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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9 no.2, 2020년, pp.95 - 112
최우리 (울산대학교 경영학부) , 박종희 (울산대학교 경영학부) , 김도일 (울산대학교 경영학부)
This study intends to identify the main triggers of consumer participation behavior by multi-dimensionally reviewing factors affecting active participation behavior in order for consumers to receive better service at service encounter. We also want to review the impact of service contact employee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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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의 접점 종업원의 서비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대상 서비스 산업은 미용 서비스이다. 미용 서비스는 상호작용의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소비자 참여의 정도가 서비스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접점 종업원의 서비스가 중요한 산업 중의 하나이다. 실증 분석을 위하여 일반 소비자 44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
고객관계관리가 중요한 경쟁요소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서비스조직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많은 서비스 조직들이 고객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구축하고 그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고객과의 우호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는 재구매/재방문와 조직의 충성도(김상현과 오상현, 2002), 긍정적 구전(이지현 외, 2018) 등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는 원동력으로 언급되어 왔다. 이러한 효과로 인하여 고객관계관리를 중요한 경쟁요소로 활용 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
관계적 혜택이란 무엇인가? | 첫째, CP의 다차원의 혜택을 하나의 모형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우선 관계적 혜택(Crosby, 1990;Sheaves와 Barnes, 1996)은 단골고객으로 누릴 수있는 혜택으로 경제적 교환의 관점에서 심리적 교환으로 변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는 관점이다. 이러한 혜택은 감정적 편익(Price, 1990)과 관계적 유대감 (Kellogg 외, 1997; Vargo와 Lusch, 2004)을 추구하는 혜택으로 간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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