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향후 전략적 마케팅시사점을 얻고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IPA매트릭스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모바일 쇼핑몰 선택속성에 대한 IPA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1개 속성 중 '제공되는 제품의 신뢰성(6.09)'이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대금결제의 편리성(5.29)'이 수행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지 강화가 필요한 영역(Doing great, Keep it up)에는 '대금결제의 편리성', '제공되는 제품의 신뢰성' 등 11개 속성 등이 포함되었다. 셋째, 불만족 영역(Focus here)으로서 시정노력이 필요한 속성으로는 '교환이나 반품처리 및 A/S 등을 위한 대기시간 단축'이 해당되었다. 넷째, 중요도와 수행도 모두 낮은 영역(Low Priority)에는 '푸시/알림이 구매에 도움' 등 3개 속성이 해당되었다. 다섯째, 과잉노력지양 영역(Overdone)에는 '제품종류가 다양' 등 4개 속성이 해당되었다.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향후 전략적 마케팅시사점을 얻고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IPA매트릭스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모바일 쇼핑몰 선택속성에 대한 IPA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1개 속성 중 '제공되는 제품의 신뢰성(6.09)'이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대금결제의 편리성(5.29)'이 수행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지 강화가 필요한 영역(Doing great, Keep it up)에는 '대금결제의 편리성', '제공되는 제품의 신뢰성' 등 11개 속성 등이 포함되었다. 셋째, 불만족 영역(Focus here)으로서 시정노력이 필요한 속성으로는 '교환이나 반품처리 및 A/S 등을 위한 대기시간 단축'이 해당되었다. 넷째, 중요도와 수행도 모두 낮은 영역(Low Priority)에는 '푸시/알림이 구매에 도움' 등 3개 속성이 해당되었다. 다섯째, 과잉노력지양 영역(Overdone)에는 '제품종류가 다양' 등 4개 속성이 해당되었다.
This study conducted an analysis using IPA metrics targeting college students to get strategic implications for marketing in the recently fast-growing mobile shopping market. The IPA analysis result about the selection of mobile shopping malls is as follows. First, out of the 21 features, 'reliabili...
This study conducted an analysis using IPA metrics targeting college students to get strategic implications for marketing in the recently fast-growing mobile shopping market. The IPA analysis result about the selection of mobile shopping malls is as follows. First, out of the 21 features, 'reliability of the offered products(6.09)' had the highest level of importance and 'convenience of payment(5.29)' had the highest level of performance. Second, in the area of 'Doing great, Keep it up' 11 features were included such as 'convenience of payment' and 'reliability of the offered products'. Third, the feature that needed to be corrected in the area of 'Focus here' was 'shortening the waiting time for exchange, refund or warranty service'. Fourth, low priority areas in term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there were 3 features including 'push/notification helps purchases'. Fifth, to the area of 'overdone' 4 features belonged such as 'variety in the type of products'.
This study conducted an analysis using IPA metrics targeting college students to get strategic implications for marketing in the recently fast-growing mobile shopping market. The IPA analysis result about the selection of mobile shopping malls is as follows. First, out of the 21 features, 'reliability of the offered products(6.09)' had the highest level of importance and 'convenience of payment(5.29)' had the highest level of performance. Second, in the area of 'Doing great, Keep it up' 11 features were included such as 'convenience of payment' and 'reliability of the offered products'. Third, the feature that needed to be corrected in the area of 'Focus here' was 'shortening the waiting time for exchange, refund or warranty service'. Fourth, low priority areas in term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there were 3 features including 'push/notification helps purchases'. Fifth, to the area of 'overdone' 4 features belonged such as 'variety in the type of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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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몰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IPA분석을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몰의 전략적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모바일 쇼핑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금 현 상황에서 시기적절한 연구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모바일 쇼핑몰 이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IPA분석을 통해 모바일 쇼핑몰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평가 및 분석하여 모바일 쇼핑몰의 차별적인 경쟁전략수립에 있어서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지 구성은 먼저 IPA 매트릭스 작성을 위해 선행 연구[4,5,8,16]들을 기초로 하여 모바일 쇼핑몰 선택속성 21개 문항을 개발, 적용하였다. 그 외 인구 통계적 특성 문항과 모바일 쇼핑 이용기간, 결제수단, 주 이용시간 대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였다. 설문지의 모든 설문 문항은 7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전혀 아니다(1점)’, ‘매우 그렇다(7점)’으로 측정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먼저 IPA 매트릭스 작성을 위해 선행 연구[4,5,8,16]들을 기초로 하여 모바일 쇼핑몰 선택속성 21개 문항을 개발, 적용하였다. 그 외 인구 통계적 특성 문항과 모바일 쇼핑 이용기간, 결제수단, 주 이용시간 대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부산지역 내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로서 최근 6개월 이내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6년 5월 2일에서 5월 16일까지 2주간 실시하였다.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Self-Administrated Method)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지역 내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로서 최근 6개월 이내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6년 5월 2일에서 5월 16일까지 2주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이용된 유효한 표본은 총 358부이며, 통계처리는 한글 SPSSWIN 21.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위해 대응표본 T-test와 산점도(Scatter plot)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설문조사 기간은 2016년 5월 2일에서 5월 16일까지 2주간 실시하였다.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Self-Administrated Method)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쇼핑몰 사이트의 제품사진이나 그림 크기 적당성(4)’, ‘사이트의 전반적인 구성이 시각적으로 보기 좋음(5)’, ‘이미지 해상도가 적당(6)’ 등의 속성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몰 사이트의 제품사진이나 그림 크기 적당성(4)’, ‘사이트의 전반적인 구성이 시각적으로 보기 좋음(5)’, ‘이미지 해상도가 적당(6)’, ‘푸시/알림이 쇼핑이나 구매에 도움(16)’ 등의 속성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사분면에서는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선택가능(3)’, ‘고객욕구에 대한 신속한 반응(8)’, ‘정시배송(9)’, ‘대금결제의 편리성(10)’, ‘주문서 입력 및 취소의 편리성(11)’, ‘주문처리 신속 및 편리성(12)’, ‘개인정보보호(14)’, ‘제공되는 제품의 신뢰성(15)’ 등이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별 세분집단에 따른 차별화 된 고객서비스 관리가 적절하게 이뤄져야 할 것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남녀 성별에 따라 모바일 쇼핑행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기존 연구에서는 밝히지 못한 점으로 본 연구의 차별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중요도-수행도 평가를 기준으로 IPA 매트릭스 도출결과 유지 강화가 필요한 영역(Doing great, Keep it up)에는 ‘대금 결제의 편리성’, ‘제공되는 제품의 신뢰성’ 등 11개 속성 등이 다수 포함되었다.
그리고 과잉투자가 이뤄지는 부분에 대해서도 다소 시정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여성소비자들은 교환이나 반품처리 및 A/S, 사용 중 접속 끊김, 접속 시 로딩시간 등에 대하여 불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모바일 쇼핑몰 이용시 소비자들은 구매제품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판매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품질인증자료를 제시하고 것이 필요하다.
과잉노력지양 영역(Overdone)에는 ‘구매관련 제품종류의 다 양성’, ‘신상품관련 신속한 업데이트’, ‘쇼핑몰 사이트의 제품사진 및 그림 크기 적당성’, ‘사이트의 전반적인 구성이 시각적으로 보기 좋음’ 등이 해당되었다. 셋째, 성별 세분집단에 따른 IPA분석결과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D사분면에서는 ‘구매관련 제품종류가 다양(1)’, ‘신상품관련 신속한 업데이트(2)’, ‘쇼핑몰 사이트의 제품사진이나 그림 크기 적당성(4)’, ‘사이트의 전반적인 구성이 시각적으로 보기 좋음(5)’, ‘이미지 해상도가 적당(6)’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와 같이 성별 세분집단에 따라 모바일 쇼핑 선택속성들에 대해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모바일 쇼핑몰 선택속성 21개를 대상으로 중요도 평가결과 ‘제공되는 제품의 신뢰성(6.09)’, ‘안심하고 거래가능(6.03)’, ‘개인정보보호(5.94)’ 순으로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향후 추가적인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 소득 등을 고려한 표본을 대상으로 한층 더 발전된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중요한 것을 보여주는 수치는?
2016년 5월 기준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5조 1,783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3%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조 6,967억 원으로 41.7% 증가하였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52.
올해와 작년 스마트폰 보급률의 차이는?
올해 한국은 스마트폰 보급률이 91%를 기록하며 지난해 83%에 비해 8%포인트 증가했다. 한국은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와 함께 보급률 91%로 세계시장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이 가장 높은 국가에 이름을 올렸다[1].
스마트폰이 스마트 사회의 종합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사회적 배경은?
한국은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와 함께 보급률 91%로 세계시장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이 가장 높은 국가에 이름을 올렸다[1]. 스마트폰은 이제 일상생활(生), 일과 비즈니스(業), 소통과 관계(通), 그리고 엔터테인먼트(樂) 등을 해결하는 신세대 모바일족이 증가하면서 스마트 사회의 종합플랫폼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2].
참고문헌 (16)
Global smartphone penetration to 70% [Internet]. Available: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6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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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Y. Baek and S. L. Han, "Analysis of Usage Motivation and Repeat-Using Intention in Mobile Social Commerce,"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8, no. 1, pp. 103-120, Jan. 2015.
C. S. Kim and H. Y. Joo, "A Study on the Impact on Customer Value Perception and Use Intention to Customer Satisfaction of Mobile Shopping,"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2, no. 5, pp. 141-148, Ma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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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Y. Park, J. J. Wu, C. H. Song and K. D. Park, "The Effect of Moble Attribures and Mobile Shopping Service Quality Attributes on Consumer Responses," Regional and Industrial Research, vol. 28, no. 3, pp. 209-244, Sep. 2015.
W. J. Jung, "The Effects of Usability of Mobile Shopping Mall on Customers' Intention to Buy,"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5, no. 3, pp. 1769-1791, Jun. 2012.
D. H. Song and S. H. Kang, "A Study o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of Mobile Shopping-User Characteristics, Flow, Perceived Risk, Involvement,"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34, no. 3, pp. 79-100, Sep. 2015.
W. E. Hammitt, M. D. Bixer and P. Francis, "Going beyond Important Performance Analysis to Analyze the Observance-Influence of Park Impact,"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 14, no. 1, pp. 45-62, Jan. 1996.
M. S. Shik and H. J. Kim, "The Study for IPA of Mobile Commerce Selection Attributes and Service Quality,"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 28, no. 6, pp. 335-355, Dec.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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