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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NG 추진선의 천연가스 배관에서 누출 시나리오에 따른 피해범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amage Range According to Leakage Scenarios in Natural Gas Pipeline of LNG Fueled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4, 2020년, pp.317 - 326  

이윤호 (목포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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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LNG 추진선에서 배관의 파손으로 천연가스가 누출되었을 때 누출공의 크기별 플래시 화재, 과압, 복사열에 따른 피해범위를 ALOHA(Areal Location of Hazardous Atmospheres)를 이용하여 산출했다. 그리고 민감도 분석을 위해 환경 변수(풍속, 대기온도, 대기 안정도)와 공정 변수(배관 압력, 배관 길이)로 구분하여 다양한 시나리오별 피해영향범위를 분석했다. 그 결과 환경 변수에 따른 피해범위는 플래시 화재에 의한 피해범위가 가장 컸으며 다음으로 과압, 복사열 순서로 큰 피해범위를 나타냈다. 그리고 공정 변수에 따른 피해범위를 산출한 결과 배관의 압력과 길이, 누출공의 크기와 관계없이 플래시 화재에 의한 피해범위가 가장 컸으며, 환경 변수와 동일하게 과압, 복사열 순서로 높은 피해범위를 보였다. 또한 누출공의 크기가 클수록 환경 변수와 공정 변수가 피해범위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제트 환재에 의한 피해범위는 환경 변수에 비해 공정 변수에 의한 피해범위가 더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amages caused by flash fire, overpressure, and thermal radiation based on the sizes of leak holes were evaluated using the areal location of hazardous atmospheres when natural gas leaked owing to the damage of pipeline in a LNG fueled ship. In addition, environmental variables (wind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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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5). 이를 통해 선박에서 천연가스가 누출 시 신속하게 대처하고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누출 시나리오별 피해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 본 연구에서는 LNG 추진선내 천연가스 배관의 파손으로 인해 가스의 누출이나 화재 및 폭발이 발생했을 때 환경 변수와 공정 변수에 따라 누출공의 크기별 피해범위를 산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1) 배관내에는 메탄이 흐른다.
  • 2) 배관내 유체의 유동은 등온 흐름이다.
  • 3) 누출원으로부터 유체는 등엔트로피 팽창을 한다.
  • 4) 누출원으로부터 유체는 제트 방출을 한다.
  • 6) 누출 시 유체는 대기로 확산된다.
  • 그 밖에 시나리오별 피해범위 비교를 위해 기본적으로 선박 내 배관에서 천연가스가 누출된다는 가정하에 대기 안정도는 바람이 거의 없는 안정적인 ‘E’를 적용했으며, 온도와 습도는 각각 20℃, 50 %로 가정했다(Comarova and Mangu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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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산모델이란 무엇인가? 확산모델은 천연가스가 누출원으로부터 항만이나 다른 인근 지역으로부터 증기운을 형성하여 거동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모델이다. 이때 폭발하한계(LEL)와 폭발상한계(UEL:Upper Explosive Limit) 그리고 시간에 따른 농도변화를 예측함으로써 피해범위를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사용된다.
LNG를 선박의 추진 연료로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선박의 연료가 벙커C유에서 경제성 및 대기환경 문제 등의 장점을 갖는 LNG(Liquefied Natural Gas)로 교체되어 가고 있다(Lee, 2018). 하지만 선박에서 LNG를 추진 연료로 사용할 때 공정장치의 균열, 파열, 파이프라인의 부식 그리고 펌프나 밸브 플랜지의 마모 등의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가스가 누출되는 경우 착화원에 의해 화재나 폭발로 발전할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는 선박뿐만 아니라 항만 등 외부에도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Lee, 2015). 특히 LNG가 탱크나 배관에서 기화된 상태로 누출되면 대기압 기준 약 -113℃ 이하에서는 건조된 공기보다 무거워 극저온의 가스가 지상에 체류하게 되어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NFCQR, 2020).
대기 풍속과 플래시 화재의 영향이 비례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4 % 수준으로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배관에서 천연가스가 누출할 때 생성되는 증기운을 바람이 밀어주어 증기운의 형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풍속이 높을수록 대기는 불안정해지지만 플래시 화재 및 과압에 의한 피해범위가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복사열에 의한 피해범위를 살펴보면 4 m/s의 풍속에서도 1 m/s와 동일한 32 m의 피해범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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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ALOHA(2013), ALOHA Technical documentation. Nov. 2013. 

  2. Anjana, N. S., A. Amarnath, S. V. Chithra, M. V. Harindranathan Nair, and K. J. Subin(2015), Population Vulnerability Assessment around a LPG Storage and Distribution Facility near Cochin using ALOHA And GI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Invention, Vol. 4, No. 6, pp.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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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Yoo, J. H., B. S. Kim, H. S., E. S. Ko, and G. B. Lee(2009), A Study on Consequence Analysis of LNG/LPG/Gasoline St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13, N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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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Zhu, H., Z. Mao, Q. Wang, and J. Sun(2013a), The influences of key factors on the consequences following the natural gas leakage from pipelin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Fire Safety Science, Procedia Engineering, Vol. 62, pp. 592-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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