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중해 크루즈 항만의 집중화 및 분산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centration and Deconcentration Development for Cruise Ports in Mediterranean Se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7, 2020년, pp.37 - 46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중해 크루즈 항만의 집중화 및 분산화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집중도 분석, 허핀달-허쉬만 분석, 지니계수 분석, 전이할당 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 서지중해 지역 크루즈 항만의 경우, 관광객을 많이 유치하면서 집중화 경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동지중해 지역 및 아드리아해의 베니스, 피레우스, 나폴리, 리보르노 지역의 경우 크루즈 승객을 타 항만에 잃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크루즈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 항만간 승객의 전이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크루즈 항만의 이해관계자인 지역관광청, 선사대리점, 항만 대리점 등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concentration and deconcentration development of cruise ports in the Mediterranean area by utilizing the concentration ratio (CR), the Herfindahl-Hirschman Index (HHI), the Gini coefficient, and shift share analysis (SSA). The results of analysis indicated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s paper suggests academic implications such as conducting the concentration analysis in the whole Mediterranean Sea, suggesting actual picture of cruise activities in targeted area, and providing accurate longitudinal trends in the Mediterranean Sea.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 Papathanassis. (2107). Cruise tourism management: state of the art. Tourism review, 72(1), 104-119. Doi: 10.1108/TR-01-2017-0003 

  2. CLIA. (2017). The contribution of the international cruise industry to the global economy in 2016, Piraeus, Greece 

  3. M. Stojanovic, T.P. Jugovic & A. Jugovic. (2014). Indicators of passenger flows movements on the world and Mediterranean cruise market. Scientific Journal of Maritime Research 28(1), 40-48 

  4. Cruise industry news, 2016-2017, Annual report 

  5. J. Esteve-Perez & A. Garcia-Sanchez. (2018). Dynamism patterns of western Mediterranean cruise ports and the coopetition relationships between major cruise ports. Polish maritime research, 25(1), 51-60. Doi: 10.2478/pomr-2018-0006 

  6. S. Soriani, S. Bertazzon, F.D. Cesare & G. Rech. (2009). Cruising in the Mediterranean: structural aspects and evolutionary trends. Maritime Policy & Management, 36(3), 235-251. Doi: 10.1080/03088830902861128. 

  7. R.V. Jones. (2011). Motivations to cruise: An itinerary and cruise experience study.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18(1), 30-40. Doi: 10.1375/jhtm.18.1.30 

  8. D. Tsiotas, S. Niavis & L. Sdrolias. (2018). Operational and geographical dynamics of ports in the topology of cruise networks: The case of Mediterranean.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72, 23-35. Doi.org/10.1016/j.jtrangeo.2018.08.001 

  9. J. G. Brida, G. D. Chiappa, M. Meleddu & M.Pulina. (2014). A Comparison of Residents' Perceptions in Two Cruise Ports in the Mediterranean Sea.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6(2), 180-190. Doi:10.1002/jtr.1915. 

  10. G.D. Chiappa, C.L. Romero & M. Gallarza. (2018). Host community perceptions of cruise tourism in a homeport: A cluster Analysis.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7, 170-181. Doi:10.1016/j.jdmm.2016.08.011 

  11. K. Andriotis & G. Agiomirgianakis. (2010). Cruise Visitors' Experience in a Mediterranean Port of Call.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12(4), 390-404 Doi:10.1002/jtr.770 

  12. S.S. Blas & E. Carvajal-Trujillo. (2014). Cruise passengers' experiences in a Mediterranean port of call. The case study of Valencia. Ocean and Coastal Management, 102, 307-316. Doi:10.1016/j.ocecoaman.2014.10.011 

  13. F. Murena, L. Mocerino, F. Quaranta & D. Toscano. (2018). Impact on air quality of cruise ship emissions in Naples, Italy. Atmospheric Environment, 187, 70-83. Doi:10.1016/j.atmosenv.2018.05.056 

  14. G. Wang, K.X. Li & Y. Xiao. (2019). Measuring marine environmental efficiency of a cruise shipping company consider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Marine Policy, 99, 140-147. Doi.org/10.1016/j.marpol.2018.10.028 

  15. S. Niavis & D. Tsiotas. (2018). Decomposing the price of the cruise product into tourism and transport attributes: Evidence from the Mediterranean market. Tourism Management, 67, 98-110. Doi.org/10.1016/j.tourman.2018.01.004 

  16. M.I. Cusano, C. Ferrari & A. Tei. (2017). Port Hierarchy and Concentration: Insights from the Mediterranean Cruise Market.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9(2), 235-245. Doi:10.1002/jtr.2106 

  17. T. Karlis & D. Polemis. (2018). Cruise homeport competition in the Mediterranean. Tourism Management, 68, 168-176. Doi: 10.1016/j.tourman.2018.03.005 

  18. T.E. Notteboom. (1997). Concentration and load centre development in the European container port system.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5(2), 99-115. Doi.org/10.1016/S0966-6923(96)00072-5 

  19. C. Sys. (2009). Is the container liner shipping industry an oligopoly. Transport policy, 16(5), 259-270. Doi:10.1016/j.tranpol.2009.08.003 

  20. L. Gui & A. P. Russo. (2011). Cruise ports: a strategic nexus between regions and global lines-evidence from the Mediterranean. Maritime Policy & Management 38(2), 129-150. Doi:10.1080/03088839.2011.556678. 

  21. J. Esteve-Perez & A. Garcia-Sanchez. (2017). Characteristics and consequences of the cruise traffic seasonality on ports: the Spanish Mediterranean case. Maritime Policy & Management, 44(3), 358-372. DOI: 10.1080/03088839.2017.1295326 

  22. M. B. Lekakou, A.A. Pallis & G. K. Vaggelas. (2009). Which homeport in Europe: the cruise industry's selection criteria. Tourismos: an international multidisciplinary journal of tourism, 4(4), 215-240. Accession Number: edselc.2-52.0-786515175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