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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9 no.2, 2020년, pp.11 - 20
이동국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mplementation and related issues of the school space innovation issued by key Korean mass media using text mining. To accomplish this goal, this study collected 519 news articles associated with the school space innovation issued by 54 Korean mass medi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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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중심 수업에서 학생은 무엇을 수행하는가? | 이러한 공간은 지식전달 위주의 교수학습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하지만, 미래교육의 방안으로 강조되는 융합 수업, 프로젝트 수업, 메이커 교육, 현상기반학습 등의 학습자 중심 수업을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다.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 학생은 의자에 앉아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곳곳을 돌아다니며 조사, 분석, 해석, 토의, 창조,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수 행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공간과 지역사회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교수설계를 한다. | |
전문가는 어떤 역할인가? | 넷째, 전문가와 동시에 등장하는 키워드는 ‘사용자’, ‘건축’, ‘자문’, ‘지원단’, ‘참여’, ‘시설’, ‘포럼’, ‘설계’, ‘네트워크’, ‘촉진자’ 등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는 건축과 시설 분야에 대해 자문과 지원을 하며 학교 공간 혁신의 촉진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 포럼, 네트워크 등을 통해 전문가 그룹을 형성하여 지원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 |
기존 학교 공간은 어떤 한계가 있는가? | 이러한 공간은 지식전달 위주의 교수학습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하지만, 미래교육의 방안으로 강조되는 융합 수업, 프로젝트 수업, 메이커 교육, 현상기반학습 등의 학습자 중심 수업을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다.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 학생은 의자에 앉아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곳곳을 돌아다니며 조사, 분석, 해석, 토의, 창조,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수 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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