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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몰의 속성이 소비자의 충성도에 미치는 효과 : 소비자의 O2O 서비스 경험여부를 조절변수로
The Effects of Mobile Shopping Mall Attributes on Consumer Loyalty : Consumers' Experience with O2O Service as a Moderating Variable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7 no.3, 2020년, pp.77 - 92  

김혜진 (School of Business, Hoseo University) ,  이정승 (School of Business, Hoseo University) ,  송용욱 (Maeji School of Business, Yonsei University) ,  김수경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Dankoo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obile shopping has been increasing, the competition has been also increasing to satisfy various consumers' needs. Despite such increase in terms of the volume of the consumers who use mobile shopping, there has been very few studies to examine characteristics of mobile shopping malls. The purpo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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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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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가 어떤 요인에 의해 증가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 쇼핑몰 속성을 일반속성, 서비스품질속성, 그리고 업체특성으로 3가지 개념으로 구분하였고,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속성, 서비스품질속성, 업체특성이 소비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위해 이들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O2O 서비스 경험여부가 조절 변수의 역할을 하는지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특성 관련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모바일 쇼핑몰 특성을 고려해 업체특성으로 브랜드 명성과, 디자인을 설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수행하였다.
  •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쇼핑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는 시스템, 서비스의 품질, 또는 소비자 관점에서 신뢰성, 만족도에 대한 연구에 관점을 맞춰왔다면, 본 연구는 모바일 일반속성, 서비스품질, 업체특성이 소비자 충성도에 미치는 주된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모바일 일반속성인 편재성, 편리성, 위치기반, 개인화 네 가지를 파악하고 모바일 쇼핑몰 일반속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모바일 쇼핑몰 일반속성의 편재성은 소비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모바일 쇼핑몰 일반속성의 편리성은 소비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모바일 쇼핑몰 일반속성의 편재성은 소비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모바일 쇼핑몰 서비스품질속성의 효율성은 소비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모바일 쇼핑몰 서비스품질속성의 시스템이용성은 소비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모바일 쇼핑몰 서비스품질속성의 이행성은 소비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모바일 쇼핑몰 업체특성의 디자인은 소비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모바일 쇼핑몰 업체특성의 브랜드 명성은 소비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O2O 서비스 경험여부에 따라 모바일 쇼핑몰 일반속성의 편리성은 소비자 충성도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 H5-1 O2O 서비스 경험여부에 따라 모바일 쇼핑몰 서비스품질속성의 효율성은 소비자 충성도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 H5-3 O2O 서비스 경험여부에 따라 모바일 쇼핑몰 서비스품질속성의 보안성은 소비자 충성도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 H5-4 O2O 서비스 경험여부에 따라 모바일 쇼핑몰 서비스품질 속성의 이행성은 소비자 충성도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 H6-1 O2O 서비스 경험여부에 따라 모바일 쇼핑몰 업체특성의 디자인은 소비자 충성도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 H6-2 O2O 서비스 경험여부에 따라 모바일 쇼핑몰 업체특성의 인지된 명성은 소비자 충성도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 O2O 서비스 경험여부가 모바일 쇼핑몰 일반속성 과, 모바일 쇼핑몰 서비스속성, 모바일 업체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가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H2. 모바일 쇼핑몰 서비스품질 속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모바일 쇼핑몰 서비스품질속성은 소비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모바일 쇼핑몰 업체특성은 소비자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속성과 서비스품질은 소비자 충성도에 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충성도(loyalty)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의 상품 서비스를 구입할 때, 경쟁사 등 시장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미래에도 지속으로 재구매하고 후원하겠다는 강한 의지 및 신뢰[Oliver, 1999]를 의미하므로 이런 소비자의 충성도를 연구하려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가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분석결과, O2O 서비스 경험여부에 따라 모바일 일반속성과 충성도 간의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측정되어, 가설 H4-1, H4-2, H4-3, H4-4를 기각하였다.
  • 이에 따라 모바일 쇼핑몰에서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방법으로 충성도가 높은 고객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가정하에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 충성도(loyalty)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의 상품 서비스를 구입할 때, 경쟁사 등 시장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미래에도 지속으로 재구매하고 후원하겠다는 강한 의지 및 신뢰[Oliver, 1999]를 의미하므로 이런 소비자의 충성도를 연구하려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가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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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eichhel과 Schefter는 온라인 충성도를 어떻게 표현하였나요? , 2006]. Reichhel과 Schefter는 이것을 만족감과 애착을 갖고 지속적으로 방문하고 이용하려는 열의라고 하였다. 기업의 맥락에서, 충성도(loyalty)란 배타적인 기준 하에서 선호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기업을 계속적으로 애호하려는 고객의 의지 그리고 친구와 친척들에게 그 기업의 제품을 추천하려는 의지이다.
모바일 쇼핑이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모바일 쇼핑(Mobile Shopping)이란 스마트기기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쇼핑을 하는 서비스이다. 단말기의 보급과 확산을 위한 단말기 구조 등 기술적인 부분이나 무선인터넷 기술[Barwise, 2001; Lu et al.
모바일 쇼핑몰 속성의 3가지 개념은?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가 어떤 요인에 의해 증가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 쇼핑몰 속성을 일반속성, 서비스품질속성, 그리고 업체특성으로 3가지 개념으로 구분하였고,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속성, 서비스품질속성, 업체특성이 소비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위해 이들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O2O 서비스 경험여부가 조절 변수의 역할을 하는지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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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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