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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씽킹 기반 고등학교 화학 수업의 효과 연구
The Effects of Design Thinking in High School Chemistry Class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3, 2020년, pp.159 - 174  

양희선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과학교육과) ,  김미영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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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 융합형 인재핵심역량을 위한 교육 전략으로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기반 화학 수업 프로그램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과학교육에서의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가 화학 교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 이해', '공감', '관점 공유', '아이디어 생성', '1차 프로토타입', '1차 검증', '2차 프로토타입', '2차 검증'의 총 8단계로 수정·보완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성취기준을 선정하고 이를 만족할 수 있는 주제에 따라 교수·학습 지도안과 학생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4가지 주제가 개발되어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3월에서 8월까지 화학I시간에 적용하고, '공감', 'STEAM교육역량', '문제 해결 과정' 검사를 토대로 수업 장면에 대한 질적 데이터 분석과 사전·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과학수업에서의 '공감'요소는 타인과의 공감과 문제 상황과의 공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고, 'STEAM교육역량'에서는 과학, 디자인 역량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는 문제 발견, 문제 정의, 문제 해결책 고안, 문제 해결 검토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디자인씽킹 기반 화학 수업에 대한 적용 가능성과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Design Thinking' based Chemistry Class program as an education strategy for core competence of creative convergence talent. The program stages were modified and supplemented into eight stages, including 'Knowledge Understand', 'Empathy', 'Sharing perspectiv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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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위해, 연구자들은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화학 교육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 따른 학생들의 창의융합적인 문제 해결력이 향상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방법론으로 구성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투입하여 그 효과에대하여 검토하고자 하는 것이다. 결국, 본 연구의 목적은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라 디자인씽킹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프로그램 투입을 통해 그 효과를 학생들의 공감능력, STEAM교육역량, 문제해결 과정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앞에서 언급된 디자인씽킹이 문제 해결과정에서 주는 인지적이며 사회 정서적 효과를 학생들의 공감능력의 신장으로확인하고, 과학 및 기술 융합적 문제 해결력을 STEAM교육역량의 신장을 통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를위해, 연구자들은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화학 교육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 따른 학생들의 창의융합적인 문제 해결력이 향상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방법론으로 구성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투입하여 그 효과에대하여 검토하고자 하는 것이다. 결국, 본 연구의 목적은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라 디자인씽킹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프로그램 투입을 통해 그 효과를 학생들의 공감능력, STEAM교육역량, 문제해결 과정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화학 교육과정에도입하여 정규 교과 시간에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앞에서 언급된 디자인씽킹이 문제 해결과정에서 주는 인지적이며 사회 정서적 효과를 학생들의 공감능력의 신장으로확인하고, 과학 및 기술 융합적 문제 해결력을 STEAM교육역량의 신장을 통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 그리고 이는 분명 디자인씽킹 교육이 가진제한점이자, 극복해야 할 도전과제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디자인씽킹 기반화학 I 프로그램을 화학 교과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개발하려고 하였고 그 효과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러난 제한 요소들은 디자인씽킹 기반 프로그램들이고등학교 화학시간에 널리 활용되면서 계속적인 수정 및보완에 관한 연구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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