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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발전기 엔진 출력 측정 장치의 TDC 오차 발생 원인
Causes of Top Dead Center Error in Marine Generator Engine Power-Measuring Devic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4, 2020년, pp.429 - 435  

이지웅 (한국해양대학교 해사IT공학부) ,  정균식 (메카텍) ,  이원주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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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출력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은 실린더의 연소압력을 측정하여 지시마력을 구하는 방법과 축토크를 측정하여 축마력을 구하는 방법이 있다. 축토크로 실린더의 상태를 확인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엔진의 성능 측정과 실린더의 연소 해석을 위해서는 실린더의 연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연소압력을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다. 측정에 있어 연소압력은 크랭크샤프트 회전 각도에 따른 실린더 압력이 도시되어야하기 때문에 정확한 실린더 앵글각도를 정확히 인지시키는 작업이 가장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운항선의 발전기 엔진을 대상으로 실린더 압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크랭크 앵글 센서로 엔코더를 사용하였고 엔코더에서 인지하는 TDC(TDCencoder)와 압축압력에 의한 TDC(TDCcomp) 간의 실측을 통하여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0 %, 25 %, 50 %와 60 % 부하에서 측정된 실린더의 TDCcomp와 TDCencoder 간의 차이를 통하여 크랭크샤프트의 제작에 의한 영향, 부하증가에 따른 엔진과 발전기 사이의 커플링 영향에 대한 결과를 고찰하였으며, 발전기의 부하가 증가할수록 최대 3°CA까지 TDC의 오차가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fferent methods are used for determining the output of engines to obtain the indicated horsepower by measuring the combustion pressure of cylinders, and to obtain the shaft horsepower by measuring the shaft torque. It is difficult to examine the shaft torque using the condition of the cylinder,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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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박의 발전용 엔진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으며, 발전기 부하별로 발생할 수 있는 TDC 오차의 영향을 연구하였다. 압축압력의 피크에 의한 TDC와 실제 TDC와의 차이를 손실각(loss angle)이라 한다(Pipitone and Beccari, 20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손실각(loss angle)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선박의 발전용 엔진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 으며, 발전기 부하별로 발생할 수 있는 TDC 오차의 영향을 연구하였다. 압축압력의 피크에 의한 TDC와 실제 TDC와 의 차이를 손실각(loss angle)이라 한다(Pipitone and Beccari, 2010). Jung et al.
엔진의 출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엔진의 출력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은 실린더의 연소압력을 측정하여 지시마력을 구하는 방법과 축토크를 측정하여 축마력을 구하는 방법이 있다. 축토크로 실린더의 상태를 확인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엔진의 성능 측정과 실린더의 연소 해석을 위해서는 실린더의 연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연소압력을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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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ung, G. S., J. Y. Choi, E. S. Jeong, and J. S. Choi(2012), Correction of TDC Position for Engine Output Measuring in Marine Diesel Engines, Journal of the K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4, pp. 459-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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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ung, G. S. and S. K. Lee(2018b), Method for collecting 1 cycle data for output measurement and combustion analysis of large-sized low-speed 4 stroke engine, Korea Patent 1019130700000. 

  6. Jung, G. S. and S. K. Lee(2018c), Method for collecting 1 cycle data for output measurement and combustion analysis of large-sized low-speed 4 stroke engine, Korea Patent 10192778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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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tas, M. J.(1996), Thermodynamic determination of TDC in piston combustion engines, SAE paper, No. 960610. 

  13. Stas, M. J.(2000), An universally applicable thermodynamic method for TDC determination, SAE Technical Paper, No. 000-01-0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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