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의 산술적 사고 수준 분석
An Analysis of the Arithmetical Thinking Levels of the Students in 5th Grade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4 no.1, 2020년, pp.89 - 108  

임미인 (서울개명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산술은 학교수학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계산 숙달의 측면을 넘어서 산술적 사고 수준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의미 있게 지도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미인, 장혜원(2017b)에서 개발한 산술적 사고 수준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 100명을 대상으로 산술적 사고 수준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00명 중 82명이 산술적 사고의 1수준, 15명이 2수준에 해당하고, 0수준, 3수준, 4수준에 해당하는 학생이 각 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교 고학년에 해당하는 5학년 학생들의 산술적 사고 수준이 일반적인 예상보다 낮음을 보여 주는 결과이다. 따라서, 높은 비율을 보인 1수준, 2수준 학생들이 지니는 산술적 사고의 특징, 오류 유형 등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논의로부터 초등 수학에서 학생들의 산술적 사고 수준을 신장시키는 것에 관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arithmetic is the foundation of school mathematics, it needs to be taught meaningfully in the direction of improving arithmetical thinking levels of students beyond the fluency of computing skill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arithmetical thinking levels of 100 students in 5th grade were ana...

주제어

참고문헌 (33)

  1. 강흥규 (1997). Dewey의 지식론과 산술 교육론.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1), 415-434. 

  2. 국립국어원 (2020). '산술(算術)'의 정의. 표준국어대사전. https://www.korean.go.kr/front/search/searchAllList.do에서 2020년 1월 인출. 

  3. 김남희 (1994). 대수적 사고에 관한 고찰 : 산술과의 관련성과 변수개념.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4(2), 189-204. 

  4. 김성준 (2002). 대수적 사고의 기원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15(2), 49-68. 

  5. 김성준 (2003). '대수적 사고'와 관련된 선행 연구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 2003년도 수학교육학연구 발표대회논문집, 577-598. 

  6. 김윤영 (2016). 연산 사이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 수업의 구현 및 초등학교 학생들의 연산 감각 분석 -나눗셈 도입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도종훈, 최영기 (2003). 수학적 개념으로서의 등호 분석. 수학교육, 42(5), 697-706. 

  8. 우정호, 김성준 (2007). 대수의 사고 요소 분석 및 학습-지도 방안의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7(4), 453-475. 

  9. 이종학 (2014). 산술과 대수 영역의 문장제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의 내용지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2), 1083-1099. 

  10. 이화영 (2011). 초등학생의 대수 추론 능력과 조기 대수(Early Algebra) 지도.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임미인 (2017). 산술적 사고의 요소 및 수준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 임미인, 장혜원 (2016). 수와 연산 영역 부진 학생의 산술적 사고 수준에 관한 사례 연구 - 초등학교 6학년 한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6(3), 489-508. 

  13. 임미인, 장혜원 (2017a). 산술적 사고의 의미와 요소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7(4), 765-789. 

  14. 임미인, 장혜원 (2017b). 산술적 사고 수준의 분석 및 검사 도구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4), 575-598. 

  15. 임미인, 장혜원 (2018). 수와 연산 영역에서 부진을 경험한 중학생의 산술적 사고 수준 변화 및 대수적 사고로의 이행에 관한 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8(3), 345-365. 

  16. 최지선, 박교식 (2009). 우리나라 초등학교 1-2학년 수학에서의 수 감각 지도 내용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9(4), 513-530. 

  17. Amerom, B. A. (2002). Reinvention of early algebra: developmental research on the transition from arithmetic to algebra. Utrecht University. 

  18. Baroody, A. J., & Dowker, A. (2003). The development of arithmetic concepts and skills: constructing adaptive expertis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19. Brownell, W. A. (1947). The place of meaning in the teaching of arithmetic. Elementary School Journal, 47, 256-265. 

  20. Buswell, G. T. (1950). Study pupil's thinking in arithmetic. The Phi Delta Kappan, 31(5), 230-233. 

  21. Dooren, W. V., Verschaffel, L., & Onghena, P. (2002). The impact of preservice teachers' content knowledge on their evaluation of students' strategies for solving arithmetic and algebra problem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5), 319-351. 

  22. Fatwa sari, A., & Ernawati, A. (2019). Arithmetic thinking: reflect on the order of operation. Proceeding of the Second Ahmad Dahl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2(1), 13-18. 

  23. Filloy, E., & Rojano, T. (1989). Solving equations: the transition from arithmetic to algebra.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9(2), 19-26. 

  24. Guberman, R. (2016). Development of arithmetical thinking: evaluation of subject matter knowledge of pre-service teachers in order to design the appropriate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4(4), 739-755. 

  25. Leontiev, A. N. (2005). On the development of arithmetical thinking in the child. Journal of Russian and East European Psychology, 43(3), 78-95. 

  2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 Reston, VA: NCTM. 

  27. Oliveira, H., & Mestre, C. (2014). Opportunities to develop algebraic thinking in elementary grades throughout the school year in the context of mathematics. In Li, Y., Silver, E. A., & Li, S. (Eds.), Transforming mathematics instruction : multiple approaches and practice, (pp. 173-197). NY: Springer. 

  28. Smith, E. (2007). Representational thinking as a framework for introducing functions in the elementary curriculum. In Kaput, J. J., Carraher, D. W., & Blanton, M. L. (Eds.), Algebra in the early grades (pp. 133-160). NY: Lawrence Erlbaum. 

  29. Steffe, L. P., & Cobb, P. (1988). Construction of arithmetic meanings and strategies. NY: Springer. 

  30. Usiskin, Z. (1982). Van Hiele levels and achievement in secondary school geometry. CDASSG Project.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31. van Hiele, P. M. (1986). Structure and insight: a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Orlando, Fla: Academic Press. 

  32. Vergnaud, G. (1979). The acquisition of arithmetical concep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0(2), 263-274. 

  33. Warren, E. (2003). The role of arithmetic structure in the transition from arithmetic to algebra.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5(2), 122-13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