해류모식도로서의 대표성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교육용 해류모식도도 제작하였다. 이 교육용 해류모식도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8년부터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적용되었다.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게재된 오류를 포함한 해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일은?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게재된 해류도는 과학적 측면에서 볼 때 다양한 오류를 포함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해양 전문가들은 2010년 이후 오랜 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토론과정을 통하여 2015년에 한반도 주변해의 통일된 해류모식도를 완성하였다. 광범위한 의견수렴과 검증과정을 통하여 과학적인 해류모식도로서의 대표성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교육용 해류모식도도 제작하였다.
참고문헌 (20)
Ball, D. L., and Feiman-Nemser, S., 1988, Using textbooks and teachers' guides: A dilemma for beginning teachers and teacher educators. Curriculum Inquiry, 18, 401423.
Choi, S.I. and Cho, H.H., 1987, An analysis of misconceptions about the concepts of cell-division, reproduction and fertilization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 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7, 1931. (in Korean)
Connelly, F. M., Clandinin, D. J., and He, M. F., 1997, Teachers'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on the professional knowledge landscap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3, 665674.
Driver, R., Guesne, E., and Tiberghien, A., 1985, Children's ideas in science. Open University Press, Philadelphia, USA, 208 p.
Kook, D.S., 2003, An Analysis of 10th grade science textbook as an origin of misconception on greenhouse effect 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 592598. (in Korean)
Kwak, Y. S., 2014, Teacher and qualitative research. Paju: Kyoyookbook.
Lee, K.Y., 2007, Comparative analysis of the function and structure of photographs and illustrations used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textbooks of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8, 811824. (in Korean)
Lim, D.I., Park, K.E., and Ahn, K.S., 2004, Analysis of high school science textbook on the magma formation in the subduction boundary.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 222231.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issue 9.
Oh, W.K., 2003, Student's conceptions and constructivistic science education.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19, 118. (in Korean)
Pachauri, R. K., and Reisinger, A., 2008, Climate change 2007, Synthesis report.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s I, II and III to the fourth assessment report.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Park, K.A., Park, J.E., Seo, K.S., Choi, B.J., and Byun, D.S., 2011, Analysis of oceanic current maps of the East Sea in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 832859. (in Korean)
Park, K.A., Park, J.E., Choi, B.J., Byun, D.S., and Lee, E.I., 2013, An oceanic current map of the East Sea for science textbooks based on scientific knowledge acquired from oceanic measur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ography, 18, 234265. (in Korean)
Park, K.A, Park, J. E., Choi, B. J., Lee, S. H., Lee, E., Byun, D. S., and Kim, Y. T., 2014, An analysis of oceanic current maps of the Yellow sea and the east China sea in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5, 439-466.
Park, K.A., Park, J. E., Lee, K. Y., Choi, B. J., Lee, S. H., Kim, Y. T., and Lee, E. I., 2015, An Analysis of the Change of Secondary Earth Science Teachers' Knowledge about the East Sea's Currents through Drawing Schematic Current Map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6, 258-279.
Park, K.A., Park, J.J., Park, J.E., Choi, B.J., Lee, S.H., Byun, D.S., Lee, E.I., Kang, B.S., Shin, H.R., and Lee, S.R., 2018, Interdisciplinary Mathematics and Sciences in Schematic Ocean Current Maps in the Seas Around Korea. Handbook of the Mathematics of the Arts and Sciences, Springer.
Sears, M., and Merriman, M., 2012, Oceanography: The Past,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gress on the History of Oceanography, held at the Woods Hole Oceanographic Institution, Woods Hole, Massachusetts, USA.
Senjyu, T., Shin H.R., Yoon J.-H., Nagano Z., An H.-S., Byun S.-K.. and Lee C.-K., 2005. Deep flow field in the Japan/East Sea as deduced from direct current measurements. Deep-Sea Res., 52: 1726-1741.
Song, J.W., and Na, J.Y., 2015, Directions and Issues of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and their Implications to Science Classroom Culture. School Science Journal, 9, 7284. (in Korean)
Tobin, K., 1990, Research o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In pursuit of better questions and answers to improve lear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 403-41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