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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무례행동이 감정부조화와 직무스트레스를 매개로 조직일탈, 생활침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Customer Rude Behaviors on Organizational Deviance, Life Violations, and Creativity using Emotional Dissonance and Job Stress as Mediator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9 no.2, 2020년, pp.127 - 143  

한나영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부) ,  강미영 (부경대학교 경영학과) ,  박상봉 (동의대학교 회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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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무례한 고객에 의한 비이성적인 행동이 언론으로부터 자주 노출되면서 그 심각성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서비스업의 경우 직무의 특성상 무례한 행동을 하는 고객과 자주 대면하여야 하며 상호작용하여야 하기에 이로 인한 종사원들의 스트레스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고객무례행동으로 인하여 종사원은 불쾌함, 우울함 등 부정적 감정을 느끼고 본인의 직업에 회의를 느껴 조직을 떠나려는 생각도 하게 된다. 이처럼 종사원의 서비스 제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면 고객무례에 관한 올바른 대처방안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무례행동이 종사자의 감정부조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감정부조화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일탈행동, 생활침해행동,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직무스트레스를 보다 긍정적으로 관리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감정부조화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스트레스관리 교육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자료 수집을 위해서 부산시 소재 종합병원, 중소병원의 고객 접점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의료서비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례행동은 감정부조화에 정(+)의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부조화는 직무스트레스에 정(+)의 유의적 영향을 미치며 셋째, 직무스트레스는 조직일탈행동과 생활침해행동에 모두 정(+)의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스트레스는 창의성에 부(-)의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감정부조화와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관리 교육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ustomers' irrational, rude behaviors are often covered by media recently, the issue is becoming a more serious social issue. Workers' stress in the service industry is very severe because they have to face and interact with customers with rude behaviors in-person due to the nature of the job. 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정서비스 권리 안내문을 작성한 인물은? 2015년 말 공정서비스 권리 안내문을 작성한 인물은 글로벌 도시락 업체인 스노우폭스의 김승호 회장이다. 김 회장은 본인 SNS 계정에 올린 글에서 “무례한 고객 하나 때문에 젊은 직원들이 삶에 회의를 느끼고 일에 상실감을 가지고 좌절하는 것을 그냥 지켜볼 수는 없다”며 “직원들을 지켜 줄 사람은 나밖에 없기에 이런 의사 표현을 적극적으로 할 수밖에 없었다”라고 그 취지를 설명하였다.
조직일탈행동의 의미는? 조직일탈행동은 비생산적인 업무 행동으로서 조직과 조직구성원들에게 해를 가하고자 하는 의도와 조직 기능을 위협하고자 하는 행동을 의미한다(Spector & Fox, 2002). 이것이 조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져 왔다(김왕선·손승연·정원호, 2015).
고객 무례 행동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최근 고객 무례 행동들이 서비스 업계에서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어 이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고객의 무례한 행동으로 인하여 종사원에게 수치감을 느끼게 하며, 모욕감을 주고 업무 사기를 저하한다. 고객무례는 특정한 고객에게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 고객층 전반에 걸쳐 빈번하게 발생하고, 종사원의 서비스 제공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한다면 고객무례에 대한 올바른 대처가 요구된다(Fis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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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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