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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선 관점에서 본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부산신항 내 안전대책 연구
A Study on the Safety Measure for Mega Container Ships Calling at Busan New Port from the Perspective of Pilotag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174 - 180  

김정환 (부산항)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김대원 (한국해양대학교 해사글로벌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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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부산신항은 항계 내의 장해물 제거 공사와 함께 부두 부근 항내 수심을 17m까지 확보하여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지속해서 대응하고 있다. 한편, 2020년도에는 2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입항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흐름에 맞추어 추후 항내 수심을 23m까지 확보하는 것을 계획 중이다. 이처럼 대형선박 입항 시 상황에 따라 주의하여야 할 요소에 대한 사전 점검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이해관계자 간의 정보 공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통항에 따른 해당 항로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선박 입·출항 통계자료 및 선박 운항 성능 자료를 바탕으로 통항 안전성 평가를 시행하였으며, 4,000 TEU선박 통항시와 비교하여 최대 8.4%높은 위험도가 발생하였다. 또한,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부산신항 내 안전한 통항을 위한 도선 관점에서의 운항 특성 의견을 취합하여 최소안전수심과 예선 운용 방안 등의 안전대책을 함께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부산신항 입·출항시 사고 예방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moval of underwater obstacles in the Busan New Port, the water depth of the pier has been secured up to 17m, and the port authority is constantly responding to the trend of container vessels becoming larger. Also, in 2020, 24,000TEU class container ships are entering to the port, and it i...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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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산신항은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항계 내의 장해물 제거 공사 및 준설을 시행하였고,최근에는 24,000TEU급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기항하기시작하였다. 본 논문은 부산신항 항계 내에서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한 고려사항을 도선 관점에서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 정리 하였다.
  • 앞서 살펴본 고려사항들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부산신항에 기항하는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도선을 위한 안전대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는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부산신항 입항이 정상적으로 운용되기 이전에 안전한 선박 통항을 위한 도선 관점에서의 고려사항을 조사·분석하여 선제적으로 제시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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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통항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하여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였다.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은 기존 교통 흐름을 반영한 모델을 이용한 모의실험을 통하여 현실의 해상교통 문제점을 식별하고 여러 가지 보완 대책을 제시하는 방법의 하나로, 본 연구에서는 모의실험을 통하여 기존 선박과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통항 위험도를 비교하였다. Fig.
부산신항개발의 목적은 무엇인가? 부산신항은 부산시와 창원시 진해구의 경계에 있는 항만으로, 1997년 10월에 착공하여 총 3단계 사업을 통하여 최대 56개 선석 규모로 개발되고 있으며, 연간 3천 7백만TEU 컨테이너 화물처리 능력을 갖추게 되는 항만으로 건설 중이다(MOF, 2019). 본 항만은 동북아 게이트 물류 중심 항만, 고효율 스마트 항만 등의 선박 대형화 및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비한 동아시아 최첨단 물류 허브 항만 육성을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부산신항에서 토도 제거 공사를 진행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부산신항의 항계 내의 통항의 장해물로 간주하던 토도 제거 공사 완료와 함께 부두 수심을 17m까지 확보하여 부산신항을 통항하는 선박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MOF, 2017). 한편, 2020년도 들어서는 24,000TEU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입항이 이루어지기 시작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흐름에 맞추어 추후 항 내수심을 23m까지 확보하는 것을 계획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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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usan Marine Pilot's Association(2004),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Pilotage Plan for Busan New Port. 

  2. Busan Marine Pilot's Association(2020a), Specification on 24,000TEU class HMM container ships. 

  3. Busan Marine Pilot's Association(2020b), Handbook for Pilotage, pp. 86-91. 

  4. Busan Port Authority(2020), The number of vessels arriving at Busan New Port, https://www.bpa-net.com. 

  5. Choi, K. Y., Lee, D. S. and Park, Y. S.(2011), "A Study on the Analysis of Present Navigation Method at the Ulsan Waterways from the Viewpoint of Pilo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6, pp. 469-475. 

  6.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2018), Marine Traffic Safety Analysis and Congestion Review for the Basic Construction Design of Busan New Port West Container Terminal Phase 2-6, pp. 20-40. 

  7. Lee, M. K. and Park, Y. S.(2020), "Collision Prevention Algorithm for Fishing Vessels Using mmWAVE Communication",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8, No. 115. 

  8.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7), Press Release: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ecures Water Depth at Busan New Port to Increase Port Operation Efficiency. 

  9.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9), Second Basic Construction Plan for New Ports (2019-2040). 

  10.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20), Press Release: A Ship Crashed a Crane of Busan New Port, its Propeller is Exposed on the Surface of the Water. 

  11. Park, Y. S.(2015), "Suggestions for Preparing a Safe Pilotage through Analysis of Accidents Related to Pilots", Pilotage, Korea Maritime Pilots Association, No. 59, pp. 40-51. 

  12. Park, Y. S. and Kim, K. T.(2008), "A Study on Danger Degree Analysis for the Adjacent Waterway of Main Ports in the Korean Souther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1, pp. 71-76. 

  13. Samsung Heavy Industries (2020), Maneuver Characteristics for HMM Copenhagen, 

  14. Yoon, B. W., Park, J. S. and Park, Y. S.(2015),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arine Traffic System at the Pyeong-taek Adjacent Area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21, No. 5, pp. 507-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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