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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4, 2020년, pp.317 - 326
In this study, damages caused by flash fire, overpressure, and thermal radiation based on the sizes of leak holes were evaluated using the areal location of hazardous atmospheres when natural gas leaked owing to the damage of pipeline in a LNG fueled ship. In addition, environmental variables (wi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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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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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모델이란 무엇인가? | 확산모델은 천연가스가 누출원으로부터 항만이나 다른 인근 지역으로부터 증기운을 형성하여 거동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모델이다. 이때 폭발하한계(LEL)와 폭발상한계(UEL:Upper Explosive Limit) 그리고 시간에 따른 농도변화를 예측함으로써 피해범위를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사용된다. | |
LNG를 선박의 추진 연료로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최근 들어 선박의 연료가 벙커C유에서 경제성 및 대기환경 문제 등의 장점을 갖는 LNG(Liquefied Natural Gas)로 교체되어 가고 있다(Lee, 2018). 하지만 선박에서 LNG를 추진 연료로 사용할 때 공정장치의 균열, 파열, 파이프라인의 부식 그리고 펌프나 밸브 플랜지의 마모 등의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가스가 누출되는 경우 착화원에 의해 화재나 폭발로 발전할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는 선박뿐만 아니라 항만 등 외부에도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Lee, 2015). 특히 LNG가 탱크나 배관에서 기화된 상태로 누출되면 대기압 기준 약 -113℃ 이하에서는 건조된 공기보다 무거워 극저온의 가스가 지상에 체류하게 되어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NFCQR, 2020). | |
대기 풍속과 플래시 화재의 영향이 비례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4 % 수준으로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배관에서 천연가스가 누출할 때 생성되는 증기운을 바람이 밀어주어 증기운의 형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풍속이 높을수록 대기는 불안정해지지만 플래시 화재 및 과압에 의한 피해범위가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복사열에 의한 피해범위를 살펴보면 4 m/s의 풍속에서도 1 m/s와 동일한 32 m의 피해범위를 보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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