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PA 매트릭스를 활용한 모바일 쇼핑몰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eatures of Selecting Mobile Shopping Malls Using IPA Metric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12, 2016년, pp.2379 - 2386  

김종하 (Department of Politics, Communication and Defense Studies, Hannam University) ,  김경희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illa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향후 전략적 마케팅시사점을 얻고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IPA매트릭스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모바일 쇼핑몰 선택속성에 대한 IPA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1개 속성 중 '제공되는 제품의 신뢰성(6.09)'이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대금결제의 편리성(5.29)'이 수행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지 강화가 필요한 영역(Doing great, Keep it up)에는 '대금결제의 편리성', '제공되는 제품의 신뢰성' 등 11개 속성 등이 포함되었다. 셋째, 불만족 영역(Focus here)으로서 시정노력이 필요한 속성으로는 '교환이나 반품처리 및 A/S 등을 위한 대기시간 단축'이 해당되었다. 넷째, 중요도와 수행도 모두 낮은 영역(Low Priority)에는 '푸시/알림이 구매에 도움' 등 3개 속성이 해당되었다. 다섯째, 과잉노력지양 영역(Overdone)에는 '제품종류가 다양' 등 4개 속성이 해당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n analysis using IPA metrics targeting college students to get strategic implications for marketing in the recently fast-growing mobile shopping market. The IPA analysis result about the selection of mobile shopping malls is as follows. First, out of the 21 features, 'reliabil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몰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IPA분석을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몰의 전략적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모바일 쇼핑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금 현 상황에서 시기적절한 연구라고 생각한다.
  • 본 연구는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모바일 쇼핑몰 이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IPA분석을 통해 모바일 쇼핑몰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평가 및 분석하여 모바일 쇼핑몰의 차별적인 경쟁전략수립에 있어서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중요한 것을 보여주는 수치는? 2016년 5월 기준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5조 1,783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3%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조 6,967억 원으로 41.7% 증가하였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52.
올해와 작년 스마트폰 보급률의 차이는? 올해 한국은 스마트폰 보급률이 91%를 기록하며 지난해 83%에 비해 8%포인트 증가했다. 한국은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와 함께 보급률 91%로 세계시장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이 가장 높은 국가에 이름을 올렸다[1].
스마트폰이 스마트 사회의 종합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사회적 배경은? 한국은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와 함께 보급률 91%로 세계시장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이 가장 높은 국가에 이름을 올렸다[1]. 스마트폰은 이제 일상생활(生), 일과 비즈니스(業), 소통과 관계(通), 그리고 엔터테인먼트(樂) 등을 해결하는 신세대 모바일족이 증가하면서 스마트 사회의 종합플랫폼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Global smartphone penetration to 70% [Internet]. Available: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6703/. 

  2. T. H Kim and M. S. Kang, "Type Analysis and Countermeasures of side Effects of using Smart Phon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7, no. 12, pp. 2984-2994, Dec. 2013. 

  3. On-line Shopping Trends, Statistical Office [Internet]. Available: http://www.kostat.go.kr/. 

  4. M. J. Lee and K. H. Lee, "Mobile Shopping Motives and Fashion Application Accept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 pp. 153-163, Jan. 2013. 

  5. M. Y. Baek and S. L. Han, "Analysis of Usage Motivation and Repeat-Using Intention in Mobile Social Commerce,"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8, no. 1, pp. 103-120, Jan. 2015. 

  6. C. S. Kim and H. Y. Joo, "A Study on the Impact on Customer Value Perception and Use Intention to Customer Satisfaction of Mobile Shopping,"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2, no. 5, pp. 141-148, May 2014. 

  7. C. Park, J. k. Jun and T. M. Lee, "The Effects of Customer Characteristics on Mobile Shopping Satisfaction, Comparison of Korea, China, U.S. and Japan,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vol. 26, no. 2, pp. 99-128, May 2015. 

  8. J. Y. Park, J. J. Wu, C. H. Song and K. D. Park, "The Effect of Moble Attribures and Mobile Shopping Service Quality Attributes on Consumer Responses," Regional and Industrial Research, vol. 28, no. 3, pp. 209-244, Sep. 2015. 

  9. W. J. Jung, "The Effects of Usability of Mobile Shopping Mall on Customers' Intention to Buy,"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5, no. 3, pp. 1769-1791, Jun. 2012. 

  10. D. H. Song and S. H. Kang, "A Study o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of Mobile Shopping-User Characteristics, Flow, Perceived Risk, Involvement,"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34, no. 3, pp. 79-100, Sep. 2015. 

  11. Smartphones commerce [Internet]. Available: http://www.asiadoday.co.kr/. 

  12. Mobile Shopping [Internet]. Available: http://www.kisa.or.kr/. 

  13. On-line Shopping 20years, 52trillion won market [Internet]. Available: http://www.hani.co.kr/arti/. 

  14. J. A. Martilla and J. C.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41. no. 1, pp. 77-118, Jan. 1977. 

  15. W. E. Hammitt, M. D. Bixer and P. Francis, "Going beyond Important Performance Analysis to Analyze the Observance-Influence of Park Impact,"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 14, no. 1, pp. 45-62, Jan. 1996. 

  16. M. S. Shik and H. J. Kim, "The Study for IPA of Mobile Commerce Selection Attributes and Service Quality,"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 28, no. 6, pp. 335-355, Dec.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