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의생활 안전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효과평가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Evaluation of Teaching/Learning Plan for Clothing Safety Education in Home Economics Based on the Health Belief Model원문보기
본 연구는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이 건강신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ADDIE 모형에 따라 '의복 및 섬유제품의 생산, 착용, 세탁, 보관 과정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물질', '친환경 섬유', '천연세정제'와 같이 3가지 학습요소에 대하여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하여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경기도 안양시 소재 남녀공학 중학교 3학년 7개 학급, 총 22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8월 20일부터 9월 7일까지 1주에 2시간씩 3주에 걸쳐 총 6차시로 수업을 실행하였다. 건강신념을 측정한 사전·사후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SPSS/win(version18.0)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인지된 위협(인지된 민감성과 심각성의 조합), 인지된 이익, 자기효능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인지된 장애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이상의 결과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교육 수업은 중학생들이 유해물질로부터의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교육으로서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는 가정과 특색에 맞는 안전교육은 물론 의생활안전교육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이 건강신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ADDIE 모형에 따라 '의복 및 섬유제품의 생산, 착용, 세탁, 보관 과정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물질', '친환경 섬유', '천연세정제'와 같이 3가지 학습요소에 대하여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하여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경기도 안양시 소재 남녀공학 중학교 3학년 7개 학급, 총 22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8월 20일부터 9월 7일까지 1주에 2시간씩 3주에 걸쳐 총 6차시로 수업을 실행하였다. 건강신념을 측정한 사전·사후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SPSS/win(version18.0)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인지된 위협(인지된 민감성과 심각성의 조합), 인지된 이익, 자기효능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인지된 장애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이상의 결과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교육 수업은 중학생들이 유해물질로부터의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교육으로서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는 가정과 특색에 맞는 안전교육은 물론 의생활안전교육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lothing safety teaching/learning plan in Home Economics based on the health belief model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urse using the developed teaching/learning plan on the health belief. Based on ADDIE model, 6 clothing safety teaching/learning p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lothing safety teaching/learning plan in Home Economics based on the health belief model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urse using the developed teaching/learning plan on the health belief. Based on ADDIE model, 6 clothing safety teaching/learning plans were developed by applying the health belief model. They consisted of three learning factors of 'harmful substances that can be exposed during the production, wear, wash, and storage of clothes and textile products', 'environment friendly fibers' and 'natural detergents'. Then they were implemented on 7 classes in middle school located in Gyeonggi-do Province from August 20 to September 7 in 2018. The health beliefs data collected before and after the course were analyzed with paired t-test with SPSS/win. As a result, the perceived threat(combination of perceived severity and perceived susceptibility), the perceived benefit, and the self-efficacy were significantly improved. And the perceived barrier was significantly reduced. In conclusion, the home economics clothing safety education course using the health belief model was meaningful as the safety education to enable middle school students to practice safe clothing life from harmful substanc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helpful for activating safety education in home econom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lothing safety teaching/learning plan in Home Economics based on the health belief model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urse using the developed teaching/learning plan on the health belief. Based on ADDIE model, 6 clothing safety teaching/learning plans were developed by applying the health belief model. They consisted of three learning factors of 'harmful substances that can be exposed during the production, wear, wash, and storage of clothes and textile products', 'environment friendly fibers' and 'natural detergents'. Then they were implemented on 7 classes in middle school located in Gyeonggi-do Province from August 20 to September 7 in 2018. The health beliefs data collected before and after the course were analyzed with paired t-test with SPSS/win. As a result, the perceived threat(combination of perceived severity and perceived susceptibility), the perceived benefit, and the self-efficacy were significantly improved. And the perceived barrier was significantly reduced. In conclusion, the home economics clothing safety education course using the health belief model was meaningful as the safety education to enable middle school students to practice safe clothing life from harmful substanc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helpful for activating safety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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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전개단계에서는 Detox my Fashion! Detox our Future!를주제로 의복 및 섬유제품의 착용, 세탁, 보관단계에서 노출될수 있는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도록 했다. 구체적 상황에서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 실천 방안을 알게 됨으로써 유해물질 제거나 예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섬유임을 인증하는 국내외 인증마크의 모양과의미를 알아보고 자신만의 안전 인증태그를 만들어봄으로써,의복 및 섬유제품의 구매 및 사용단계에서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켰다.
4~5차시는 의생활 속에서 유해물질에 노출될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천연세정제 사용에 대한인지된이익을 향상하고 천연세정제를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을 주는 인지된 장애를 감소시키도록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였다([Table 4]). 도입단계에서는 베이킹소다, 구연산,숯 등 천연재료의 판매량이 증가한 이유를 알아봄으로써 옷을세탁하고 보관하는 과정에서 천연세정제나 천연물질을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보게 했다. 전개 단계에서는 ‘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세제’의 저자소개를 통해의복의 세탁과 보관과정에서 화학물질과 환경호르몬 등의 유해물질을 줄이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보고, 세탁세제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세정제의 종류를 알아봤다.
도입단계에서는 그린피스의 '디톡스마이 패션(Detox My Fashion)' 캠페인의 의미를 생각하며,옷으로 인한 유해물질의 문제점과 해결은 전세계에 걸친 문제로 자신 또한 유해물질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음을 인식하게했다. 전개단계에서는 Detox my Fashion! Detox our Future!를주제로 의복 및 섬유제품의 착용, 세탁, 보관단계에서 노출될수 있는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도록 했다. 구체적 상황에서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 실천 방안을 알게 됨으로써 유해물질 제거나 예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이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의생활안전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고 정규 가정 교과 시간에 실행하여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수업이 중학생의 건강신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결과를 근거로 의생활 안전교육의총괄목표를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의 실천’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하위 단계로써 건강신념 목표를 4가지로설정하였다. 설정한 목표는 의복 및 섬유제품의 생산 및 관리과정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물질 및 인체 위해성에 대한인지된 민감성과 심각성 향상, 친환경 섬유 및 천연 세정제를 사용 할 때의 질병예방 및 건강 증진에 대한 인지된 이익 향상,친환경 섬유 및 천연 세정제 사용 부담에 따른 인지된 장애감소,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의 실천에 대한 자기효능감 향상이다.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안의 단원 및 목표,학습 주제, 내용 요소, 수업 방법 및 학습 자료를 계획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의생활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된위험을 예방⋅대처하고, 위험으로부터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위한 의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중학생을 대상으로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이 건강신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제안 방법
개발 단계에서는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의 실천’이라는 총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4가지의 건강신념목표에 따라 총 6차시 분량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총 6차시 분량의 교수⋅학습과정안과 교수⋅학습 자료 및 수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교수⋅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가 현장에 적용하기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내용타당성과 내용구성의 적절성을 석사학위를 소지한 경력 10년 이상의 가정과 교사 3인에게 검토를받은 후 교수⋅학습 과정을 수정⋅보안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1차시 수업 전에 건강신념에 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총 6차시 수업이 끝난 후에 동일한 설문지로 사후검사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건강신념 검사지의 총문항 수는 20문항이며, 영역별 문항구성은 인지된 민감성 3문항, 인지된 심각성 3문항, 인지된 이익 5문항, 인지된 장애 4문항, 자기효능감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4점 Likert척도를 사용하여 해당하는 점수는 ‘전혀 그렇지 않다’라는 1점부터 ‘매우 그렇다’라는 4점까지의 점수를 부여하여 영역별 합산된 점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교육자료 개발을 위해 건강신념모델 관련 문헌및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건강신념모델과 의생활안전교육의 연관성을 검토하여 연구배경이론으로서의 적절성을 확인하고, 의생활 안전교육의 전략과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교육관련 선행연구를 교육내용, 교육방법,교육효과, 교육대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습 과정의 단원, 학습목표 및 하위 학습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가정 교과서의 의생활 안전내용을 분석하였다.
교과서 분석 결과 주요학습내용은 ‘의복 및섬유제품의 생산, 착용, 세탁, 보관 과정에서 노출될 수 있는유해물질’, ‘친환경 섬유’, ‘천연 세정제’와 같이 3가지로 분류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은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해 학습 활동지 6개, 교사 및 학생용 참고자료 5개, 읽기 자료 8개, 동영상자료 3개, 모둠활동 안내 자료 1개, 실험보고서 1개, 체크리스트 1개, 섬유인증태그 자료 1개를 함께 개발하였다.
둘째,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 교수⋅학습 과정안을 중학생 대상으로 수업을 실행하고, 수업의 효과를 평가한다.
이 중 의복에 의한 직접장해(피부장해, 유해성, 독성 등)는 의복 및 섬유제품을 생산, 착용및 관리하는 과정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물질에 의한 것으로 참고문헌 및 선행연구에서 높은 빈도로 다루고 있어 청소년기인 중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로 선정하였다. 또한 교육자료 개발을 위해 건강신념모델 관련 문헌및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건강신념모델과 의생활안전교육의 연관성을 검토하여 연구배경이론으로서의 적절성을 확인하고, 의생활 안전교육의 전략과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교육관련 선행연구를 교육내용, 교육방법,교육효과, 교육대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내용을바탕으로 의생활 안전교육의 총괄목표와 하위 단계로써 건강신념 목표를 정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안의 단원및 목표, 학습 주제, 내용 요소, 수업 방법 및 학습 자료를 계획하였다. 또한 총괄목표와 건강신념 목표 달성에 적합한교수학습 전략을 설계하고 수업 전후 건강신념의 향상 정도를검증할 수 있는 건강신념 검사 도구를 설계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총 6차시 분량의 교수⋅학습과정안과 교수⋅학습 자료 및 수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3~5차시에는 친환경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유해물질을 감소할 수 있는데 의생활에서 친환경 섬유와 천연세정제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대한 인지된 이익을 높이고, 친환경 섬유와 천연세정제의 종류와 기능, 특징 등을 이해함으로써 인지된 장애를낮춘다. 마지막으로 6차시에는 의생활 속 유해물질을 쉽게 차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통해 의생활 안전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교수⋅학습과정안은 차시별 학습주제와 건강신념요소, 건강신념 목표, 학습목표,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습 과정의 단원, 학습목표 및 하위 학습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가정 교과서의 의생활 안전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안의 단원 및 목표,학습 주제, 내용 요소, 수업 방법 및 학습 자료를 계획하였다.마지막으로 총괄목표와 건강신념 목표를 달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을 설계하고 수업 전후 건강신념의 향상 정도를 검증할 수 있는 건강신념 검사 도구를 설계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의생활 안전과 건강신념모델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 및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중학교 가정 교과서의 의생활 안전내용을 분석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내용을바탕으로 의생활 안전교육의 총괄목표와 하위 단계로써 건강신념 목표를 정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안의 단원및 목표, 학습 주제, 내용 요소, 수업 방법 및 학습 자료를 계획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결과를 근거로 의생활 안전교육의총괄목표를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의 실천’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하위 단계로써 건강신념 목표를 4가지로설정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내용을바탕으로 의생활 안전교육의 총괄목표와 하위 단계로써 건강신념 목표를 정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안의 단원및 목표, 학습 주제, 내용 요소, 수업 방법 및 학습 자료를 계획하였다.
수업 전후에변화된 건강신념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Lee(2018)가 개발한 ‘건강신념척도를 적용한 주요개념측정 문항 내용’을 토대로 Sung 외(2005), Park과Lee(2015),Kwak 외(2016)의 검사지를 연구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가정과교육 전문가 2인(현직 가정과 교사 중 박사과정 1인, 가정과교육 전공 교수 1인)에게 타당성을 검토 받은 후 수정⋅보완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경기도 안양시 소재 Y중학교 3학년 7개학급, 총 22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기존의 학급을 그대로 유지한 채 연구자가 개발한 교수⋅학습과정안을 적용하여 2018년8월 20일부터 9월 7일까지 1주에 2시간씩 3주에 걸쳐 총 6차시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의생활 안전 관련 선행연구 및 참고문헌, 2015 개정 가정과중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하여 의생할 속에서 노출될수 있는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을 주제로 정하고, ‘의복 및 섬유제품의 생산, 착용, 세탁, 보관 과정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물질’, ‘친환경 섬유’, ‘천연 세정제’와 같이 3가지 학습요소에 대하여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ADDIE설계 방안에 따라 총 6차시로 개발하였다[Table 3].
이 연구는 중학생들이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정규 가정 교과 시간에실행한 후 건강신념의 변화를 통해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위하여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로진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안의 단원 및 목표,학습 주제, 내용 요소, 수업 방법 및 학습 자료를 계획하였다.
전개 단계에서는 ‘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세제’의 저자소개를 통해의복의 세탁과 보관과정에서 화학물질과 환경호르몬 등의 유해물질을 줄이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보고, 세탁세제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세정제의 종류를 알아봤다.
교수⋅학습과정안은 차시별 학습주제와 건강신념요소, 건강신념 목표, 학습목표,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시별 학습주제는 분석단계에서 추출한 3가지의 학습요소를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하여 적절하게 배분하였고, 이에 맞게 건강신념요소와 건강신념목표를 정하였으며학습목표를 통해 학습이 완료되었을 때 학습자의 도달정도를구체화시켰다. 차시별로 건강신념목표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여 개발하였다.
차시별로 건강신념목표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여 개발하였다.
첫째, 2015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선행연구 및 참고문헌 고찰을 통해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의생활 안전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한다.
평가 단계에서는 1차시 수업 전에 건강신념에 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총 6차시 수업이 끝난 후에 동일한 설문지로 사후검사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건강신념 검사지의 총문항 수는 20문항이며, 영역별 문항구성은 인지된 민감성 3문항, 인지된 심각성 3문항, 인지된 이익 5문항, 인지된 장애 4문항, 자기효능감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실행 단계에서는 경기도 안양시 소재Y중학교 3학년 7개 학급을 대상으로 개발한 교수⋅학습과정안을 적용하여 2018년 8월 20일부터 9월 7일까지 주당 2시간씩 연구자가 직접 수업을 실행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수업에 참여한 중학생 남녀 229명을 대상으로 건강신념에 관한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응답내용이 부실한 자료를제외하고 총 204부의 결과를 SPSS/win(version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의생활 안전수업의효과를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건강신념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의생활 안전수업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설문지 회수 후 총 229부 중 응답내용이부실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제외하고,총 204부의 설문지를 SPSS/win(version18.0) 통계 프로그램을이용하여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의생활안전교수⋅학습과정안은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내용요소를 중심으로 건강신념모델에 맞게 재구성하여 총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과 26가지의 학습자료(학습 활동지6개, 교사 및 학생용 참고자료 5개, 읽기 자료 8개, 동영상자료 3개, 모둠활동 안내 자료 1개, 실험보고서 1개, 체크리스트 1개, 섬유인증태그 자료 1개)로 구성되었다.
실행 단계에서는 경기도 안양시 소재Y중학교 3학년 7개 학급을 대상으로 개발한 교수⋅학습과정안을 적용하여 2018년 8월 20일부터 9월 7일까지 주당 2시간씩 연구자가 직접 수업을 실행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체적으로 건강신념 요소에대한 사전⋅사후 검사의 빈도,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고,검증비교를 위해 대응 표본 t검증(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이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의생활안전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고 정규 가정 교과 시간에 실행하여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수업이 중학생의 건강신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로진행하였다.
성능/효과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 수업을 실행하여 중학생들의 건강신념 변화에 미치는 수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대응표본t검증를통해검정한 결과 [Table 5]와 같이 건강신념의 모든 항목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1).
Sung과 Jeon(2005)은 건강신념모델과 혁신제품 확산이론에 기초하여 우리나라골퍼들의 햇빛 차단 행동과 자외선 차단 의복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였다. 건강신념모델에 따르면 우리나라 골퍼들의 햇빛차단 행동은 햇빛 차단 혜택을 크게 인지할수록, 주변인의차단 행동이 많을수록 햇빛 차단 행동을 더 많이 이행할 것으로 나타났다. Sung 외(2005)는 건강신념모델과 혁신제품 확산이론을 적용하여 국내 아웃도어 스포츠 참여자들의 햇빛 차단행동과 자외선 차단 의복의 구매의도를 밝힌 결과 혁신제품속성들과 함께 건강신념모델의 변인들은 자외선 차단 의복의구매의도를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의생활 안전수업을 실행한 결과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간과하고 있었던 옷의 착용과 보관,세탁 등 의생활 속에서 유해물질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것을 인식했고, 잠재성과 축적성이라는 특성을 가진 유해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심각성을 느꼈다. 또한 막연히 건강하고 안전한 것으로 생각했던 친환경 섬유와 천연 세정제 등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면서 의생활 속 유해물질을 감소하고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이자, 일상생활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의생활 속에서 유해물질을 감소할 수 있는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알게 되면서 자기효능감이 가장 크게향상되었다. 그 결과 사전-사후 검사에서 인지된 민감성, 인지된 심각성, 인지된 이익,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고, 그 중에서도 자기효능감이 가장 크게 향상되었으며, 인지된 장애가 감소되었다. 이에 본 수업은 인지된 민감성, 인지된 심각성, 인지된 이익,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인지된 장애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며 학생들이 유해물질로부터의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교육으로서 큰 의미가 있다고할 수 있다.
셋째,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교육은 개인의 건강신념과 지식, 실천, 행동가능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개인의 건강신념이 의복선택이나 피부건강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므로 건강신념모델을 의생활 안전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이에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안전 수업은 의생활 속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물질에 대한인지된 민감성과 심각성을 높이고, 친환경 제품 사용에 대한인지된 이익을 높임과 동시에 인지된 장애는 낮추며,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의생활 안전수업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큰 효과가있다. 이는 가정과 의생활 안전수업을 통해 의생활 속에서 유해물질을 감소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방법을학습자가습득하면서 실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자신감이 향상되었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8%) 순으로 답변한 것으로 보아, 소비자는 친환경의 개념을 건강하고 안전한 것으로 인식하고있다는 것을 반영한다(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MOTIE], 2017). 따라서 학습자는 친환경 섬유나 친환경 세제,천연세정제 등의 사용이 이미 건강하고 안전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인지된 이익의 사전 평균이 다른 항목의 사전 평균보다 가장 높게 산출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구체적 상황에서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 실천 방안을 알게 됨으로써 유해물질 제거나 예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섬유임을 인증하는 국내외 인증마크의 모양과의미를 알아보고 자신만의 안전 인증태그를 만들어봄으로써,의복 및 섬유제품의 구매 및 사용단계에서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켰다.
마지막으로 합성세제와 천연세제의 세탁력 비교실험을 실시하여 세탁력의 차이가 없음을 도출해내면서 천연세정제의 기능에 대한 인지된 장애를 낮출 수 있었다. 또한 합성세제와 천연세정제를 섞어서 사용할 경우 높은 세탁력을 가졌는데, 이를 통해 섞어서 사용하게 되면 세탁력을 높임과 동시에 세제의사용량을 줄여 유해물질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친환경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유해물질을 감소할 수있는데 의생활에서 친환경 섬유와 천연세정제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대한 인지된 이익을 높이고, 친환경 섬유와 천연세정제의 종류와 기능, 특징 등을 이해함으로써 인지된 장애를 낮췄다. 마지막으로 의생활 속에서 유해물질을 감소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익힘으로써 자기효능감을 높여 일상생활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막연히 건강하고 안전한 것으로 생각했던 친환경 섬유와 천연 세정제 등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면서 의생활 속 유해물질을 감소하고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이자, 일상생활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의생활 속에서 유해물질을 감소할 수 있는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알게 되면서 자기효능감이 가장 크게향상되었다. 그 결과 사전-사후 검사에서 인지된 민감성, 인지된 심각성, 인지된 이익,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고, 그 중에서도 자기효능감이 가장 크게 향상되었으며, 인지된 장애가 감소되었다.
전개 단계에서는 ‘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세제’의 저자소개를 통해의복의 세탁과 보관과정에서 화학물질과 환경호르몬 등의 유해물질을 줄이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보고, 세탁세제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세정제의 종류를 알아봤다. 마지막으로 합성세제와 천연세제의 세탁력 비교실험을 실시하여 세탁력의 차이가 없음을 도출해내면서 천연세정제의 기능에 대한 인지된 장애를 낮출 수 있었다. 또한 합성세제와 천연세정제를 섞어서 사용할 경우 높은 세탁력을 가졌는데, 이를 통해 섞어서 사용하게 되면 세탁력을 높임과 동시에 세제의사용량을 줄여 유해물질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의생활 안전수업은 인지된 민감성, 인지된 심각성, 인지된 이익,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인지된 장애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며 학생들이 유해물질로부터의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할수 있도록 하는 안전교육으로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정과 교육의 특색에 맞는 안전교육의 대안으로 의생활 속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물질에 대한 위험을 재조명하고 건강신념모델과의 관련성을 밝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수업을 실행하고 효과를검증하여 가정과 교육에서 의생활 안전교육의 실천방안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둘째, Becker의 건강신념모델은 ADDIE 교수설계모델과 함께 사용되어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적용될 수 있다. 셋째,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교육은 개인의 건강신념과 지식, 실천, 행동가능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개인의 건강신념이 의복선택이나 피부건강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므로 건강신념모델을 의생활 안전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의생활 안전 수업 전 중학생의 건강신념은 자기효능감이평균 1.95로 가장 낮았고 인지된 심각성과 인지된 민감성이각각 2.12와 2.33으로 높지 않았으며 건강행동의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인지된 장애는 2.48로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였다. 한편 건강신념 요인 중 인지된 이익은 2.
첫째, 수업 전후 인지된 민감성, 인지된심각성, 인지된 이익,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고, 인지된 장애는 감소되었다. 이에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안전 수업은 의생활 속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물질에 대한인지된 민감성과 심각성을 높이고, 친환경 제품 사용에 대한인지된 이익을 높임과 동시에 인지된 장애는 낮추며,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의생활 안전수업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큰 효과가있다.
각 문항은 4점 Likert척도를 사용하여 해당하는 점수는 ‘전혀 그렇지 않다’라는 1점부터 ‘매우 그렇다’라는 4점까지의 점수를 부여하여 영역별 합산된 점수를 산출하였다. 인지된 민감성, 인지된 심각성, 인지된 이익, 자기효능감은 각각의 합산 점수가 높을수록건강신념이 높은 것으로 반대로 인지된 장애는 합산 점수가 낮을수록 건강신념이 높은 것으로 간주하였다. 신뢰도는Cronbach's α 신뢰도 계수가 평균 0.
인지된 민감성은 사전 평균 2.33(±.62)점에서 사후 평균 3.32(±.63)점으로 향상되었고(t=14.92, p<.001), 인지된 심각성은 사전 평균 2.12(±.64)점에서 사후 평균 3.11(±.69)점으로 향상되어(t=14.12, p<.001)가정과 의생활 안전수업은 학생들의 인지된 민감성과 인지된 심각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자기효능감은 사전 평균 1.97(±.61)점에서 사후 평균 3.38(±.51)점으로 향상되어(t=24.95, p<.001)의생활 안전수업은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001). 즉, 의생활 안전수업은 학생들의 인지된 이익을 향상시키고 인지된 장애는 감소시키는 효과가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학습자가 친환경섬유와 천연세정제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하여 품질, 구입에 대한 시간과노력 등에 대한 장애가 감소하였으며, 친환경섬유와친환경세제, 천연세정제 등의 사용이 유해물질을 감소하고 인체의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식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행해진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 안전 수업이 중학생의 건강신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전후 인지된 민감성, 인지된심각성, 인지된 이익,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고, 인지된 장애는 감소되었다. 이에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 가정과 의생활안전 수업은 의생활 속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유해물질에 대한인지된 민감성과 심각성을 높이고, 친환경 제품 사용에 대한인지된 이익을 높임과 동시에 인지된 장애는 낮추며,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의복 및 섬유제품의 착용, 세탁 및 보관 과정에서유해물질이 발생할 경우 이는 실내 공기 환경으로 퍼져나가게되고, 다시 호흡과 흡입을 통해 인체로 유입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건축자재나 가구 등에서도 유해물질이 발생하여 주거공간으로 퍼져나갈 수 있으며, 음식을 섭취하거나 조리하는 과정과 같은 식생활 중에서도 유해물질이 발생하여 인체에 유입될 수 있다.
Sung 외(2005)는 건강신념모델과 혁신제품 확산이론을 적용하여 국내 아웃도어 스포츠 참여자들의 햇빛 차단행동과 자외선 차단 의복의 구매의도를 밝힌 결과 혁신제품속성들과 함께 건강신념모델의 변인들은 자외선 차단 의복의구매의도를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햇빛차단 행동은 햇빛 차단 혜택을 인식하고 행동적 장애가 적을수록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외선 차단 셔츠 구매 의도는 피부암 가능성을 인식하고 주변인들의 행동적 장애요소가 적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암 발병에 대한 인지된민감성과 심각성이 높고, 햇빛 차단 행동에 대한 인지된 이익이 높으며, 행동적 장애 즉 인지된 장애가 적을수록 자외선차단 의복에 대한 구매 의도가 높은 것으로, 개인의 건강신념이 의복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후속연구
첫째, 건강신념모델은 보건뿐만 아니라 영양, 건강, 성, 안전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에 활용될 수 있다. 둘째, Becker의 건강신념모델은 ADDIE 교수설계모델과 함께 사용되어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적용될 수 있다. 셋째, 건강신념모델에 근거한교육은 개인의 건강신념과 지식, 실천, 행동가능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유해물질은 의생활 이외에도 식생활, 주생활 등 다양한 경로와 과정을 통해 인체에 유입될 수 있어 인간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따라서 의생활뿐만 아니라 식생활과 주생활 등 가정교과의 다양한 영역에서 유해물질 안전교육에 대한 개발 및 적용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의생활 안전과 관련하여 다양한 내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의생활 안전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해물질에 한정하였지만 다양한 기후 및 직업환경에서의보호복, 의복 사고에 따른 안전, 재귀반사소재에 의한 교통안전 등 다양한 의생활 안전 내용을 소재로 교수⋅학습과정안개발 및 적용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첫째, 건강신념모델은 보건뿐만 아니라 영양, 건강, 성, 안전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에 활용될 수 있다. 둘째, Becker의 건강신념모델은 ADDIE 교수설계모델과 함께 사용되어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적용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제품이 우리 인체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은 무엇인가?
의복을 포함한 섬유제품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장시간 인체에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인간의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미친다(Shin, 2007). 생산적인 측면에서 고려할때 편리성, 쾌적성, 실용성 등의 고기능성을 부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종류의 화학물질을 사용하는데, 이는 때때로 인체에 치명적인 유해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섬유 제품에 잔류 가능한 화합물 중에는 안전성이 확인된 것도 있지만 생산 공정의 특성상 유해성 물질 또는 피부 자극, 알레르기 유발, 경구독성, 중추신경 장애 유발, 발암성 등이 확인된 물질이사용되는 경우도 있다(Tak, 2002).
예방행위란 무엇인가?
예방 행위 실천과 같은 예방적 건강 행위는 개인이 갖고 있는 건강 신념에 의해 변화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Lee, 2018). 예방행위란 자신이 건강하다고 믿는 사람이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에서 질병을 예방하거나 조기 발견할 목적으로 행하는 행위를 의미하며 이들에 대한 영향요인을규명하기 위한 것이 건강 신념 모델이다(Kim, 2009). 건강신념모델은 치료적 행위보다 예방적 행위에서 더욱 설명력이 있는 편이다(Lee, 2018).
의복을 포함한 섬유제품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의복을 포함한 섬유제품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장시간 인체에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인간의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미친다(Shin, 2007). 생산적인 측면에서 고려할때 편리성, 쾌적성, 실용성 등의 고기능성을 부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종류의 화학물질을 사용하는데, 이는 때때로 인체에 치명적인 유해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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