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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자산기반형 도심재생 전략에 따른 공간환경 개선방안 연구 -청주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rovement Spacial Environment through the Strategies of Urban-Core Regeneration based on the Regional Resources -Focused on the Cheongju C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191 - 204  

반상철 (서원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 건축학과)

초록

다양성과 창의성의 시대에 지방이 스스로 생각하고 실행하는 지역발전 전략이 강조되고 있으며, 지역의 유산 재활용을 통한 지역차원의 재생효과와 지역자산으로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상승하고 있다. 상당기간 낙후 소외되어 온 지역의 시설과 공간을 기회자산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도시재생방안 모색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본 연구는 산업유산의 지역자원화를 통해 내생적인 발전체계 구축하여 지역의 자립적인 발전을 추구할 가능성 모색에 있다. 사례분석과 계획적용 등을 통해 생활밀착형 문화공간이 대형, 전문예술공간보다 지역주민의 삶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역의 비교우위보다는 지역자산의 경쟁우위 전략이 더욱 중요하며, 장래의 도심재생에서 한층 더 관심을 두어야 하는 요소는 도시의 역사와 전통, 철학 등 무형적인 가치라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필요하고, 사람이 중심이 되어 예술적인 생태성과 전통의 복원, 공동체성 창출, 미학성 추구 등을 통해 문화정체성을 가진 장소로 창조되는 것이 진정한 도시재생이 된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diversity and creativity, autonomous regional regeneration is being emphasized. Local regeneration effects through local heritage utilization and the value of regional properties are rising. It is very meaningful to find a way to revitalize the urban regeneration system that can transf...

주제어

표/그림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소판촉(place-marketing)이란? 장소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연구를 통해 김형국은 “도시의 장소가 가진 성장잠재력을 확인해서 적극적으로 판촉하는 ‘장소판촉(place-marketing)’이 도시의 경제적 활성화를 통한 재생의 주요 대안으로 등장하였다.”고 하였다.
지역주체(지역주민, 조직 및 기관, 커뮤니티 등)의 역량을 파악하여 참여시키고, 이들 간의 관계의 중요성을 적용하여 사회적 자산과 인적자산의 개념을 강조해야 하는 이유는? 현재 국내의 경우 그 의미가 자연적, 물리적, 문화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으나, 국외의 경우는 지역 주체들의 강점과 역량, 가능성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정립해 왔다. 즉, 국내의 경우 특정 구역의 건조물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유산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는 반면 국외의 경우는 모든 자산에 대해 고려하는 ‘전체자산 접근법’이 활용되고 있다. 이 지역 잠재적 역량에 대한 소극적인 인식과 물리적 자산 위주의 현재 의 접근방식을 적용하는 지역자산 활용의 도시재생은 단기적 전략에 치중하게 되고, 지역의 고유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실현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도시지역 재생이란? 본 연구에서의 도심공동화 극복을 위한 도시지역 재생이란, 지역이 속한 도시의 산업, 기술, 인재, 관광자원, 자연환경, 문화, 역사 등을 유효하게 활용하여 궁극적으로는 그 지역 커뮤니티 재생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총체적 과정이라고 보았다. 이와 같은 것은 선진국에서 도시재생을 위해 커뮤니티운동과 연계된 실천적인 사업을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물리적 환경 쇠퇴로 인한 지역 내 부정적인 악순환의 매커니즘을 긍정적 순환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의미로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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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yung-ki Lee, "A Study on the regeneration plan of medium & small Cities", Chungbuk Research Institute, p.5, June, 2017. 

  2. John Palen & Bruce London, Gentrification, Deplacement and Neighborhood Revitalization, State Univ. of New York Press, pp.4-12, 1984. From: https://doi.org/10.2307/3323534 

  3. Tae-hwan Kim, The Evaluation of Local Capacity for the Self-sustaining Development, KRIHS 2005-30, pp. 32-34, Dec., 2005. 

  4. Joongang Ilbo, "From Urban Regeneration to Cultural Basecamp", JA Press, p.28, 5. July. 2017. 

  5. Hankyung Business, "Upcycling", Hankyung Press, p.22, Nov., 2017. 

  6. Kyu-wul Jung, "Upcycling & Regeneration", Kwangjumaeil Press, p.18, 19. Nov., 2017. 

  7. Christian Norberg-Schulz, Kyungho Min, Genius Loci, Taerim, pp. 219-221, Sep., 2001. 

  8. Do-sam Ra, Reasearch of the Effect of Cultural Environment on Regional Value, Seoul Development Institute, SDI 2006 R-45, pp. 98-100, Aug., 2006. 

  9. Hyung-guk Kim, Place-Marketing of Region, Hakgojae, pp. 6-49, March, 2002. 

  10. Cheongju City, "Activation of Urban Core & Prevention of Empty Urbanization", CJ City, p.6, Dec., 2016. 

  11. Tae-young Kim, Walking in the Residential Area in Cheongju City, Cheongju Univ. Press, pp.40-44, Feb., 1998. 

  12. Tae-young Kim, Collective Habitat and Culture, Creform Press, pp.28-30, Sep., 2014. 

  13. Hyuk-sam Kwun, Development Method of Small Unit Model, Land-Housing Research, p. 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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