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 북한한류 오개념 분석
Analysis of Misconception on the North Korea Cold Current in Secondary-School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41 no.5, 2020년, pp.490 - 503  

박경애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이재연 (청담중학교) ,  이은영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영호 (부경대학교 해양학과) ,  변도성 (국립해양조사원 해양과학조사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류와 해양 순환은 지구의 에너지를 분배하는 조절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에는 한반도 주변 해류 중 북한한류의 계절변동성에 대한 오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중학교 5종, 고등학교 6종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북한한류와 관련된 교과내용을 수집하였으며, 중등학교 과학교사 30인을 대상으로 해류와 북한한류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내용은 교과서에서 북한한류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지, 북한한류의 시간변동성에 대한 개념의 오류가 있는지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고, 북한한류와 관련된 자유로운 의견을 수집하였다. 교과서에서는 북한한류의 유속이 겨울에 강하다고 제시되어 있는데, 이는 그동안 장기간의 과학계의 연구 결과와는 정반대로 배치되는 결과이다. 북한한류의 세기는 여름에 강함에도 불구하고 겨울에 강하다고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에 대한 오개념의 원인과 형성 과정을 조사하였다. 교사대상 설문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이 북한한류의 세기가 겨울에 강하다는 지식 오류를 가지고 있었다. 이는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용어에 대한 오개념에서 출발하여 교사들의 확고한 지식으로 각인되어 있었다. 이러한 오개념은 교사 자신이 중등학교 재학시절부터 획득한 지식에서 기원하였고, 교과서의 오개념은 수정되지 않은 상태로 오랫동안 교사와 학생들에게 전달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은 향후 학생들의 오개념을 재생산하는 구조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 및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북한한류의 계절변동성에 관한 오개념을 단절하기 위하여 기존의 과학적 연구 결과들의 요약하였고, 교과서 수정의 필요성과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재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ceanic current and circulation have played an important role as regulators of the earth's energy distribution. The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for secondary school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cluded a misconception of the seasonal variation of the North Korea Cold Current (NKC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활동의 근간인 교과서에서의 오개념을 진단하고 수정하는 과정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지구과학 교육에 있어 급변하는 지구환경 및 해양 환경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학문적 탐구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교육이 중요함도 강조하였다.
  •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교과서에서는 북한한류가 여름이 아닌 겨울철에 강하다고 잘못 제시되어 있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표층 뜰개와 동해 해양순환모델의 10년 재분석장 자료를 활용하여 북한한류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였다. 북한한류를 구성하는 북한한류수는 겨울철에 북한 해역에서 형성되어 연중 여름철에 가장 강하게 동해안을 따라 남하하는 양상을 보였다.
  • 교사들이 어떤 연유로 한류와 난류의 계절변동성에 대한 오개념을 가지게 되었을까? 이에 대한 답변을 얻기 위하여 교사들의 주관식 의견을 청취하였다. Fig.
  • 오랜 기간 동안의 경력을 가진 교사들이 단지 용어에 대한 느낌만으로 과연 북한한류에 대한 오개념을 가지게 된 것일까? 이에 대한 추가 분석을 하기 위하여 해류에 대한 지식이 어디서 유래한 것인지 조사하였다. 교사들에게 해류에 대한 지식의 출처에 관한 질문을 설문 내용에 추가하였고, 답변을 복수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7. Percentage of teachers' answers to which season they generally think (a) warm currents and (b) cold currents are stron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의 북한한류가 겨울철에 강하다는 오개념이 발생한 이유는? 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북한한류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교사들이 북한한류가 겨울철에 강하다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오개념은 ‘한류’라는 용어에 대한 교사들의 선험적 경험을 기반으로 발생하기도 하였고,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로부터 북한한류와 관련된 과학적 지식 오류를 접하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오류들은 2015 개정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과거 교육과정에 기반한 교과서에서도 발견되었다.
해류와 해양 순환은 지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해류와 해양 순환은 지구의 에너지를 분배하는 조절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중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과서에는 한반도 주변 해류 중 북한한류의 계절변동성에 대한 오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반도 주변에는 어떠한 해류가 존재하는가? 한반도 주변의 동해, 황해, 동중국해에는 쿠로시오 해류, 대마난류, 동한난류, 북한한류, 연해주한류, 황해난류, 서한연안류, 제주난류 등 다양한 해류들이 존재한다(Chang et al., 2004; Park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Chang, K.-I., Teague, W.J., Lyu, S., Perkins, H., Lee, D., Watts, D., Kim, Y., Mitchell, D., Lee, C., and Kim, K., 2004, Circulation and currents in the southwestern East/Japan Sea: Overview and review. Progress In Oceanography, 61, 105-156. 

  2. Cho, Y.-K. and Kim, K., 1994. Two modes of salinity minimum layer water in the Ulleung Basin. La mer 32, 271-278. 

  3. Choi, S.I. and Cho, H.H., 1987, An analysis of misconceptions about the concepts of cell-division, reproduction and fertilization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 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7, 19-31. (in Korean) 

  4. Hsueh, Y. and Pang, I.C., 1989, Coastally trapped long waves in the Yellow Sea. Journal of Physical Oceanography, 19, 612-625. 

  5. Hsueh, Y. and Yuan, D., 1997, A numerical study of the currents, heat advection and sea level fluctuations in the Yellow Sea in winter 1986. Journal of Physical Oceanography, 27, 2313-2326. 

  6. IPCC, 2014, Climate Change 2014: Synthesis Report.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 II and III to the Fif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ore Writing Team, Pachauri, R.K., Meyer, L.A., Eds.; IPCC, Geneva, Switzerland, 151 pp. 

  7. Jacobs, G.A., Hur, H.B., and Riedlinger, S.K., 2000, Yellow and East China seas response to winds and currents.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05, 21,947-21,968. 

  8. Kim, C.H., and Kim, K., 1983, Characteristics and origin of the cold water mass along the east coast of Korea. The Journal of the Oceanological Society of Korea, 18(1), 73-83. (in Korean) 

  9. Kim, H.R., Kim, S.H., Kim, M.S., Lee, Y.S., Hwang, S.Y., Lee, S,H., Noh, D.K., Lim, H., Bae, M.J., Lee, T.W., Kwon, O.S., Park, K.T., and Song, S.J., 2019, Middle school science 2. Doosan Dong-A, Seoul, Korea, 331 p. (in Korean) 

  10. Kim, J.S., Lee, H.K., Kwon, O.S., Chang, S.K., Kwon, H.J., and Park, H.K,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YBM, Seoul, Korea, 240 p. (in Korean) 

  11. Kim, S.J, Cho, Y.K., Choi, M.H., Kim, H.S., Chang, C.H., Kim, H.K., Kwon, H.S., Oh, H.S., Koo, H.M., Kang, H.J., Kim, D.J., Lee, J.W., Ryu, H.K., Moon, M.H., Lee, Y.J., and Yoo, M.I., 2019, Middle school science 2. Mirae-N, Seoul, Korea, 337 p. (in Korean) 

  12. Kim, Y.H., and Min, H.S., 2008. Seasonal and interannual variability of the North Korean Cold Current in the East Sea reanalysis data. Ocean and Polar Research, 30(1), 21-31. 

  13. Kim, Y.H., Kim, Y.B., Kim, K., Chang, K.I., Lyu, S.J., Cho, Y.K., and Teague, W.J., 2006, Seasonal variation of the Korea Strait Bottom Cold Water and its relation to the bottom current. Geophysical Research Letters, 33, L24604. 

  14. Kook, D.S., 2003, An Analysis of 10th grade science textbook as an origin of misconception on greenhouse effect 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 592-598. (in Korean) 

  15. Kwon, S.M., Lee, H.N., Jin, M.S., Boo, Y.P., Kim, T.J., Cho, Y.W.,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Kumsung, Seoul, Korea, 248 p. (in Korean) 

  16. Lee, J.W., Ryu, H.K., Chu, B.S., Moon, M.H., Lee, I.S., Seo, K.W., Cho, M.A.,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Mirae-N, Seoul, Korea, 247 p. (in Korean) 

  17. Lee, K.Y., Kim, H.S., Park, J.Y., Lee, S.M., Jeong, J.H., and Choi, Y.O.,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Visang Education, Seoul, Korea, 240 p. (in Korean) 

  18. Lee, Y.J., Park, S.I., Lee, J.K., Chang, H.Y., Kim, Y.K., and Chang, Y.S.,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Kyohak, Seoul, Korea, 304 p. (in Korean) 

  19. Lie, H.J., Cho, C.H., Lee, J.H., Niiler, P., and Hu, J.H., 1998, Separation of the Kuroshio water and its penetration onto the continental shelf west of Kyushu.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03, 2963-2976. 

  20. Lie, H.J., Cho, C.H., Lee, J.H., Lee, S., Tang, Y. and Zou, E., 2001. Does the Yellow Sea Warm Current really exist as a persistent mean flow?.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Oceans, 106(C10), 22199-22210. 

  21. Lim, T.H., Back, J.M., Nam, K.W., Kang, T.W., Kang, D.H., Lee, B.Y., Chang. H.S., Kim, M.K., Hwang, I.S., Lee, Y.C., Ko, H.D., and Shin, M.Y., 2019, Middle school science 2. Visang Education, Seoul, Korea, 342 p. (in Korean) 

  22. Marchesiello, P., McWilliams, J.C., and Shchepetkin, A., 2001, Open boundary conditions for long-term integration of regional oceanic models. Ocean Model, 3, 120. 

  23. Mask, A.C., O'brien, J.J., and Preller, R., 1998, Wind-driven effects on the Yellow Sea Warm Current.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03, 30,713-30,730. 

  24. Naimie, C.E., Blain, C.A., and Lynch, D.R., 2001, Seasonal mean circulation in the Yellow Sea: A modelgenerated climatology. Continental Shelf Research, 21, 667-695. 

  25. Nitani, H., 1972, Beginning of the Kuroshio. In Stommel, H. and Yoshida, K. (eds.), Kuroshio: physical aspects of the Japan current.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Seattle, USA, 129-163. 

  26. Noh, S.K., Lee, C.H., Kim, J.W., Park, Y.H., Kim, H.S., Lee, J.M., Bae, Y.J., Lee, B.R., Moon, T.J., Park, J.Y., Park, J.I., Kim, Y.K., and Lim, J.S., 2019, Middle school science 2. YBM, Seoul, Korea, 336 p. (in Korean) 

  27. Noh, T.H., Lee, B.W., Kim, S.K., Chang, J.W., Kim, S.J., Lim, H.Y., Yang, C.H., Park, J.K., Min, J.S., Bae, Y.H., Oh, P.S., Kim, Y.K., and Park, C.Y., 2019, Middle school science 2. Chunjae Education, Seoul, Korea, 340 p. (in Korean) 

  28. Oh, P.S., Cho, H.K., Oh, S.J., Lee, H.I., Moon, B.K., So, Y.W., Jeon, H.J., and Park, C.E., 2019, High school earth science I, Chunjae Education, Seoul, Korea, 222 p. (in Korean) 

  29. Pang, I.C., Rho, H.K., and Kim, T.H., 1992, Seasonal variations of water mass distributions and their cause in the Yellow Sea, the East China Sea and the adjacent seas of Cheju island. Bulletin of the Korean Fisheries Society, 25, 151-163. 

  30. Park, K.A., Park, J.E., Seo, K.S., Choi, B.J., and Byun, D.S., 2011, Analysis of oceanic current maps of the East Sea in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 832-859. (in Korean) 

  31. Park, K.A., Park, J.J., Park, J.E., Choi, B.J., Lee, S.H., Byun, D.S., Lee, E.I., Kang, B.S., Shin, H.R., and Lee, S.R., 2018, Interdisciplinary Mathematics and Sciences in Schematic Ocean Current Maps in the Seas Around Korea. Handbook of the Mathematics of the Arts and Sciences, Springer. 

  32. Park, K.A., Lee, J.Y., Park, J.J., Lee, E.I., Byun, D.S., Kang, B.S., and Jeong, K.Y., 2020, Analysis of Integrated Oceanic Current Maps in Science and Earth Science Textbooks of Secondary School Based on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arth Education Science Society, 41(3), 248-260. (in Korean) 

  33. Qiao, F.L., Xu, X.B., Tang, Y.X., and Zhao, W., 2001, A numerical study on the path and origin of the Yellow Sea Warm Current (YSWC). Journal of Hydrodynamics, Series B, 13, 19. 

  34. Riedlinger, S.K. and Jacobs, G.A., 2000, Study of the dynamic of wind driven transports into the Yellow Sea during winter.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05, 28,695-28,708. 

  35. Song, J.W., and Na, J.Y., 2015, Directions and Issues of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and their Implications to Science Classroom Culture. School Science Journal, 9, 72-84. (in Korean) 

  36. Xia, C., Qiao, F., Yang, Y., Ma, J., and Yuan, Y., 2006, Three-dimensional structure of the summer circulation in the Yellow Sea from a wave-tide circulation coupled model.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11, C11S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